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Green Alliance – 호주, 남아공, 영국의 컨벤션센터 간 친환경 연합체
오늘날 MICE업계에서「그린」혹은「친환경」컨셉은 더 이상 혁신적이며 이상적인 마케팅피치가 아닌 현실적이며 필수적인 경영전략으로 점차 인식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전시·회의 주최자들 중 대다수가 이미「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주요 어젠다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 MICE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보다 합리적이며 실용적인 친환경 전략이 필요하리라 관측된다.
이러한 기류에 편향하여 세계 그린MICE시장을 선도하는 친환경 컨벤션 센터 세 곳 – 호주 멜버른의 멜버른컨벤션전시센터(Melbourne Convention andExhibition Center, 이하 MCEC),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의 케이프타운국제컨벤션센터(Cape Town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이하 CTICC), 아레나컨벤션센터리버풀(Arena and Convention Center Loverpool, 이하 ACC Liverpool) – 이 전략적 합의체인「국제친환경연합체」(Global Green Alliance)를 구성하였다.
「2009 ICCA 회의」에서 조직되고「2010 IMEX」에서 공식 출범
이탈리아 플로렌스(Florence)에서 열린「2009 ICCA 회의」(2009 International Congress andConvention Association Congress)에서 조직된「국제친환경연합체」는 2010년 5월 25일에서 27일 사이 독일프랑크프루트(Frankfurt)에서 개최된 IMEX 트레이드 쇼(IMEX Trade Show)에서 공식출범하였다. 이 협의체의 주목적은 친환경 센터경영을 선도하는 세계적 컨벤션 센터가 연합해 연대적 모범경영을 통해 업계의 친환경 센터경영의 객관적 기준 확립과 타 센터의 친환경 활동고무를 통해 세계MICE시장의 친환경화를 선도하는데 있다.MCEC, CTICC, ACC Liverpool은 이와 같은 비젼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사업계획안을 공동 구상하고 국제 홍보·마케팅에서 친환경 컨벤션센터 구비 시설물 구성, 친환경 서비스 패키지 제작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연대활동을 벌이고 있다.
CTICC – ISO 14000 인증 센터로 세계 최고 수준의 환경 경영 시스템을 보유
소위 선구자적 친환경 컨벤션센터 연합체로 불리는「국제친환경연합체」멤버 센터들은 각각 어떠한 친환경 경영 전략을 펼치고 있을까? 먼저 남아공의 수도 케이프타운에 위치한 CTICC의 경우 연합체 멤버 중 가장 다양한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CTICC는 단순한 친환경(Environmental Sustainability)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회적 지속성(Socio-cultural Sustainability)까지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일례로 CTICC는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인권, 노동, 환경, 부패척결 문제관련 합의서인 유엔글로벌컴팩트(UN Global Compact)의 조인국으로 상기 과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의 컨벤션 센터로 유일무이한ISO 14000 인증 센터로 세계 최고 수준의 환경 경영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CTICC는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차감을 목적으로 빈곤지역에대대적인 식목프로젝트인「아프리카에 나무심기」(My Tree inAfrica) 프로젝트를 벌이고 있으며「지구촌육성」(Nurture OurWorld) 캠페인을 통해 기후변화와 같은 거시적 문제를 논의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환경 살리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CTICC에는 현재환경이슈를 관할하는 전담팀이 구비되어 있으며 이 환경 전담팀은센터의 환경 연관 정책 및 프로그램을 총괄하며「친환경 컨퍼런스패키지」(Green Conference Package)를 제공한다.
CITCC는 센터 설비에도 친환경적 측면을 고려해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자동낙수관개시스템」(Automated Drip System IrrigationMethods), 「이중 플러시 양변기」(Dual-flushing Toilets) 등을 이용 절수에 힘쓰고 있으며, 저압전구(Low Voltage Bulbs), 형광등,조광스위치(Dimmer Switch) 등을 이용 전력절약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폐로기온조절시스템(Closed Circuit AirconditioningSystem)을 이용 외부 기온에 맞춰 실내 기온을 조절하는 한편 매일 지붕창을 조절해 채광률을 늪이고 열손실을 최소화한다.
MCEC – 세계 최초의 그린스타 6성급 컨벤션센터
호주의 MCEC의 경우 세계 최초의 그린스타 6성급 컨벤션센터로「치환환기설비」(Displacement Ventilation)를 구비하고 있어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로 효율적인 건물 환기가 가능하다. 또한「태양열온수시스템」(Solar Hot Water Systems)을 이용하여 일반적온수필요분량의 40%를 벌충하고 있으며 공공시설 온수수요의100%를 조달하고 있다. 아울러「오수처리장」(Black WaterTreatment Plant)을 가동, 건물폐수와 빗물을 정화해 양변기, 관개, 냉각탑 용수로 사용하고 있다.
ACC Liverpool – 「환경척도」(Environmental Measures) 도입으로 객관적 기준설정
영국의 ACC Liverpool은「환경척도」(Environmental Measures)를 도입, 이산화탄소배출량을 절반수준으로 줄였고 전기 사용량도 20% 가까이 감축했다. 에너지 소비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센터 디자인을 최적화 시켰으며 이와 더불어 절연(단열/방음), 실내공기조절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또한 동작탐지기능(Motion Detection)을 탑재한 조명시스템을 구비하고있으며 저소음풍력발전기(Low-noise Wind Turbines)를 이용하여 전력을 일부 충당하고있다. 아울러 센터 지붕에서 모은 빗물로 양변기 용수의 40% 가량을 조달한다.
Global Green Alliance – 향후 센터 간 경영방침 및 사업계획안 공유를 추진할 방침
「국제친환경연합체」의 세 센터는 각각「친환경 경영 헌장」(Sustainability Charter)을 구비하고 있으며 선언문의 내용은 친환경 표창(Green Awards), 친환경 증서(GreenCertificates), 친환경 인가(Green Accreditation)에 이르기 까지 친환경 센터 경영과 관련된 사항을 두루 포함하고 있으며 소재 국가의 환경적 요인에 부합하게 작성되어있다.MCEC, CTICC, ACC Liverpool은 자체 친환경 인증서를 연대홍보하고 호주, 남아공, 영국소재 지역 간 업체추천을 위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국제친환경연합체」는 향후센터 간 경영방침 및 사업계획안 공유를 추진할 계획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