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가 회의에 참가하면서 가장 크게 달라진 부문은 윤리성과 지속가능성 요인의 고려 비중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이를 보여주는 가장 단적인 예시가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자세다. 이전에는 음식을 부족하 게 준비하기보다는 남더라도 풍족하게 준비하는 것을 선호했다면, 환경 관련 이슈에 민감한 젊은 세대들은 음식이 낭비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성향을 보인다. 따라서 회의기획자는 새로운 수요를 반영하여 적정양의 음식을 주문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회의시 간 동안 낭비되거나 버려지는 종이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대안도 등장 했다. 스마트캡(SMART Kapp)과 같이 회의 중에 기록한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종이 대신 앱을 통해 참가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이 보급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고 변화된 기술을 빠르게 수용한다. 회의 공간에도 이러한 기술적 변화를 반영하려는 시도가 지속되고 있다. 셀리젠트 마케팅 클라우드(Selligent Marketing Cloud) 의 조사에 따르면, 회의기획자의 56%가 가격이 저렴하거나 무료로 보 급되는 고속 무선 인터넷이 향후 5년 내에 회의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외에도 참가자들의 상호작용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높은 수준의 첨단기술도 도입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시스템 업체인 PSAV의 인터넷 서비스 담당 부사장인 마트 하비 (Matt Harvey)는 기술의존도가 증가하게 될 미래의 회의 장소는 양질 의 Wi-Fi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견고한 기반시설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의장에 점점 다양한 기술 인프라가 도입되면서 사 이버 보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영국 IACC의 회원 드베르(De Vere)는 고객 전용 인터넷 및 Wi-Fi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래 세대 수요에 부합하도록 참가자들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 기반을 구축하는 동시에 사이버 보안 강화에 신경을 써야 할 시점이다.
[ihc-hide-content ihc_mb_type=”show” ihc_mb_who=”reg” ihc_mb_template=”3″ ]
이전 회의기획자들은 유명 브랜드 장소가 수준 높은 회의 공간과 서비 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대형 브랜드 호텔을 선호했다. 그러나 최근 참가자들은 ‘창의적 사고’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증진할 수 있는 공간을 중요하게 여기며, 실제로 이에 부응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주요 호텔 회의실에 대한 인기가 감소하고 있다. 기획자들은 자연스럽게 더 작고 안락한 공간을 찾기 시작했고, 다양한 세팅이 가능한 회의 공간 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창의적 사고과정에서 다양한 환경에 노출 되는 것은 팀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회의 환경은 참가자 참여도, 생산성 그리고 유연적 사고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ihc-hide-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