Europe, Interview

바르셀로나 컨벤션뷰로 총괄책임자, 크리스토프 테스마르

ICCA기준 3위, 바르셀로나 컨벤션뷰로의 경쟁우위 전략
(경제침체에도 끄덕없는 세계 3위 컨벤션도시 바르셀로나의 MICE산업 육성전략)

MICE분야 전문전시박람회인 EIBTM, 세계이동통신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이 두 개 행사만에도 떠오르는 도시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이다. 바르셀로나는 파리, 비엔나에 이어 세계 3위 컨벤션 개최지1)로, 유로존 경제침체 속에서도 연간 30억 유로 이상의 지출효과를 창출함으로써 스페인 컨벤션산업을 이끄는 효자 도시이기도 하다. 자체집계 기준으로도 바르셀로나는 지난해 콩그레스 255건, 세미나 및 심포지엄 378건, 컨벤션 및 인센티브 1,650건 등 총 2,283건의 MICE행사를 개최하였으며, 행사 참석차 바르셀로나를 방문한 여행객수는 콩그레스 291,307명, 세미나 및 심포지엄 64,612명, 컨벤션 및 인센티브 291,774명에 이르는 등, 유로존 경제위기의 중심에 있음에도 다양한 종류의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방문객을 유치하는 탁월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이 같은 긍정적 효과의 배후에는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풍겨져 나오는 도시만의 시크함(chic)과 지역 도시마케팅전담기구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업계의 차별적 다이내믹이 있는 듯하다. 본 지에서는 바르셀로나 컨벤션뷰로의 수장 크리스토프 테스마르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뷰로의 사업전략에 대해 들어 보았다.

 

크리스토프 테스마르(Christoph Tessmar) 소개

 

크리스토프 테스마르 (Christoph Tessmar)는 2012년 3월부로 바르셀로나 컨벤션뷰로의 새로운 총괄 책임자로 부임하였다. 그는 1964년 5월 3일 독일 태생으로, 학업과정을 종료한 이 후 의약분야 기업인 베링거 맨하임의 남미지역 국가들을 돌며 매니저로서 커리어를 쌓았 다. 1990년 1월 동 기업의 바르셀로나 지사로 자리를 옮겨온 후, 그는 국제회의 및 행사기획업무를 담당하기 시작했다. 1999년 사노피 아벤티스 스페인 지사의 회의기획관리자로 이직한 후, 회사가 주최하는 모든 종류의 행사를 기획하고 조정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2012년 1월까지 근무하면서 그는 연간 약 500건에 달하는 행사를 기획관리 하였다.

 

1. 바르셀로나 컨벤션뷰로(Barcelona Convention Bureau, BCB)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도시마케팅기구로서의 설립배경, 목표 및 비전 등에 대해 설명주세요.

바르셀로나 컨벤션뷰로(Barcelona Convention Bureau, BCB)는 1983년 스페인 최초의 컨벤션뷰로로 탄생하였습니다. BCB는 설립당시 바르셀로나 관광청 산하에 구성되었으며, 민간기업들로부터 출연금을 받는 구조로 세팅되었습니다. 도시마케팅기구로서 BCB는 바르셀로나와 인근지역 회의 기획과 관련한 인프라 시설 및 서비스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지원 및 자문 관련 서비스를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무료제공하고 있으며, 해당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컨벤션 개최지로서 바르셀로나의 타깃시장이 궁금합니다. 이 시장에 대한 특화,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요?

바르셀로나는 협회회의 및 기업회의 분야를 메인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바르셀로나는 최신식 시설과 다양한 레져와 문화관광자원으로 인해 신상품 런칭, 기업회의 및 인센티브여행 분야에서 수준 높은 개최지로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리셉션, 갈라 디너 및 파티 등을 개최할 수 있는 역사적 베뉴(historic venues) 및 유니크 베뉴(unique venues) 등이 부가적인 매력을 제공함으로써 연계 효과를 창출하고 있지요. 우리는 협회회의에서부터 IT/자동차/신상품 런칭 등 기업회의에 이르기까지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모든 유형의 행사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럽 심장학회 (European Cardiology), 유럽 호흡기학회(European Respiratory Society),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유럽 당뇨병학회(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Diabetes, EASD), 유럽 인센티브/비지니스트래블 전시회(EIBTM) 등 대형 컨벤션 주최기관들 역시 행사 개최를 위해 바르셀로나와 꾸준하게 신뢰관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3. MICE산업 분야의 전문전시박람회인 유럽 인센티브/비지니스트래블 전시회(EIBTM)가 지난 2004년 이후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고 있는데요. 바르셀로나 입장에서는 어떤 의의가 있나요?

바르셀로나에서 EIBTM행사를 개최한다는 사실은 매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이 기간 중 EIBTM 행사 참가자들은 바르셀로나가 뿜어내는 위대한 느낌들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지요.

 

4. 유럽 경제 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BCB가 직면한 도전과제 혹은 기회요인은 무엇일까요?

BCB의 직면과제는 바르셀로나가 세계 Top 회의 개최지로서의 위상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2012년 ICCA기준 세계 회의개최 도시 순위 : 3위 (1위: 비엔나, 2위 : 파리)

 

5. 뷰로의 예산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BCB는 바르셀로나 관광청 산하의 특별 전담기구로 기능합니다. 뷰로의 예산구조는 기본적으로 바르셀로나 자치정부 의회, 상공회의소, 바르셀로나 진흥재단(Barcelona Promotion Foundation)에서 지원받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민간부문의 기업들로부터 후원금을 받기도 하는데, 이로써 BCB는 회의, 컨벤션, 인센티브여행 개최지로서 바르셀로나라는 도시 전체를 홍보하는 공공의 목표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6. 뷰로의 서비스에 대한 컨벤션 방문객 및 기획자의 만족도는 어떠한가요? 뷰로 출범 초기와 비교하여 변화된 부문이 있을까요?

바르셀로나는 아주 멋진 인프라시설과 믿을 수 있는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4개의 전문회의장을 보유하고 있고, 호텔들 역시 1,0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규모의 공간과 전문회의장 수준의 전문적이고 현대적인 시설을 제공합니다. 바르셀로나는 규모에 관계없이 다양한 유형의 회의 개최가 가능한 수많은 시설과 건물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연회나 칵테일행사, 전시회, 신제품 런칭쇼 등의 특별행사를 위한 유서가 깊고 매력적인 시설들이 많습니다. 우리는 이들 시설이 행사 개최에 필요한 모든 현대적 장비를 갖추도록 하여 행사 진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7. 마지막으로, 향후 회의개최지로서 바르셀로나의 주요 계획이 궁금합니다.

앞으로도 바르셀로나가 세계 Top 회의개최지로서의 위상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