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뉴스, 미팅·컨벤션

이벤트 산업 전문가, 현재의 디지털 미팅 기술에 대체로 만족하지만 개선 필요하다

최근 PCMA에서 실시한 코로나19 회복에 관한 설문조사(COVID-19 Recovery Dashboard Survey)에서 디지털 미팅을 위한 기술 솔루션에 만족하는지 질문한 결과, 절반 이상인 61%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만족한다는 사람들 중 대다수는 온라인 이벤트 기획을 위해 최소 두 개 이상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24개 이상의 이벤트 기술 플랫폼들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그 중 줌(Zoom)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현재의 이벤트 기술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39% 응답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기획자들이 원하는 모든 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나로 된 플랫폼이 없다는 것이다. 두 개 혹은 원스톱 솔루션이 출시되어 보다 원활하게 플랫폼을 이용하고 싶다는 의견이 뒤따랐다.

디지털 미팅 플랫폼의 가격에 대한 의견도 많았다. 일부 응답자들은 현재의 증가된 수요로 인해 비용이 상승했다고 말했다. 한 응답자는 “일부 플랫폼은 가격이 비싸 고객들의 예산 범위에 따라 최선의 플랫폼 대신, 차선의 기술을 제공해야 할 때가 많다”고 했다. 또한 “예산에 맞는 적절한 통합 플랫폼을 찾기가 어렵다”고도 했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드러난 또 다른 의견은 이벤트 기술이 기대와는 달리 기능적으로도, 고객 지원 측면으로도 완전히 만족할 만한 서비스가 아니라는 것이다. 한 응답자는 보유하고 있는 기성 플랫폼으로는 고객들을 위한 맞춤서비스 제공이 어렵다고 답했고, 여러 명의 연사와 패널이 있는 이벤트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더 나은 기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많은 이벤트 기획자들은 원활한 경험과 더 높은 품질을 구현하기 위한 더 나은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여러 응답자가 공통으로 응답한 한 가지 요구사항은, 행사 참가자간의 연결뿐만 아니라 참가자와 주최자 간의 소통이 원활하기를 원한다는 점이다. 플랫폼의 네트워킹 기능은 기본이며, 나아가 예산에 적합한 매치메이킹 기술을 원한다고 답했다. 한 응답자는 “아직은 플랫폼 기술이 완벽하지 않아 몇 달간 시작은 하지 못하고 디지털 이벤트를 계획하는 단계에 있다” 고 했으며, 또 다른 응답자는 “적절한 플랫폼을 찾았지만 실제적인 행사 구현이 어렵다”고 말했다.

 

PCMA 설문 응답 주요 내용

  • 모든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플랫폼이 없다. 각각의 플랫폼들은 대고객 서비스가 조금씩 부족하다.
  • 플랫폼 사용자의 증가로 과부화가 발생하는 상황이 있다.
  • 줌(Zoom)은 현재까지의 행사기획에서는 만족스럽지만, 미래의 하이브리드 행사를 위해서는 발전이 필요하다.
  • 간편한 가격 책정방식이 필요하다. 복잡한 가격정책으로 파트너 선정에 어려움을 겪었다.
  • 소규모 가상 이벤트를 위한 저렴한 가격의 플랫폼이 필요하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