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I 독자들이 선정한 글로벌 개최지 혁신 사례 심층분석
글로벌 관광산업 전문 미디어 스키프트(Skift)는 격변하는 메가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지역의 새로운 관광 역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우수 사례를 모아 ‘혁신적 관광지 가이드(Innovative Destinations Guide) 2022’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해당 보고서는 전 세계 주요 목적지에 대해 ①지역 문화를 통합하고, 지역 산업 지식을 향상시키는 사례, ②친환경 실천을 선두하는 사례, ③기술을 통한 경험 재창조 사례, ④다양성, 포용성 등 확대된 역할을 실천하는 지역(또는 기관) 등 최근 화두가 되고있는 우수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글로벌 MICE 인사이트’는 스키프트가 선정한 혁신 사례를 국내 MICE산업에 공유하고, 데스티네이션 전략 차원에서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온라인 콘텐츠 형태로1) 소식을 전해왔다.
본 고에서는 온라인 채널에서 소개된 다양한 사례 중 독자들로부터 가장 큰 호응을 얻은 홍콩컨벤션전시센터(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이하 HKCEC)의 혁신적 디지털 전환 사례를 담당자 인터뷰의 형태로 추가 조사하여, 보다 심층적 인사이트를 제시하고자 한다. 디지털 전환이 화두인 지금, 홍콩컨벤션전시센터의 사례는 국내 MICE 업계의 실질적인 기술 도입과 개발에 대한 혁신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MICE산업의 지속가능을 위한 인프라, 기반 마련에 대한 협력 및 지원체계의 구조도 참고할만하다.
홍콩컨벤션전시센터의 디지털 전환 사례…“캡틴 C란?”
HKCEC는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을 위해 비접촉식 방역 관리와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춘 AI 기반의 솔루션을 도입하였다. HKCEC의 ‘미래형 직원’으로도 불리는 ‘캡틴 C’는 센터 전체를 아우르는 5G 인프라를 기반으로 작동하고 있다. 5G 네트워크는 원활한 하이브리드 행사 운영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전시장 관련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콘텐츠 접속과 같은 데이터 집약적 서비스 제공에도 필수적인 기술이다. 또한, 행사 참가자 경험 측면에서도 MICE 행사 관련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총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니 그야말로 혁신 경험을 지원하는 기반 시설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캡틴 C’는 센터에 구축된 안정적인 5G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컨벤션센터 내 방역 및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모든 시설의 환경을 녹화하며 누적되는 데이터를 수집 및 기록할 뿐만 아니라 특정 데이터를 선별하여 추출한다. 고열 환자, 연기 및 화재 등 위험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식별할 경우 센터 내 관리부서에 정보를 전송하여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기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알림 방송과 같은 참가자 밀착형 안전관리를 수행하며 안전의식이 높아진 참가자들에게 맞춤형 비대면 서비스 제공으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는 컨벤션센터의 운영 효율성 향상뿐만 아니라 디지털 전환에 따른 참가자 경험 확대 측면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Q1. ‘캡틴 C’의 기술 도입 배경과 주요 전략은 무엇인가?
홍콩컨벤션전시센터 유한공사(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Management Limited, 이하 HML)는 컨벤션센터의 전반적인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책임을 전담하고 있다. HML은 컨벤션센터 운영에 있어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효율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HML은 건물 전체에 5G 네트워크망을 연결한 것으로 홍콩의 선도적 스마트빌딩 사례 반열에 들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최근에는 5G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모두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솔루션을 고안했다. 참가자 밀집도가 가장 높은 센터 중앙 홀을 중심으로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5G 스마트 로봇 ‘캡틴 C’를 선보인 것이다. 스마트 로봇은 주기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알림과 같은 참가자 관리와 전염병 예방 조치를 포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HML의 기술을 대표하는 캡틴 C는 글로벌 산업에서 코로나19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혁신 전략으로 인정받고 있다.
엔데믹 시기에 접어들었다고는 하나 HML는 목적지 관리 측면에서 행사장 안전이 중장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 지킴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참가자들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행사 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안전에 관한 인식 제고를 위해 기술적 지원의 폭을 넓혀 가는 것이 우리의 주요 전략이다. HML은 앞서 언급된 캡틴 C를 비롯하여 자율 운영 로봇의 수행 능력 다각화에 중점적으로 투자 및 연구하고 있다. 감염병 확산에 대한 우려가 심각 수준에 달했던 지난 여름, ‘홍콩컴퓨터&커뮤니케이션 페스티벌(Hong Kong Computer & Communications Festival)’을 비롯한 대규모 전시회 개최 시기 동안 안티바이러스 소독액을 분사하는 로봇과 스마트 스크러빙 로봇을 운영했다. 이들의 역할로 군중 밀집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공공 순환 구역의 체계적인 방역 관리와 쾌적한 환경 유지가 가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