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관광의 멈출 줄 모르는 인기와 함께 더 많은 수의 학회와 협회, 그리고 기업도 해외에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해외 MICE 행사가 급증하는 추세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MICE 시장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트렌드를 항상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다음은 행사 주최자와 기획자, 여행사 등 업계 관계자 누구 할 것 없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5가지의 아웃바운드 MICE 행사의 다섯가지 최신동향이다.
1 사용자 친화적인 미팅테크놀로지
기존의 평범한 회의장소는 영감을 주는 독특한 시설, 그리고 최신 설비를 갖춘 시설들에 점점 더 밀려나고 있다. 회의참가자들은 회의장에서 제공하는 초고속 인터넷 네트워크는 물론이고, 회의장에서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는지, 시설의 환경과 설비는 얼마나 편리하고 편안한지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다른 모든 분야와 마찬가지로 MICE산업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새로운 기술들을 채택하고 있다.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거나 회의주최자의 행사기획 과정을 돕는 다양한 기술 중심의 혁신에 더 많은 참가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이나 모바일 앱 등은 MICE 행사의 모든 과정을 단순하게 만들어주고 참가자들은 모바일 앱을 활용해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회의주최자와도 직접 소통할 수 있다.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 상에서 행사장을 예약하거나 자세한 정보를 얻는 등 미팅테크놀로지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해준다.
2 MICE 데스티네이션로 휴가지의 인기 증가
MICE 행사를 참여하기 위한 여행은 단순이 회의나 행사로만 끝나지 않는다. 해외에서 개최되는 기업회의나 학회에는 주로 가족과 함께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 주최사들은 회의기획자에게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행사기간을 짧은 휴가처럼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줄 것을 요청한다. 이러한 요구 때문에 전 세계의 데스티네이션들은 단순히 최신식의 컨벤션센터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참가자들이 그곳에서 어떤 모험과 엔터테인먼트를 체험하고, 문화적인 경험과 그곳만의 특별한 음식을 먹어볼 수 있는지를 홍보한다. 올해 일본이나 동유럽과 같이 문화유산이 풍부한 지역이나, 호주처럼 다양한 모험을 할 수 있는 여행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이유이기도 하다.
[ihc-hide-content ihc_mb_type=”show” ihc_mb_who=”reg” ihc_mb_template=”3″ ]
3 신규 부문에 증가하는 투자
가족과 함께 방문하는 경우가 아니라 하더라도, MICE 행사 참가자들은 회의가 끝난 후 그 지역을 여행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크루즈, 어드벤쳐 스포츠 등 각종 액티비티에 대한 관심이 많다. 이를 포착한 국가들은 그 지역에서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싱가포르나 태국과 같이 인기 있는 MICE 목적지들은 더욱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새로운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세계여행관광협회(World Travel & Tourism Council, WTTC)의 <여행·관광 경제효과 2018, 태국>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은 2016년 한 해 동안 관광산업에 투자한 비용이 총 2,626억 바트(약 9조 원) 로, 전체 투자의 약 7.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는 5.2%가 더 증가하고, 2028년에는 4,748억 바트(약 16조 원)로 증가하여 전체 투자의 8.9%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 비자는 목적지 귀국 후에 발급 받는 추세
도착비자는 MICE 방문객의 해외 방문을 더욱 간편하게 도와준다. 해외 참가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태국과 스리랑카 등 많은 국가들이 도착비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기업회의를 개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경우 비자 발급을 위해 기다리거나 시간을 소모할 필요가 없다. 이와 같이 간소화된 비자 발급 서비스가 MICE 목적지의 인기를 높이고 있다.
5 MICE 행사의 유연성과 개인화
행사기획자와 호텔은 MICE 행사를 유치하기 위해서 해당 행사만을 위한 커스토마이징과 개인화는 작업을 해야 한다. 행사에서의 팀별 활동, 팀 빌딩(team building) 등은 기업행사에서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기업의 요구에 따라 MICE 행사를 통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주최자와 호텔은 협업하여 좌석 배치, 프로그램 구성, 환영 방식 등 모든 부분에서 협업해야 한다.
[/ihc-hide-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