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가장 화두거리 중 하나인 지속가능성과 ESG는 관련된 인증, 보고서,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MICE산업 또한 친환경 행사 개최, 지속가능한 도시경영, 지역사회와 레거시 등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도전을 통한 업계 회복과 혁신적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해외 이벤트 산업에서는 실제로 지속가능한 MICE 행사 개최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일까? 본 기사에서는 글로벌전시산업협회(The Global Association of the Exhibition Industry, UFI)가 발간한 지속가능성 보고서와 영국 국제회의 주최사 아이덴티티(Identity) 인터뷰를 통해 글로벌 MICE산업의 지속가능성 현황에 대해 점검하고자 한다.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성 도입 필요성 증대해…
UFI는 2021년 7월 <전시산업과 지속가능성 현황, Status of Substantiality in the Exhibition Industry> 리포트를 발간했다. 본 리포트에서는 국가별 전시산업 종사자에 해당하는 주최사, 참가업체, 참관객, 서비스 공급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성 도입현황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코로나19 이후 인식 변화와 실제 이행 현황에 대한 비교를 위해 UFI는 2020년 그리고 2021년 조사 결과를 대조 분석한 것이다. UFI 리포트에서는 글로벌 현황을 제시하고 지역별 세부 통계 분석을 통해 전체 125페이지 분량으로 구성했다. 본 기사에서는 ESG경영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글로벌 인식, 도입 현황, 그리고 향후 방향성에 대해 UFI 리포트를 재해석하고, 향후 전시업계에서 지속가능한 행사 개최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전시산업에서의 지속가능성 중요도
전시산업에서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성 도입 중요도에 대해 행사 시설 운영사(Venue)가 가장 크게 경각심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성 도입 중요도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평균은 2.8점으로, 평균보다 높은 응답자는 시설 운영사가 3.0점으로 유했으며, 주최사와 전시 서비스 공급자는 2.8점으로 평균과 동일했다. 세부 분석 결과 주최사가 서비스 공급자보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설 운영사 > 주최사 > 서비스 공급자 순으로 지속가능성 중요도를 인식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단발적으로 행사가 다수 개최되는 MICE산업의 특성으로 주최사와 서비스 공급자의 지속가능성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대륙별로 구분했을 때 아시아가 전시산업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평균은 2.8점이었으며, 평균 이상의 응답률을 보인 국가는 아시아(3.0점)를 포함해 라틴아메리카가 2.9점이 유일하다. 그다음으로 중동&아프리카 2.7점 > 유럽 2.6점 > 북아메리카 2.5점 순이다. 조사 결과를 통해 코로나 이전에 지속가능한 전시회 운영에 대한 경각심이 크지 않았지만 중요도가 커진 국가로 아시아 그리고 라틴아메리카가 대표적인 것으로 추측된다.
그렇다면, 전시산업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 변화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이후 실제로 얼마나 관련된 활동을 이행했을까? 대륙별로 살펴봤을 때 중동&아프리카가 2.1점으로 전 세계 평균 1.5점보다 상당히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다음으로 라틴아메리카 1.8점, 아시아 1.6점, 유럽 1.1점, 북아메리카 1.0점 순이다. 지속가능성 인식 조사에서 아시아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음에도 실제 활동에서는 전체 평균과 유사했다.
2) 행사 매력도 향상을 위해 필요한 것
참가업체 대상으로 행사 매력도 향상을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라고 질문했을 때 2020년도에는 절반 이상의 참가업체가 참관객의 질적 수준(58%), 참가비용(54%)을 응답해 전시회 참가 투자비용 대비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보인다. 2021년 참가업체가 행사 참가를 통해 기대하는 것은 코로나19로 참관객 모객이 어려워지자 참가비 인하, 행사 개최 취소에 대한 보상 항목이 새롭게 등장했다. 지속가능성과 관련해서는 2020년과 비교했을 때 2021년 지속가능한 행사 개최 중요도가 3%p 증가했지만, 여전히 지속가능성이 행사 참가 여부를 결정하는 큰 요소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업체 대비 참관객은 행사 개최 매력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지속가능성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2020년(7%)과 2021년(7%) 모두 지속가능한 행사 개최는 행사 참가 요인에서 최하 순위를 차지했다. 2021년 참관객이 행사 참가에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참가비 인하(38%), 대면 행사 참가 기회 증진(27%), 엄격한 코로나19 방역 시스템 구축(26%)이 대표적으로 코로나19와 같은 환경적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전시회 운영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0년 대비2021년 새롭게 등장한 참관객의 전시회 참가 중요 요소는 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으로, 비대면 행사 참가 증가로 사용되는 미팅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 만족도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활동
지속가능한 행사 참가를 위해 참가업체와 참관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재활용 가능한 자재와 서비스 사용료 절감(참가업체 4.2점, 참관객 3.9점)과 폐기물, 이산화탄소 절감을 위한 새로운 기술 개발(참가업체 4.1점, 참관객 4.0점), 행사 관계자 대상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교육 진행(참가업체 4.0점, 참관객 3.8점)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행사 참가 방법, 관련 기술, 그리고 개념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아 행사 주최사는 이를 고려해 전시회 기획과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감축 및 측정 필요 분야
지속가능한 전시회 운영을 위해 감축과 측정이 필요한 분야로 건설 폐기물 > 폐플라스틱 > 폐부스 자재 > 참관객 이동 교통수단 > 행사 개최지 운영에 소모되는 에너지가 대표적 분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MICE 행사 개최 과정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과 이산화탄소 그리고 행사장 운영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외에, 참가기업 부스 구성이 필수적인 전시회에서 발생하는 건설 폐기물과 부스 폐기물 절감 방안 마련이 보다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1) 지속가능한 전시회 운영의 향후 중요도
향후 지속가능한 전시회 운영의 중요도에 대해 참가업체의 경우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유럽 모두 0.6점으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그다음으로 중동&아프리카. 북아메리카가 0.4점이었다. 반면 참관객은 라틴아메리카(0.9점) 그리고 아시아(0.6)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전체 평균은 참가업체 0.5점, 참관객 0.4점으로 아시아 그리고 라틴아메리카 두 국가 모두 지속가능한 전시회 개최 여부가 참가업체 그리고 참관객에게 모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가 가장 증가한 지역은 중동&아프리카(60%)와 아시아(51%) 지역으로 나타났다. 반면 감소한 곳은 북아메리카(69%), 라틴아메리카(65%)가 대표적으로 나타났다. 라틴아메리카의 경우 앞서 제시한 참가업체 그리고 참관객의 전시회 참가 중요도에서 지속가능성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투자가 감소했다. 이러한 투자 감소는 지속가능성 외에도 이벤트 산업 전반에 대한 투자가 88%나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3) 지속가능한 전시회 개최를 위한 책임
지속가능한 전시회 개최를 위해서는 주최사의 책임이 크다고 참가업체(77%), 참관객(65%) 모두 응답했다. 이를 통하여 주최사가 행사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전시회 개최 방안을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참가업체 그리고 참관객이 부스에 참가하고 행사장에 방문하는 행사 운영 단계별로 지속가능성을 이행할 수 있도록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시사점 ① 아시아 국가의 지속가능한 행사 개최 중요도 경각심 높아져
코로나19 이후 아시아의 지속가능한 인식이 가장 높아졌으나, 실제 수행 여부에 대해 전체 대륙에서 평균과 유사한 순위를 차지했다. 아시아는 타 지역대비 지속가능성을 MICE산업에 늦게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행사에서 더디게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향후 국제적 규모의 행사를 유치하는 데 있어 글로벌 기준의 지속가능한 행사 개최 방안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개최 경쟁력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속가능한 행사 개최 전략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
시사점 ② 지속가능한 행사 개최, 참가업체 의사결정의 중요 요소로 작용해
MICE산업 전반에 지속가능성을 도입하고 이행해야한다는 인식이 코로나19 이후로 증가했다. 이에, 행사 운영에 있어서도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전시회 브랜드 가치 창출이 필요하다. 참가업체 그리고 참관객이 이행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할 것이다. 특히 ESG 경영이 기업의 재무를 평가하는 요소 중 하나로 중요해짐에 따라 전시회를 통해서도 참가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주최자 입장에서 행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