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MICE산업의 탄소저감을 선도한다…무료 공개된 ‘탄소저감 실천 방안’
최근 미팅산업연합(Joint Meeting Industry Council)은 협단체와 행사기획자를 위한 탄소저감 실천 가이드북을 내놓았다. 해당 가이드북은 ‘이벤트산업의 탄소중립 이니셔티브(Net Zero Carbon Events Initiaives, 이하 NZCE2))’ 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이번 탄소저감 실천 가이드북은 행사를 이루는 5대 분야 아래 세부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을 미팅산업연합은 올해 말 세부 실천사항을 추가하여 가이드북을 최종 완성할 방침이다. 탄소저감을 위한 5대 방향은 행사 운영상의 우선순위를 반영하고 있으며 베뉴 차원의 에너지 소비 절약, 스마트 생산 및 폐기물 관리, 식음료, 물류, 이동 및 숙박등 으로 구분된다. NZCE를 이끄는 제임스 리즈(James Rees) 회장은 “이니셔티브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 가능한 행동지침을 제안하여 탄소 배출 문제 해결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NZCE는 MICE산업이 탄소중립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 전문가들이 꼽은 지속가능한 MICE 운영 방안
NZCE의 5대 부문의 탄소저감 실천방안은 실제 현장 전문가들의 아이디어와 실천사례 등을토 대로 정리되었다. 항공편 선택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등 다양한 주제와 항목으로 탄소 저감 활동들이 장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