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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의 통합 도시마케팅 기구, ‘London and Partners’ 탄생

런던의 통합 도시마케팅 조직「London and Partners」의 탄생

「런던개발기구」(London Development Agency)에 할당된 1년 예산인 4억8천만 파운드를 정부 내각(coalition government)이 전면 삭감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런던시는 2011년 4월 1일부터 런던의 컨벤션/관광마케팅기구(Visit London), 해외직접투자유치기관(Think London), 유학생유치기관(Study London)을 통합 운영하기로 전격적으로 결정하였다. 정부의 예산삭감 정책에 따라 탄생한「런던앤파트너스」(London and Partners)는 런던시를 대표하는 공식 도시마케팅 기관으로 비영리 민영합작(non-profit private public) 조직의 성격을 띄고 있으며, 런던 정부와 업계 민영 회원사로부터 거둬들이는 보조금으로 운영예산을 충당한다.

「런던앤파트너스」는 통합된 홍보/마케팅 목표와 전략을 통해 관광객, 유학생, 해외투자유치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런던 지역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데 사업목적을 두고 있으며, 레져와 비지니스 관광객 유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MICE 행사 유치, 해외기관 및 업체 유치, 런던소재 대학 홍보 및 유학생 유치 업무를 포괄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런던앤파트너스」의 전신인 Visit London, Think London, Study London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먼저 Visit London은 1963년 창설된 이래 지난 50여 년간 런던의 컨벤션/관광 홍보 및 마케팅을 담당해왔다.Visit London은 직원 수 70여명 규모의 민영기업이었으며, 조직의 운영예산은 기관회원들의 회비, 자체 영리활동을 통한 수익과 더불어 런던개발기구와 런던의회(London Councils)에서 조달받은 정부보조금으로 충당되었다.

Think London은 해외직접투자 유치기관으로 해외 유수기업이 런던에 자리 잡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기관이었다. Think London은 1994년 건립 이래 세계 40여 개국에서 모여든 1,600여개 업체들이 런던에서 효율적으로 업체를 운영하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바 있다. Study London은 런던의 고등교육홍보기관인「London Higher」의 비영리프로젝트로 런던시장(the Mayor of London), 런던개발기구, VisitLondon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런던소재 국립 대학교 및 전문대학교 42곳의 홍보와 마케팅을 담당했었다.

2012년 개최될 런던올림픽(the 2012 Olympic and Paralympics Games)은「런던앤파트너스」의 첫 시험무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가톤급 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통해 세계 50억 인구를 대상으로 런던을 알릴 수 있는이번 기회를「런던앤파트너스」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비단 런던뿐만 아니라 대영제국 전체가 주목하고 있다. 「런던앤파트너스」가 과연 전신 기관들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을지 앞으로「런던앤파트너스」의 행보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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