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56 인터뷰] Activate Conscious Thinking 매니징 디렉터 세레나 파시피코

▲ ACT 매니징 디렉터
세레나 파시피코(Serena Pacifico)


‘의식적 사고 활성화(Activate Conscious Thinking, 이하 ACT)’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종합 마케팅 및 이벤트 대행사입니다. 현재 일본, 태국, 브라질 및 포르투갈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글로벌 팀원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을 마케팅과 이벤트 기획 전면에 배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약 10년 이상에 걸쳐 아태 지역(APAC) 및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EMEA)에서 지속 가능한 이벤트 개최 및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해 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수의 지속 가능한 이벤트와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어 내며 MICE 산업 내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3년은 ACT뿐 아니라 MICE 업계 모두에게 변혁적인 한 해였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작년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수많은 도전 과제를 제시했던 팬데믹 시대의 종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글로벌 MICE 업계는 환경의 복잡성(complexity)을 극복하고 새로운 규범에 적응해 나가고자 노력했으며, ACT 역시 역경에 직면하는 동시에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주었고, 기업들이 이벤트 및 마케팅 캠페인을 보다 의식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계획하도록 안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다만 작년에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 점은 대다수 기업의 이벤트 예산이 감소하면서, 감소한 예산과 지속가능성 전략의 적정한 균형점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ACT는 핵심 미션을 유지하고자 우선순위를 전략적으로 재평가하고 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했으며, 신중한 파트너 선정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자 했습니다. ACT가 거시적 환경변화를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빠르게 적응하고, 자원을 최적화하며, 강력한 협업을 구축하여 더욱더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조직 접근 방식을 도출한 덕분이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MICE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이란 단순히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넘어서, 긍정적인 사회적, 경제적 변화를 이끌고 윤리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환경과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이벤트 기획 전반에 지속가능성을 통합하는 것은 필수적인 절차가 되었습니다.
특히 그 어느 때보다도 기후 변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현재, 기업이 이벤트를 통해 환경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하나의 의무이자 새로운 기회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앞으로 비즈니스 이벤트의 성공은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관련한 자원을 최적화하고, 강력한 협업 및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을 구축하는 데 달려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지속 가능한 이벤트 디자인을 위한 주요 도메인 영역 (자료: ACT)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이벤트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이란 우리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건강하고 포용적인 사회를 촉진하며 번영하는 경제를 지원하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원칙에 따라 주요 분야별 행동전략을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현재 ACT는 APEX/ASTM을 행사 기획 전반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유형이나 소재지, 규모 등과 무관하게 적용되는 ISO 20121과 달리, APEX/ASTM은 회의 분야에 특정된 구체적인 규정을 제공합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절감하고자 한 ACT의 노력은 주로 이벤트를 제로 웨이스트 이니셔티브를 통합하는 데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개인 컵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장치 및 장비 등 주요 품목을 재활용했으며, 에너지 소비의 90%가 친환경적 제품 및 자원에서 발생하도록 지원해 왔습니다. 또한, 현지에서 식음료 및 장식품 등을 조달함으로써 지역사회를 지원하고 이벤트 개최로 인한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아울러, ACT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상쇄하기 위해 재사용이 가능한 인프라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폐기물을 줄이고 보다 지속 가능한 이벤트 운영 모델을 만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시적인 노력과 더불어 참가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별도의 교육 워크숍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은 환경을 의식하는 행사를 만들고 참가자들로 하여금 사회적 책임감을 고취시키곤 합니다. 이는 곧 지속가능성을 이벤트 기획에 통합하는 것이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강력한 도구라는 생각을 입증하며,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이벤트의 성공이 곧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2024년 MICE산업은 여전히 지속가능성에 주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시장 상황에서도 친환경적 회의의 실천과 발전된 디지털 기술을 통합함으로써, 책임 있는 행사 운영을 보장한 것이 바로 그 증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AR, VR과 같은 첨단 기술은 가상 및 하이브리드 행사 경험의 몰입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현재 업계에서는 지역사회 참여,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등을 강조하며 체계적인 이벤트 체험의 설계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기억에 남는 경험을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참가자 웰빙을 위한 안전 대책의 마련은 여전히 업계의 최우선 과제로 남아 있으며, 이어지는 추세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ACT는 2024년 국제시장으로의 확장과 더불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집중 지원을 최상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친환경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가시성과 반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결국, ACT의 궁극적인 목표는 진정한 파트너십을 추구하는 모든 친환경적 기업의 최우선 선택지가 되어 함께 살아갈 가치가 있는 세상을 형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것입니다. 곧 다가올 새로운 여정과 ACT가 실천할 수 있는 집단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