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제8회 UNWTO 세계도시관광총회와 개최지 누르술탄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데스티네이션’ 구현을 위한 제8회 세계도시관광총회
세계관광기구(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 이하 UNWTO)는 전 세계에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하며, 보편적 접근이 가능한 관광 추진을 선도하는 기관이다. ‘관광’을 경제 성장, 포용적 개발, 환경적 지속 가능성의 원동력이라 보고, 전 세 계에 이에 대한 지식과 정책을 발전시키기 위한 리더십과 지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UNWTO 역할의 일환으로 매년 전 세계 도시 를 순회하는 세계도시관광총회가 개최하고, 관광이 도시 데스티네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새로운 접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 다. 특히 올해로 8회를 맞은 이번 행사의 주제는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데스티네이션’이었는데, 이는 개최지인 ‘누르술탄’의 도 시 발전 전략과 맞물려 큰 의미를 전달하였다.
국제회의 유치를 통한 도시 발전을 추구하는 누르술탄
누르술탄(Nur-Sultan)은 이전 도시명인 ‘아스타나(Astana)’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카자흐스탄의 현재 수도로서 올해 3월 누르술 탄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의 이름을 따 누르술탄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이러한 누르술탄이 올해 세계도시관광총회의 개최지 가 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90년대 이후 누르술탄의 인구는 3배 이상 증가하였고, 전반적으로 젊은 세대가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인구 구조는 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시티’ 건설에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한다. 또한, 누르술탄은 1998년 알마 티로부터 수도를 이전하면서 기초부터 새로이 조성된 계획도시다. 특히 2017년 세계 박람회(Expo)를 개최하면서 전시 및 컨퍼런 스를 위한 인프라 건설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였고, 도심 곳곳에 최고급 호텔 및 대형 쇼핑센터를 건설하는 등 상당한 노력을 기 울였다. 당시 아스타나 행정부에서는 2017 엑스포 준비의 일환으로 결제, 교육, 의료 부문에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도입하는 ‘스 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했다. 이제는 엑스포 이후 도시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단계로, 더 많 은 외국인 관광객 및 비즈니스 출장객을 끌어 모으기 위해 국제회의를 유치하는데 큰 야심을 보이고 있다. 카자흐스탄은 여전히 국가로서 인지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이번 세계도시관광총회의 개최는 인지도 상승 측면에서 많은 효과를 불러오고, 앞으로 누르술탄이 중앙아시아를 대표하는 MICE 도시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02 현지 MICE산업의 발전전략을 지원하는
ICCA-마스터클래스
개최지의 MICE산업 발전을 위한 마스터클래스 개최
올해 UNWTO 세계도시관광총회에서는 누르술탄 시장의 요청으로, 현지 참가자 30명과 외국인 참가자 20명만을 선별하여 ‘MICE 도시로서의 발전을 위한 마스터클래스’를 개최했다. 이번 마스터클래스는 UNWTO와 국제회의컨벤션협회(International Congress and Convention Association, 이하 ICCA)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ICCA의 유럽지역 이사 엘리프 발시 피주노글루(Elif Balci Fisunoglu)가 회의 산업에 대한 전문지식을 전달했다. 이는 MICE 산업의 잠재력에 대해 탐구하고, 참가자 각자가 데스티 네이션 발전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필수지식을 배우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데스티네이션의 경쟁력을 향상할 좋은 기회였다. 특 히 누르술탄 시는 MICE산업에 대한 관심을 매우 적극적으로 표명하면서 국제회의 유치를 통해 도시 성장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명확히 드러냈다.
ICCA가 분석한 국제회의 개최 현황 – ‘63년 이래 매 10년마다 2배로 증가
ICCA는 1963년에 설립된 이래 매년 도시 랭킹을 발표해왔고, 협회 고유의 데이터베이스 및 국제 협회 회의 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ICCA가 정의하는 ‘국제회 의’의 그림(우)와 다음과 같다. 이 기준에 따르면, 약 24,000건의 회의가 정기적으로 개최 된다. ICCA의 협회 데이터베이스는 이들 회의의 약 90%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1963년 이래로 회의 개최건수는 매년 10% 정도 가량 기하급수적으 로 증가해왔다. 이는 개최건수가 10년마다 2배로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감소 추세의 유럽 VS 성장하는 아시아
대륙별 개최현황을 분석해보았을 때, 지난 55년 동안 유럽은 지속적으로 가장 많은 수의 회의를 유치해왔으나, 시장 점유율은 1963-1967년 기간 중 71.8%에서 2013-2017년 53.6%로 서서히 감소해왔다. 이에 반하여 아시아의 시장 점유율은 느리지만 지 속적으로 상승하여, 1963-1967년 기간 중 8.4%에서 2013-2017년 18.5%로 10% 성장하였다. 북미지역은 큰 규모의 회의가 많이 열리지만, 다른 나라로 순회하지 않아 ICCA 기준 국제 협회회의에 포함되지 않는 건들이 많다. 따라서 ICCA 기준 개최 비중에 서는 단지 11%만을 차지하고 있다.
[ihc-hide-content ihc_mb_type=”show” ihc_mb_who=”reg” ihc_mb_template=”3″ ]
MICE산업 주요 트렌드 분석 – 시간과 공간의 연결성, 특정 분야에 대한 포지셔닝 중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데스티네이션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역 순회를 하는 국제회의가 많아지고 있다. 이 시장이 커지면 서 호텔이 가장 인기있는 베뉴1)로 자리잡고 있다. 회의 당 평균 참가자 수는 감소했지만 전체적인 국제회의 참가자 수는 증가하 고 있다. 또한, 사람들이 더 많은 수의 회의에 참석하고자 하지만, 한 회의장에서는 이전보다 적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다는 분 석결과도 있다. 이는 발전하는 데스티네이션들에게 로드맵을 제공하는데, 참가자들이 공항에서 보내는 시간, 교통 상황, 호텔방
1) ICCA 집계 기준 활용 비중 – 호텔 42%에서부터 베뉴와의 연결 등이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제2의 도시, 제3의 도시의 성장에 주목했다. 스 페인을 예로 들자면, 이전에는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에서만 국제회의가 개최되었다면, 지금은 소규모 도시에서도 많이 개최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경제 클러스터를 보유하고 있는 데스티네이션은 경쟁력이 있으며, 작은 국가일수록 도시가 스스로를 특정 분야에 포지셔닝하고 그 분야의 회의를 유치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MICE산업의 잠재력 및 경제적, 사회적 영향력
ICCA 전문가는 회의 참석을 위한 도시 방문객이 일반 관광객보다 3-4배 가량 더 많은 돈을 지출한다고 이야기하며, MICE산업 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강조했다. 아래 표는 MPI, 리드트레블엑시비션스(Reed Travel Exhibitions), UNWTO가 ICCA와 함께 2006년부터 연구한 ‘회의 산업의 경제적 중요성 측정’의 결과이다.
이러한 경제적 효과 외에도, MICE산업은 긍정적 사회적 발전을 이룩하는데도 기여 한다. 국제적으로 국가에 대한 인식 수준을 높일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특정 분야 의 전문가와 네트워킹할 기회 또한 제공한다. 인크레더블임팩(Incredible Impacts)과 GDS인덱스(GDS-Index)는 회의산업이 단순한 관광이 불러오는 효과를 넘어 도시의 환경 및 사회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전략, 정책 및 관행에 기여하는 바에 대해 다루는 대표적인 기관으로서 소개되었다.
ICCA가 제시하는 5가지 미래 국제회의 유치 전략
앞서 살펴본 것처럼, 국제회의 유치는 국가에 경제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상당하다. ICCA 전문가는 이러한 국제회 의를 유치하는 과정도 전략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❶지역챔피언을내세우자 | 지역챔피언은국제회의의상징이될수있는인물로,ICCA전문가는이들이없다면유치가거의 불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실제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은 세계적인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를 평창 올림픽 유치 1호 홍 보대사로 임명하여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IOC에 깊은 인상을 남긴 바 있다. 이렇듯, 유치하고자 하는 국제회의와 관련된 분야의 지역 챔피언은 심사위원들의 지역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주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❷ 데스티네이션에 대해 알자 | 수용력, 지원시설 등 데스티네이션이 보유한 능력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심 사위원에게 어필할 장점뿐만 아니라 지역의 단점도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도시만의 스토리, 역사 등 특이점에 대해 알고 있는 것도 유치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된다.
❸ 정확한 연구 및 정보 수집을 수행하자 | 기관의 웹사이트를 확인해보는 것은 물론, ICCA의 협회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한 유관 기관에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협회의 대표자를 만나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❹유치를위한전담팀을구성하자 | 컨벤션뷰로,베뉴,정부공직자,PCO및항공사와파트너십을맺고이들과팀이되어일하 는 것은 유치과정을 원활하게 한다.
❺ 강력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어필하자 | 프레젠테이션은 유치를 확정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전달 방식이다. 따라서 가이드라인 및 규정을 명확히 알고, 연사 및 내용 등 프레젠테이션 요소를 적절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03 테크놀로지,
데스티네이션 비즈니스 개선을 위한 솔루션
올해 세계도시관광총회의 주제가 ‘스마트 시티’인 만큼, 전반적으로 테크놀로지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행사 둘째 날에는 패널 디 스커션을 통해 ‘스마트 시티’에 대해 정의하고, 실제로 테크놀로지를 도입하여 관광 비즈니스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 및 연구기관 대표자들의 발표가 있었다.
테크놀로지,
데스티네이션 비즈니스 개선을 위한 솔루션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데스티네이션’이란?
패널 및 참가자들이 함께 정의 내린 “스마트 데스티네이션”이란, 최첨단 기술 인프라로 통합된 혁신적인 관광지로, 관광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고 모든 사람의 접근이 가능하여 관광객뿐만 아니라 거주민과의 환경 간의 상호작용 및 통합을 촉진하 며 데스티네이션에서의 경험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곳을 말한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부상하는 테크놀로지는 이러한 스마트 도시 형성에 기여하며, 거주민이 살기 좋은 도시는 관광객에게도 머물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스마트 도시 건설에는 포 용적인 사고가 요구된다.
테크놀로지는 ‘스마트 시티’ 형성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1)나이앤틱(Niantic) 포켓몬고이벤트기반으로플레이어를방문객으로유치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게임, 포켓몬고(Pokémon GO)로 잘 알려진 기업, 나이앤틱은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게임을 통해 관 광을 촉진한다. 나이앤틱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실생활을 반영한 탐험적인 요소로 흥미를 돋운다는 것이다. 게임을 실행하는 장 소의 날씨를 반영하여 게임 상황에 변화를 주기도 하고, 특정 지역에서만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플레이어가 직접 이곳저곳을 탐험하도록 장려한다. 또한, 지역을 더 잘 알아갈 수 있도록 거주민들과의 교류를 장려하거나 관광지도를 제공하기도 한다.
일본 돗토리 사구에서 열린 포켓몬고 이벤트는 게임으로 전 세계 관광객을 모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자연재해의 영향으로 관광 객이 급격하게 줄은 돗토리 시 관광청은 나이앤틱과 협력하여 돗토리 사구에서만 할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을 추가해 포켓몬고 이 벤트를 열었고, 이는 3일 동안 89,000명의 플레이어를 유치하여 1,600만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거두었다. 이외에도, 개최기간 동안 SNS를 통해 많은 관심을 끌어 이후에도 관광객이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타임루퍼(Timelooper) 시대와공간에구애받지않는체험형관광상품
누구나 특정 관광지에 가면 떠오르는 이미지나 스토리가 있다. 타임루퍼(Timelooper)는 VR/AR 기술을 활용하여 관광객에게 이 를 생생하게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업이다. 이 기업은 관광지가 제공하는 시대에 뒤쳐진 경험, 무형문화유산을 홍보하는 방법의 한계 등 각 도시의 관광청이 겪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기술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일례로, 홍콩의 빅토리아 피크(Victoria Peak)는 관광객이 몰려 성수기에 7분이 소요되는 트램을 타기 위해서 2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고질적인 문제점을 겪고 있었다. 이에 타임루퍼는 홍콩의 1960년대 일상생활을 볼 수 있는 VR 컨텐츠를 제작하여 홍콩의 다른 지역 명소를 자연스럽게 홍보하였 다. 이를 통해 관광객을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야경이나 쇼핑 이외의 다양한 수입원을 창출할 수 있었다. 타임루퍼는 현재 홍콩 의 빅토리아 피크,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 런던의 타워브릿지 등 세계 곳곳의 관광 명소에서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관광 상품으 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3) 센서블 시티 랩(Senseable City Lab)
MIT의 센서블시티랩(Senseable City Lab)은 도시가 겪는 문제 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기 위한 학제적인 연구기관이다. 연 구원 토마스 마타라조(Thomas Matarazzo)는 전 세계 여러 도시 는 모두 다른 문제를 겪고 있고, 기술도 각자 다른 방식으로 활용 하기 때문에 ‘한 가지의 만능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한 다. 센서블시티랩은 도시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거주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다. 일례로, 뉴욕의 1억 7천만 개의 택시 GPS 데이터를 분석한 결 과,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동시간에 동일한 패턴으로 움직인다 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사람들이 3분 정도만 기다릴 의향이 있다 면, 90% 이상의 택시 탑승이 공유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내 비용 절감, 교통 상황 개선,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했다. 또한,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에서는 관람객들의 이동 패턴을 분석하여 관람객이 몰리는 시간 및 장소를 피한 쾌적한 관람을 도왔다.
04‘보편적 접근성’
향상과 스마트 데스티네이션
스마트 시티 조성을 위한 ‘보편적 접근성(Accessibility)’ 향상
접근성(Accessibility)은 스마트시티의 5가지 핵심 중 하나로,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건설과 도시 및 도시 관광의 발전을 위 한 필수 전략조건이다. 최근에는 접근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 지고, 기술 혁신으로 인한 다양한 솔루션 활용이 가능하여 도 시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도시라는 공간 을 활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보편적으로 혜택을 제공할 수 있 는접근성의개념으로이해되고있다. 즉,스마트시티를위한 ‘접근성’ 향상이란, 1) 장애인, 노인을 비롯한 신체적 활동이 용 이하지 않은 사람들이 편하게 여행을 하고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 2) 여성을 비롯한 사회적 취약 계층이 여행지의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여행 환경을 보 장받는 것을 의미한다.
‘접근 가능한 관광 데스티네이션(Accessible Tourism Destination)’상
UNWTO는 접근성 향상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촉진하 기 위해 원스 재단(ONCE Foundation)과 함께 ‘접근 가능한 관광 데스티네이션(Accessible Tourism Destination)’ 상을 만들었다. 이 상을 수여하는 목적은 관광 데스티네이션이 신체적, 감각적, 인지적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데스티네 이션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하는데 있다. 올해 처음으 로 이 상을 수여 받은 국가는 포르투갈이었다. 포르투갈은 2016년 접근 가능한 여행 여정을 만드는 것을 돕고, 모두에게 포용적인 데스티네이션이 되도록 촉진하는 ‘모두를 위한 모든 프로그램(All for All Programme)’을 론칭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 프로그램 은 비짓포르투갈(Visit Portugal)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접근가능한 로드맵의 기능 등을 포함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가치(Valorizar) 지원 프로그램 지원금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 및 어플리케이션(app)을 활용하여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많은 데스티네이션의 주목을 받고 있다. 패널 디스커션을 이끈 론리플래닛(Lonely Planet)의 Accessible Travel Manager, 마틴 흥(Martín Heng)은 모바일 앱을 통해 접근 가능한 출입구, 접근 가능한 화장실 등의 위치를 알려주는 기술, 또는 구글맵에서 휠체어가 접근 가능한 도보를 표시해주는 기능 등 기술적 보조를 통 해 신체적인 제한이 있는 사람의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에 대한 수요는 더욱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외에도, 포용적인 정책 을 채택하기 위해 정책 입안 과정에 장애인을 포함하는 것,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하는 것, 그리고 정부-업계-시민 간 공조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05
아스타나컨벤션뷰로(Astana Convention Bureau) 부국장, 헬레나 마후아스(Helena Mahuas) 인터뷰
올해 제8회 UNWTO 세계도시관광총회의 총괄을 맡은 아스타나컨벤션뷰로(Astana Convention Bureau)의 부국장인 헬레나 마후아스는 누르술탄의 MICE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다. 그녀는 이벤트 경 영 분야에 대한 국제적 지식과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에임그룹인터내셔널(AIM Group International), 프라하컨벤션뷰로(Prague Convention Bureau) 등 MICE산업 관련 정부기관 및 전문협회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Q 올해 누르술탄에서 제8회 UNWTO 세계도시관광총회를 개최하였는데, 이 행사를 개최하게 된 목적과 행사로 인해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A 누르술탄은천도이후카자흐스탄의정치,경제및문화의중심지가되었으며,다양한문화간협력의국제적중심지로자 리매김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많은 전시회 및 컨퍼런스를 개최하면서 관광지로서의 잠재력을 개시하였고, 이번 UNWTO 세계도시관광총회는 국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관광분야에서 누르술탄과 카자흐스탄이 역할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는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특별한 기회였습니다.
이번 총회에는 80개국 이상에서 10명의 시장 및 부시장, 관광부 장관, 그리고 민간 부문의 대표들이 모였습니다. 전문지식 을 교환하고, 도시 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한 비전을 공유하며, 스마트 시티·데스티네이션을 건설하는 것이 어떻게 복잡한 도시 관광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것인가를 토론하는 장이 되었습니다. 중앙아시아의 역동적 성장 허브인 누르술탄 시 는 ‘스마트 시티’ 개발 부문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자본을 광범위한 관광부문으로 유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총회를 누르술탄에서 개최한 것은 우리 관광분야의 발전과 주요 국제 관광 협회 및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믿습니다.
Q 누르술탄이 2017년 세계박람회(Expo 2017)를 개최한 이후에 인프라 활용, 도시의 기능적 변화 및 엑스포 주제와 관련된 프로그램/마케팅 프로젝트 등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2017년 세계박람회의 목표 중 하나는 도시 및 도시의 인프라, 도시에 대한 외부 세계의 인식을 업그레이드하고, 카자흐스탄 의 수도가 국제적 이벤트를 주최하고 지역을 선도하는 데스티네이션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더 큰 플랫폼을 형성하 는 것이었습니다.
이벤트가 고취한 누르술탄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엑스포 이후 지난 3년간 관광 부문이 급격하게 성장했으며, 이제는 이러 한 긍정적 영향의 흐름을 타고 나아가 도시 및 지역을 홍보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2015년과 비교하자면, 당시에는 1,500개의 글로벌 수준의 호텔 객실이 있었으나, 현재 누르술탄은 약 4,000개의 객실(15,000개의 침대)을 보유 하고 있고, 지난 2-3년 사이 리츠칼튼(Ritz Carlton), 세인트레지스(St. Regis) 및 힐튼(Hilton)과 같은 최고급 브랜드 호 텔이 건설되었습니다. 또한, 에어아스타나(Air Astana) 및 다른 국내 항공사는 다양한 노선을 신설하거나 비행노선의 빈도 를 높였고, 다른 국제 항공사들도 카자흐스탄 행 항공편을 신설하였습니다. 그리고 누르술탄은 현재 제8회 UNWTO 세계 도시관광총회를 비롯한 파타마트 2019(PATA Mart 2019), 루트실크로드(Routes Silk Road), 세계광산회의(World Mining Congress), 국제판사협회연간총회(Annual Meeting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Judges) 등 저명한 이벤트의 베뉴가 되면서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2017년 세계박람회>는 MICE 도시로서의 마케팅을 위한 훌륭한 지원동력이 되어주었고, 명망 있는 글로벌 메가 이벤트의 개최역량을 드러낼 수 있다는 신뢰감을 전달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박람회 개최기간 동안 도입된 아스타나 시티 패스(Astana City Pass). 엑스포 추천목록(Recommended by Expo), 레드 버스 도시여행(Red Bus city excursion)과 같은 몇몇 프로젝트는 이제 상업지구에서 완전히 성공적으로 구현되어 도시 방문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카자흐스탄이 누르술탄을 MICE 계획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발전 방향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앞서 언급했듯이, 누르술탄은 회의 관광을 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큰 젊은 에너지를 가진 도시입니다. 정부와
시장은
새로운 회의 관광 개발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회의 및 회의 기획자들에 대한 직간접적인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특한 곳에 위치한 누르술탄과 카자흐스탄은 유라시아의 심장으로 불립니다. 이 국가는 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자리하여 매력적인 국경선을 갖고 있으며, 누르술탄은 중앙아시아의 비즈니스 허브가 되어 두 대륙 모두의 국제 행사 기획자들을 유 치하기에 이상적인 지리적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1998년 카자흐스탄의 새로운 수도로 누르술탄(당시 아스타나)을 설립하 면서 중앙아시아를 이끄는 데스티네이션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자 한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비전에 따라, 최고급 국제 브랜드 호텔, 회의 시설, 공항 터미널 및 기차역을 신설하고, 새로운 항공 노선을 개설함과 동시에 에어아스타나에 대한 국 제적 인식을 고취하였으며, 아스타나 컨벤션뷰로를 설립하는 등의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현재 새로운 전시컨벤션센터 를 건설 중이며, 2020년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정치, 경제 및 투자 가능성 및 국가의 다양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카자흐스탄에 비자 면제로 입국할 수 있는 국가 목 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엑스포 이전에는 45개국의 여권소지자가 비자 없이 입국할 수 있었지만, 2019년 9월에 추가적으로 12개국을 최대 30일 동안 무비자 입국 허용국으로 확정하였습니다(바레인,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쿠웨이트, 리 히텐슈타인, 오만, 필리핀,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태국, 바티칸, 베트남). 비자 제도를 간소화하는 것은 국내 사업가와 관 광객 수 뿐만 아니라, 누르술탄을 이벤트 데스티네이션으로 고려하는 잠재적인 국제회의 기획자를 더 많이 유치하는 데에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부상 중인 데스티네이션이고 아스타나 컨벤션뷰로 또한 비교적 신생 뷰로이기 때문에 모든 주제에 관심을 기 울이고 있으며, 중요한 주제 및 관심 분야를 다루기 위한 다양한 계획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누르술탄은 현재 관광 업계 내 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방안을 추가적으로 개발하고, 이러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스마트 시티’ 툴 및 개념에 대해 연구하는 중입니다.
앞서 말씀해주신 방향과 관련하여, 아스타나 컨벤션뷰로(Astana Convention Bureau)가 담당하고 있는 운영적 활 동 및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누르술탄은국제여행객,기획자및대표들에게도시안팎의현지경험을다양하게조합하여제공할수있는흥미로운관광 및 MICE 데스티네이션입니다. 우리는 MICE 업계 내에서 누르술탄의 가시성과 이미지를 향상하고, 지역 회원, 협회 및 기 업 사이의 인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자 합니다. 2020년에 달성하고자 하는 두 가지의 주요 전략적 목표는 다 음과 같습니다.
3-5년 후에, 우리는 아스타나 컨벤션뷰로가 중앙아시아의 전문적이고 경험이 풍부한 컨벤션뷰로이자 MICE 업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누르술탄이 지역적, 국제적 회의 및 이벤트 개최를 위해 보다 자연스러운 베뉴 선택지로서 인정받기 를 바랍니다.
[/ihc-hide-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