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티네이션, 리서치, 미팅·컨벤션, 전략, 트렌드

미팅·인센티브 분야의 웰니스(Wellness) 활용 현황 및 전략

미팅·인센티브 분야의 웰니스 WELLNESS 활용 현황 및 전략

1 미팅·인센티브의 웰니스 활용 현황
2 웰니스 실천에 관한 3가지 이슈
3 웰니스 회의 운영전략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가치관인 “웰니스(wellness)”는 소비주 체의 수요를 토대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서비스 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련 상 품을 생산 및 운영하기 위한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미팅·인센티브 분야에서도 비건(vegan) 음식, 활동성이 좋은 프로그램 등 다양한 ‘웰니스’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참가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회의를 보다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 투자를 했지만 그 성과 는 미흡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인센티브연구재단(Incentive Research Foundation, 이하 IRF)은 관련 연구의 부족으로 충분한 정보가 부재 하다는 점을 그 원인으로 꼽는다. 실제로 기업들은 웰니스를 향상시 킬 수 있는 효과적 전략이 어떤 것인가를 잘 알지 못한 채 돈을 투자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IRF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팅 인센티브 분야의 웰니스 실천에 관한 이슈와 효과적인 웰니스 회의 운영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01 미팅·인센티브의 웰니스 활용 현황
웰니스 실천, 예산 아닌 정보 부족에 따른 한계

매년 회사들은 웰니스 활동 및 인센티브 트래블을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다. 그러나 인센티브연구재단(Incentive Research Foundation, 이하 IRF)이 회의기획자 3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늘날 운영되는 회의의 웰니스 요소 반영 수준은 ‘약간 고려된다’가 64%, ‘전혀 고려되지 않는다’ 7% 등으로 운영적 관점의 실행 상황은 저조한 것으로 파악되었다(아 래 [표] 참고). IRF는 회사의 전사적 웰니스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로 실천하는 관행적 활동 상에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 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문제요인 중 하나인 “웰니스 관련 정보의 부족”에 주목하였다. 건강한 회의를 만들기 위해 어떤 것들을 실행해야 하는지 정확히 아는 기업이 많지 않고, 예산과 실행전략 간의 연관성도 적다는 것이다. IRF는 2017년 유사한 연구 수행 결과를 통해서, 회의 운영 상에서 “건강”요인을 높이기 위한 전략 과 예산 투자전략 간의 매칭이 상당 부분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한 바 있으며, 이는 관련 연구 부족에 따른 정보 부재를 여실히 드러내는 결과이기도 하다(<참고>).

기업의 전사적 웰니스 프로그램 외에, “회의에 관한 별도의 웰니스 세부 가이드라인” 필요

회의기획자들은 건강한 회의를 설계하는 것에 상당한 열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객과 기업들 역시 웰니스를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인지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IRF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객과 기업들은 웰니스 프 로그램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회의에 웰니스 실천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 추가 비용을 부담할 의향도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기획자의 고용형태에 따라 웰니스 실행에 관한 의견이 다르게 나타난 점도 흥미롭다. 외부기획자(external planners)들의 경우 “웰니스 회의를 만들기 위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실행 전략 및 예산 활용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등 고객사를 상 대로 다방면의 노력을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내부 기획자(internal planners)들은 건강한 회의를 만드는데 많은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지만 관련된 계획 및 실 행 전략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표적인 이유로, 기업이 운영하는 전사적 웰니스 프로그램과 회의 실행전략 간의 매칭이 안되는 점, 건강한 회의를 설계하기 위한 정책 및 가이드라인 등의 자원이 충분히 개발되지 않은 점, 재정적 지원 부족 등이 언급되었다.

02 웰니스 실천에 관한 3가지 이슈
1. 추가 예산확보가 웰니스 회의 운영에 기여하는가?

예산을 늘리는 것이 회의를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명백한 해결책으로 보이는 경향도 있다. 그러나 2017년 IRF 연구에서도 밝혀진 것처럼 예산을 늘리는 것이 반드시 회의의 ‘웰니스’를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회의기획자들은 행사의 웰니스 관련 활 동 중에서 추가 예산 승인이 필요한 항목은 거의 없다고 응답했으며, 대부분의 실행전략들이 큰 예산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고 밝혔다.

2. 건강한 식음료(F&B)를 제공하는 기본 지침 정립

앞서 살펴본 연구조사 결과는 건강한 회의를 위한 전략과 예산 투자 간의 낮은 연관 성을 드러냈으며,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올바른 관행이 실천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현 상황을 정리하였다. 그렇다면 예산의 추가 투입 없이 실천할 수 있는 웰니스 요인 중 가장 효과적인 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 조사결과, <식음료 부문>에서는 총 11가 지의 관련 실천 관행 중에서 <물 & 저칼로리 음료 제공> 이 한 가지만이 기본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추가적인 예산 필요 여부를 고려할 경우에는 1)글루 텐 프리 옵션 2)건강한 간식(견과류, 과일) 3)생선, 닭고기, 또는 지방이 없는 고기 제 공을 “기본 지침”으로 정립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활동과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 및 프로그램 설계

<활동 및 시설 부문>에서는 총 15가지의 관련 실천 내용 중 <금연구역 확보> 이 한 가 지만 기본사항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추가적인 예산 필요 여부를 고려 할 경우에는 1)활동이 편한 캐주얼 복장 2)움직임을 장려할 수 있는 빈번한 휴식 3)피 트니스 시설 무료입장을 ‘기본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한 실천 관행으로 고려되는 것으 로 나타났다.

03 웰니스 회의 운영전략

앞서 살펴본 조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00명 이상의 회의기획자를 대상으로 “웰니스”요인을 회의 운영에 반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에 대해 개방형 질문방식으로 묻자, 크게 8가지 이슈에 대한 답변들이 나왔다.

1 건강한 식음료 제공(Healthy food and Beverage, 응답자의 33%가 권장)

비건 옵션뿐만 아니라 글루텐프리, 허브, 감귤류의 과일, 채소 등 건강한 식재 료와 음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전체 식음료 식단을 영양학적으로 건 강하게 구성하는 것 외에 건강한 식재료를 건강한 방식으로 조리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천연수나 시트러스 향이 가미된 물을 배치하는 것은 참 가자들의 물 섭취를 증가시킴으로써 이들의 건강을 도모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실천방법 중 하나이다.

2 단체운동(GroupExercise,응답자의25%가권장)

행사 프로그램 중 하나로 설계하든, 그냥 간단하게 호텔 헬스장을 사용할 수 있 도록 지원해주는 것이든, 회의 시작 전 참가자들의 운동을 장려하는 것은 회의 의 웰니스 실천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실제로, 올해 9월 라스베가스에서 개최 된 아이멕스 아메리카(IMEX America) 2019에서는 행사 둘째 날 참가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5km 조깅 프로그램 ‘#IMEXrun’을 열어 참가자들의 즐거움과 만족도를 높였다.

3 산책로 (Walking trails)

이벤트가 개최되는 컨벤션센터 내부나 인근지역에 산책로를 조성하는 것 또한 회의의 건강함을 향상하는데 기여한다.

4 파트너링(Partnering)

더블린컨벤션센터(Convention Center Dublin, 이하 CCD)는 피처스 케이터링 (Fitzers Catering)과 협력을 맺고 회의 참가자들에게 건강한 식단 제공을 보장하 는 것으로 유명하다. CCD는 식음료 공급에 대한 뚜렷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한 현지 식재료를 공수하여 식음료를 공급하는 전체적 과 정을 피처스 케이터링과 함께한다. CCD는 이러한 건강한 식음료 공급에 대한 노 력을 인정받아 세계비만연맹(World Obesity Federation)으로부터 건강한 베뉴 상 프로그램(Healthy Venues Award programme)의 실버 등급을 수여 받은 바 있다.

5 교육(Education)

미국 소재 노스스타미팅그룹(Northstar Meetings Group)이 주최하는 데스티네이션사우스이스트(Destination Southeast) 행사 에서는 인증받은 건강 전문 코치이자 연설가인 데이비드 니코(David Nico) 박사를 연사로 모셔 ‘회의 식음료 선택을 위한 고민의 중요성’에 대해 강연한다. 행사 중에 이러한 웰니스 정보를 전달하는 전문가 강의를 듣는 것은 직접적인 실천과 공동의 이슈로서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참가자들의 웰니스 관행 실천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6 피트니스센터 (Fitness center)

참가자들이 컨벤션센터 및 호텔 내부의 피트니스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7 게임화(Gamification)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하나의 대회로 만드는 것은 참가자들의 참가를 장려하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8 조명 및 아로마테라피 (Lighting, Aroma therapy)

상황에 맞게 조명을 바꾸고 아로마테라피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참가자의 피로도를 낮추거나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등 건강한 회의환경 제공에 기여한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