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MICE산업 육성의 중·장기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2012 한국컨벤션의 해(Korea Convention Year)’ 특별 캠페인을 실시하는 것과 같이 미국, 홍콩 등 주요 선진국의 MICE 관련기관에서도 동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 캠페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지에서는 이러한 캠페인을 비교적 성공적으로 치러냈다고 평가받는 뉴욕관광청(NYC & Company)의 CEO 조지 페르티타, 홍콩관광청(HKTB) 마이스&크루즈 본부장 길리 웡, 미국컨벤션산업협의회(CIC) CEO 카렌 코토우스키와의 인터뷰를 통해 마이스산업 캠페인 추진배경 및 의의, 주요 사업내용 및 성과, 향후 추진계획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 뉴욕관광청(NYC & Company) CEO, 조지 페르티타
● 홍콩관광청(HKTB) 마이스&크루즈 본부장, 길리 웡
● 미국컨벤션산업협의회(CIC) CEO, 카렌 코토우스키
뉴욕관광청 CEO
조지 페르티타
(George Fertitta)
조지 페르티타(George Fertitta)는 뉴욕관광청(NYC & Company)의 최고경영자(CEO)로,2006년 관광청 설립 당시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이 임명하였다.
2006년 6월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뉴욕관광청(NYC & Company), 뉴욕 빅이벤트(NYC BigEvents), 뉴욕 마케팅(NYC Marketing) 등 3개 기관을 통합하여 현재 뉴욕시의 공식마케팅전담기구인 뉴욕관광청(NYC & Company)으로 출범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한 도시계획을발표하였다. 그리고 신규 설립된 다면적 성격의 지역 마케팅 기구를 이끌 수장으로 2005년뉴욕 소재의 광고홍보회사 설립자 겸 사장이었던 조지 페르티타를 임명했다. 민간비영리기관인 뉴욕관광청은 뉴욕시의 공식 광고, 관광, 컨벤션세일즈, 파트너십 등의 업무를일원체제로 운영하는 통합 마케팅 기구로 전체 직원은 165명에 달하며, 박물관, 호텔,레스토랑, 소매점, 영화관, 관광업체 등 2,000개 이상의 사업체를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다.
뉴욕관광청이 창설된 이래로 뉴욕시는 2010년 4,870만명의 방문객을 기록하였고 2012년까지 5,000만명 유치를 목표로 하였으나 1년가량 앞당겨진 2011년에 동 목표를 달성하게되었다. 조지 페르티타는 취임 후 신흥시장(emerging market)을 공략하기 위해 중국, 인도,브라질, 대한민국, 호주 등 11개국에 뉴욕관광청 사무소를 개설하였으며, 현재 25개국을대상으로 전세계 18개의 해외사무소를 통해 뉴욕시의 글로벌 위상을 강화하는데 전력을기울이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뉴욕시의 해외 시장점유율은 28%에서 33%로증가하였으며, 뉴욕시는 20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 최고의 여행지가 되었다.
2010년 9월조지 페르티타는 상무부 장관 게리 로케(Gary Locke)의 추천으로 여행진흥위원회(Corporation for Travel Promotion) 회원으로 임명되었다. 그를 포함한 11명의 위원회회원들은 미국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해외마케팅 캠페인 진행의 근거법률이 되는“여행진흥법(Travel Promotion Act)”을 제정하였다. 그는 유일하게 단일 도시를 대표하는회원으로서 역량을 발휘하여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으며, 2억 달러가 투입된 상기해외마케팅 캠페인을 총괄 지휘하였다.
Q1. 최근 뉴욕관광청(NYC & Company)에서 추진한 캠페인 프로젝트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추진 배경과 목표, 비전에 대한 설명을 부
탁드립니다.
뉴욕관광청(NYC & Company)의 ‘This is New York City’ 캠페인
뉴욕관광청의 마케팅 캠페인 중 주요한 것을 꼽는다면 ‘이것이 바로 뉴욕(This is New York City)’이라는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습니다. 뉴욕시의 마이클 블룸버그(Michael Bloomberg) 시장은 2007년 10월 10일 “This is New York City” 라는 슬로건 아래, 전 세계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관광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습니다. 본 캠페인은 뉴욕시가 2015년까지 해외 방문객수 연간 5,000만명을 달성하겠다는 목표 하에 실시한 프로젝트로, 총 마케팅 예산으로 미화 3천만 달러(한화 약 330억)를 투입, 미국 주요 도시 및 뉴욕 관광시장에 있어 큰 잠재력을 보유한 국가를 대상으로 홍보 및 마케팅, 광고 집행을 진행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본 캠페인의 런칭을 알리기 위한 기자회견이 개최된 나스닥 본사에서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관광산업은 뉴욕시 경제의 주춧돌이다.
뉴욕시가 주최한 첫 번째 관광 프로젝트인 ‘This is New York City’ 캠페인은 다른 관광도시와의 차별성을 높이고, 뉴욕시의 특징을 한눈에 드러날 수 있도록 독창적인 광고 및 홍보 비주얼을 도입했으며, 뉴욕시가 지닌 문화 예술 자원을 최대한 활용, 보다 많은 해외 방문객들이 뉴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본 캠페인의 일환으로 뉴욕시 공식 관광청 홈페이지(nycgo.com)의 리뉴얼 작업을 마쳐 점차 늘어나는 해외 방문자를 위한 모국어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포함 10개국어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더불어 호텔, 레스토랑, 쇼핑, 문화, 이벤트, 나이트 라이프 등 다양한 정보 제공과 함께, 인터넷 사용자가 방문 목적에 따라 보다 쉽고 재미있게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본 캠페인의 주요 타깃 국가 및 대상은 누구이며, 시장별로 차별화된 추진전략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앞서 말한 대로 ‘This is New York City’ 캠페인은 국내시장(Domestic Market) 및 해외시장(International Market) 모두를 대상으로 한 캠페인이었습니다. 뉴욕시는 ‘관광산업’이 도시 전반에 가져다주는 경제적인 효과에 대해 오래전부터 이미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더 많은 미국 내 관광객 및 해외 방문객의 뉴욕시 유치 및 뉴욕시의 도시 브랜드화를 메인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Q3. 캠페인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특별히 개발하거나 고안한 수단으로 어떠한 것이 있었나요?
일주일에 150개가 넘는 지하철역 공연, 이름 없는 예술가들의 길거리 공연, 여름 동안 매주 센트럴파크에서 펼쳐지는 풍성한 무료 공연 등 다양한 문화공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처럼 다채로운 이벤트는 즐거움과 열기가 넘치는 도시 이미지로 브랜드 마케팅하려는 뉴욕시의 체계적인 계획 하에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를 총체적으로 조율하는 곳이 뉴욕관광청(NYC & Company)으로 해당 기구는 2006년 마이클 블룸버그 시장에 의해 만들어진 뉴욕시의 공식 관광마케팅 전담기구로 맨해튼, 브롱크스, 퀸즈, 브루클린 및 스태튼 아일랜드 등 다섯개 행정구 전역의 여행 및 관광 기회를 극대화하고, 경제적 번영을 도모하는 한편, 전 세계에 뉴욕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파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북미 대륙을 포함,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18개 도시에 뉴욕관광청 사무실을 갖추고 있으며, “This is New York City”, “Just Ask the Locals” 등 다양한 캠페인 및 Get More NYC, Broadway Week, NYC Restaurant Week 등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4. 본 캠페인사업과 관련한 프로그램으로 무엇이 있으며, 이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추진하신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은 무엇입니까?
“This is New York City” 마케팅 캠페인의 일환으로 뉴욕관광청은 다양한 계절별 프로모션(seasonal promotio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하나 꼽으라면 “레스토랑 위크(Restaurant Week)”를 들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 위크는 여름과 겨울 등 1년에 두 차례 개최되는 연례 프로모션으로써 7, 8월 혹은 1, 2월에 뉴욕을 방문하는 관광객 및 뉴요커들을 위해 풍성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프로모션 기간에는 본 행사에 참여하는 뉴욕시의 레스토랑에서 토, 일요일을 제외한 주중에 3가지 코스로 구성된 점심 및 저녁 정식 메뉴를 저렴한 특별 프로모션가격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12년 겨울 1, 2월의 ‘레스토랑 위크’에는 20주년을 기념해 뉴욕시 소재 300여개의 레스토랑이 참여했으며, 1인당 점심 $24, 저녁 $35의 통일된 가격에 뉴욕시 최고의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겟 모어 NYC: 브로드웨이 위크(Get More NYC: Broadway Week 2-for-1)’라는 프로모션은 프로모션 기간 동안 브로드웨이 뮤지컬 티켓 1매 구매 시 추가 1매를 무료로 제공하는 행사로써 시카고, 오페라의 유령, 라이언 킹 등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20여편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대거 참여하는 연례 이벤트입니다.
Q5. 프로젝트를 통해 육성하고자했던 부문에서 뉴욕관광청이 직면했던 도전과제 및 기회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뉴욕관광청에서 뉴욕의 관광산업을 부흥시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각종 프로그램 및 마케팅 활동은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 시장과 행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2011년 뉴욕시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2011년 한해 뉴욕시의 방문객은 5,050만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2008년에 세운 ‘2015년까지 방문객 5,050만명 달성’ 목표를 3년이나 앞당긴 수치입니다. 또한 이들 관광객이 연간 미화 320억 달러를 소비하고 관광산업의 부흥이 뉴욕시 다섯개 행정 구역에서 32만개의 관련 일자리 창출에 공헌하고 있으므로 뉴욕시는 관련 프로젝트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Q6.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재원조달은 어떻게 했는지 궁금합니다. 재정적 후원이나 재무 파트너 등의 조력주체가 있었나요?
뉴욕관광청(NYC & Company)은 마이클 블룸버그 시장에 의해 만들어진 뉴욕시의 공식 관광마케팅 전담기구임과 동시에, 사설(private), 비영리(non-profit), 회원 기반(member-based) 조직입니다. 뉴욕시 소재의 다양한 2,000여개의 비즈니스 멤버들, 즉 호텔, 레스토랑, 소매상 및 관광지, 박물관 등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뉴욕시 행정부에서 제공하는 기금(fund) 외에도 이들 멤버의 연간 회비(annual membership fee)도 뉴욕관광청의 재정에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멤버들은 뉴욕관광청의 멤버십에 참여함으로써 관광청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또한 관광청 행사 및 여러 국가에서 벌어지는 인터내셔널 프로그램에서도 마케팅 활동의 우선권을 갖게 됩니다.
Q7. 본 캠페인에 참여하는 관광객 및 MICE 참가자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뉴욕관광청의 다양한 연례행사 및 프로모션 등은 이미 뉴욕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매우 기다리는 행사로 자리 잡았으며, ‘레스토랑 위크(Restaurant Week)’ 프로모션의 경우는 실제 뉴욕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참여도와 호응도 또한 뜨겁습니다. 회의 주최자들을 위해 뉴욕시에서는 각종 행사 및 트레이드 쇼, 컨벤션 등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원스톱 자원(one-stop resources)을 제공합니다.
즉, 컨벤션 관련 시설, 호텔, 레스토랑 등 한 블록 안에서 행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룹 여행 일정(itinerary)에 다양한 관광지 및 문화 체험을 포함시킬 수 있어 뉴욕은 회의 주최자들이 손꼽는 이상적인 도시입니다. 회의 주최자들을 위한 뉴욕관광청 공식 웹사이트(Nycgo.com/meetingplanners)에는 맨해튼의 호텔들을 그룹별로 분리한 호텔 지도(Hotel Zone Map), 행사 기획 및 진행의 A부터 Z까지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Plan Your Trip’ 등 다양한 전략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Q8. 뉴욕관광청(NYC & Company)이 향후 추진 계획 중인 사업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뉴욕관광청(NYC & Company)은 지난 4월 7일 열린 베를린 국제관광박람회(ITB BERLIN)에서 뉴욕시의 새로운 방문객 유치 목표인 ‘2015년까지 연간 5,500만명 달성’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는 특히, 젊은 여행객(Youth Travel) 증가에 목표를 두고 향후 5년간 추가로 100만명 이상의 젊은 층을 유치한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뉴욕시를 방문한 18세에서 29세 사이의 방문객은 1,500만명 이상이며, 이는 전체 뉴욕시 방문객의 30%에 육박합니다. 이 새로운 목표 달성을 위해 뉴욕관광청은 마스터카드와 함께 ‘NYC<30’이라는 새로운 프로모션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NYC<30’ 프로그램은 뉴욕관광청 공식 웹사이트(nygo.com)에 개설될 마이크로사이트 및 소셜미디어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현재 4월 21~25일 로스엔젤레스에서 열리고 있는 관광박람회 POW WOW에서 추가로 발표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nycgo.com/under30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홍콩관광청(HKTB)
마이스&크루즈 본부장
길리 웡(Gilly Wong)
길리 웡(Gilly Wong)은 홍콩관광청(HKTB) 마이스 & 크루즈(MICE and Cruise)의본부장이다. 2008년 11월 홍콩관광청은 마이스 전담 기관인 MEHK(Meetings & ExhibitionsHong Kong)를 설립, 홍콩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프리미어 마이스 목적지로서홍보하고, 마이스 고객들에게 원스톱(one-stop)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길리 웡본부장은 MEHK의 최고 책임자로서 홍콩을 마이스 분야의 선도적인 목적지로 알리기위한 리더의 역할을 담당한다. 마이스 비즈니스에 더하여 길리 웡 본부장은 크루즈 관광을발전시키고 홍콩을 아시아의 크루즈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에도조력하고 있다.
MEHK 책임직 이전에 길리 웡은 홍콩관광청 데스티네이션 마케팅(DestinationMarketing)의 본부장(General Manager)을 역임했다. 당시 길리 웡은 마케팅 전문가로서홍콩관광청의 방문객 서비스를 관리하고, 상점과 식당, 서비스 업체와의 효과적인 마케팅활동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관광객의 지출과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승마 게임, 국제 설 퍼레이드, 여름축제, 겨울축제와 신년 카운트다운과 같은 메가이벤트를 진행하고 지원한 경험도 있다.
길리 웡은 PR,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2007년 10월부터홍콩관광청에 합류했다. 홍콩관광청에서 근무를 시작하기 이전, 길리 웡은 홍콩전력회사(CLP Holdings)의 그룹 공보실 담당자(Group Public Affairs Manager)로 근무하면서 브랜드개발, 기업 커뮤니케이션, 사회 책임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길리 웡은 그 이전 약 20여 년동안 워프 프로퍼티스(Wharf Properties),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디지털(Digital), 브리티쉬 텔레콤(British Telecom)과 같은대기업에 근무하면서, 지역 및 국제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업무와 역할을 담당하며경력을 쌓아왔다.
길리 웡은 홍콩 중문대학(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에서 경영학사(BBA) 학위를, 그리고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의 아이비비즈니스 스쿨(Ivey School of Business)에서 경영석사(MBA) 학위를 취득했다.
Q1. 홍콩전시컨벤션전담기구 MEHK에서 최근 추진하고 있는 캠페인의 추진배경과 목적 등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홍콩관광청(HKTB)의 ‘비즈니스 라이트 히어(Business Right Here)’ 캠페인
2009년 3월 처음 시작된 비즈니스 라이트 히어(Business Right Here; 이하 “BRH”) 캠페인은 전시박람회 주최자를 지원하기 위한 캠페인으로서, 홍콩에서 열리는 전시 박람회 참가자들에게 항공료, 식사, 쇼핑, 관광에 관련된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전시박람회 방문객의 증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목적은 여행 업계 및 캠페인 파트너들에게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Q2. 본 캠페인의 주요 타깃 국가 및 대상은 누구이며, 시장별 차별화전략은 무엇입니까?
전시박람회를 위해 홍콩을 방문하는 국적은 매우 다양해서 특정 국가로 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방문객에 대한 참여 유도가 목적이므로 최종 소비자(end-user), 즉 전시박람회의 관람객이 주요 타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EHK가 MICE 관련 마케팅을 할 때, 볼륨이 큰 중국 시장을 중시하는 것은 당연하고, 향후 잠재성이 큰 인도시장에 대해 주목하는 것도 당연한 전략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BRH 캠페인에만 국한해서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BRH 캠페인은 전시박람회 참가자에 대한 지원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국가적으로는 광범위한 타깃을 대상으로 한다고 이해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MEHK의 MICE 마케팅 활동 중에 전시회 방문객 증대를 위한 캠페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Q3. 본 캠페인의 관련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이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추진하신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은 무엇입니까?
BRH 캠페인 관련 프로그램으로는 특별항공요금을 비롯하여, 지정된 식당, 상점, 관광지에서의 할인혜택을 포함합니다. BRH 캠페인을 위한 핵심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5개의 언어로 된 캠페인 웹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또한 온라인 배너, 이메일 홍보물, 홍보인쇄물 등이 캠페인에 참가하는 전시박람회 주최자들에게 제공되며, 해당 주최자들은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행사를 홍보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행사 주최자들은 이러한 홍보자료를 가지고 자신들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홍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Q4. 본 캠페인을 통해 MEHK가 직면하였던 도전과제 및 기회는 무엇입니까?
캠페인 프로그램을 신선하고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지원 혜택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혜택을 추가하고, 이를 홍보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대하는 부분입니다.
Q5. 본 캠페인의 추진을 위하여 예산 확보는 어떻게 하였습니까?
홍콩 정부는 매년 홍콩관광청의 MICE 전담 부서인 MEHK(Meetings & Exhibitions Hong Kong)에 마케팅 예산을 책정해주며, 이 예산에는 본 캠페인에 대한 예산도 포함됩니다.
Q6. 본 캠페인에 참여하는 관광객 및 MICE 참가자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BRH 캠페인에 참가하는 전시박람회 주최자들은 본 캠페인을 통해 제공되는 지원 혜택을 환영합니다. 전시박람회 주최자들은 또한 자신들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우리가 제공하는 다양한 홍보물을 활용하여 캠페인 홍보 활동을 펼칩니다. MEHK 또한 본 캠페인에 관심을 보이는 전시박람회 주최자들에게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는 등 새로운 파트너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7. 추진된 캠페인 프로젝트를 통해 기대했던 효과와 실제 결과는 어땠나요?
우리는 본 캠페인이 ‘아시아 전시박람회의 중심지’라는 홍콩의 위상을 강화해 주고, 전시박람회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보고서(격년발간)에 따르면 2010년 홍콩 전시산업은 홍콩 국내총생산(GDP)의 2.1%에 해당하는 3,580억 홍콩달러(미화 460억달러)를 창출하였으며, 2008년과 비교하였을 때, 8.7%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홍콩전시컨벤션산업협회에 따르면 이와 같은 성장은 지난 2년동안 중국 본토와 다른 아시아 국가로부터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 활동의 강한 성장에 기인한 것이며, 동시에 전세계에서 중국 본토나 다른 아시아 국가로의 시장 확대를 위하여 신제품들을 소개하기 위한 장소로 홍콩 전시장을 선택하였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홍콩은 CEI아시아매거진 주최 산업어워드 2012에서 ‘MICE 행사를 위한 최고의 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Q8. 홍콩 MICE업계의 향후 계획에 대한 정리 부탁드립니다.
BRH 캠페인은 이미 잘 정착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우리는 현재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은 물론,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하는 지원 혜택을 제공하기 위하여 새로운 잠재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도모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본 캠페인에 참가하는 전시박람회 주최자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캠페인을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전시박람회 시장에 더욱 깊숙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미국컨벤션산업협회(CIC) CEO
카렌 코토우스키
(Karen Kotowski)
카렌 코토우스키(Karen Kotowski)는 미국컨벤션산업협회(Convention Industry Council,CIC)의 최고경영책임자(Chief Executive Officer)이다. 협회는 회의, 전시 및 여행지 등과관련한 34개 기관을 대표하고 있으며, 산업 특유의 프로그램인 CMP 자격증,APEX(Accepted Practices Exchange), CIC Hall of Leaders 등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카렌은 CIC에서 근무하기 이전에 미국주택건설업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HomeBuilders, NAHB)의 교육분과 부위원장으로 16년간 근무하면서 기관의 교육 및 교육관련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이를 포함하여 지난 20여년간 그녀가 수행한 업무는비영리기관과 민간기업 분야에서의 교육 및 프로그램 관리, 회의기획 등을 포괄하며,전략적이고 기업가적인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을 인정받아왔다.
카렌은 펜실베니아 주립대학(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에서 공공서비스(PublicService)를 전공했으며, 전문회의기획사자격증(Certified Meeting Professional, CMP) 및협회임원관리자격증(Certified Association Executive, CAE)을 소지하고 있다.
Q1. 최근 컨벤션산업협의회(Convention Industry Council, CIC)에서 추진한 캠페인 프로젝트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추진 배경과 목표, 비전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미국컨벤션산업협의회의 ‘미팅스민비즈니스(Meetings Mean Business)’ 캠페인
2009년 회의산업 분야에 대한 정밀한 조사들이 진행되면서 협회(CIC)에서는 이에 대한 업계의 대응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으게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회의산업이 미국 경제에 미치는 경제적중요성에 관한 연구를 의뢰함으로써 대면(face-to face) 회의의경제적 가치를 알리기 위한 계획을 추진하였습니다.
우리는 경제적침체와 정치 및 언론에 의해 생산된 위기적 상황의 결과에 따라회의산업의 미래를 위해 싸워야 했습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는회의산업으로 인한 긍정적 결과와 지역경제에 대한 기여도는무시된 채 동 산업 분야가 단지 사치스러운 부문으로 간주되고있었습니다.
법조인, 규제인, 경제인 등 타 분야 종사자들을비롯하여 일반 대중들은 회의산업에 대한 가치를 잘못 이해하고있었고, 우리는 회의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경제적 중요성을 입증할 수 있는 계량적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아울러 동 산업에 대해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떠한 향후 의견이나 행동을 피하기 위해서는 회의산업이 경제·사회적 동력임을 입증하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연구결과는 전국의 정치 지도자와 기업의 리더들이기업회의(meetings), 컨퍼런스(conferences), 무역전시회(trade shows), 인센티브행사(incentive events), 전시박람회(exhibitions) 등 관련 산업의 경제적 비중이 전미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결과를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통해 동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이 회의산업에 대한 논의의 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일반적인 데이터와 언어를 개발하였으며, 전체 경제에 대한 회의산업 분야의 경제적 기여도를 정확하게 제시하는대표적인 데이터를 제공 가능하게 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습니다.
Q2. 캠페인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특별히 개발하거나 고안한 수단으로 어떠한 것이 있었나요?
연구결과는 2011년 초 내셔널 프레스 클럽에서 개최된 뉴스 컨퍼런스에서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협회(CIC)는 “미팅민즈 비즈니스(Meetings Mean Business)”라는 테마 하에 관련 자료 툴킷(Toolkit)을 개발하였으며, 이 도구는 협회 회원사/기관들이 회의산업 분야의 경제적 중요성에 관한 메시지를 널리 알리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툴킷이 포함하는 내용은 연구를 통한 주요 결과, 샘플용 보도자료 및 기사원고, 연구추진배경,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및주요 질문에 관한 답변(FAQ) 등이었습니다. 이와 함께 전문회의기획자들이 회의산업 분야의 선출된 공직자들을 대표하여주창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세부내용은 다음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http://www.conventionindustry.org/ResearchInfo/EconomicSignificanceStudy/Toolkit.aspx
Q3. 프로젝트를 통해 육성하고자했던 부문에서 협회가 직면했던 도전과제 및 기회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수행된 연구는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결과를 도출하기까지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 프로젝트이며, 이 같은 종류의 규모와 범주를 커버한 동 분야 최초의 연구 결과물입니다. 지금 우리가 획득하게 된 이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설계, 조사, 연구, 분석의 노력을 투입하고 기다린 것이 하나의 도전과제였으며, 향후 동 연구에 대한 업데이트 결과는 관련 수치들을 갱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상대적으로 쉬운 과제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활용한 모델은 MPI 캐나다 지부에서 활용했던 것과 같은 UNWTO(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의 회의산업 정의에 기초한 것으로, 이는 회의활동의 계량적 측정방법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동일한 기준에 의해 도출된 결과를 의미하기 때문에, 미국과 캐나다의 동 산업 활동에 대한 결과 비교가 가능해졌다는 점은 확실합니다. 최근 멕시코도 이 같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역시 UNWTO 모델을 활용하였습니다.
이 모델을 개발하고 연구조사를 실시 및 분석하는 데 일 년 이상의 긴 시간이 걸린 데 반해, 도출된 결과는 매우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통계적 결과에 기초하고 있으며, 국가 경제성장의 필수 동력으로서 산업에 대한 인식 제고 기능 등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지속적으로 당면하게 될 과제는 이 데이터를 계속 업데이트 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현재의 데이터는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3-5년 후까지 이를 업데이트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4.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재원조달은 어떻게 했는지 궁금합니다. 재정적 후원이나 재무 파트너 등의 조력주체가 있었나요?
14개 회의산업 분야 회원기관들이 CIC의 주도 하에 협조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들은 미국 회의산업의 경제적 중요성과 회의분야의 가치를 표명하고자 의기투합하였습니다. 주요 재정지원 기관은 미국호텔및숙박협회(American Hotel & Lodging Association), 협회리더십센터(The Center for Association Leadership, ASAE), 컨벤션산업협회(Convention Industry Council, CIC), 국제도시마케팅협회(Destination Marketing Association International, DMAI), 데스티네이션여행재단(Destination & Travel Foundation, DTF), 국제회의기획전문가협회재단(Meeting Professionals International Foundation, MPI Foundation), 컨벤션관리전문가협회 및 교육재단(Professional Convention Management Association, PCMA & Education Foundation), 미국관광협회(U.S. Travel Association) 등이었습니다.
그 외 협조기관으로 ADME(Association of Destination Management Executives), CEIR(Center for Exhibition Industry Research) 산하 EIF(Exhibition Industry Foundation), 금융보험회의기획자모임(Financial & Insurance Conference Planners), 국제컨퍼런스센터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onference Centers), 국제스페셜이벤트단체(International Special Events Society), 미국연설자협회(National Speakers Association), 인센티브여행경영자단체(Society of Incentive Travel Executives, Site) 등이 있었습니다. PwC(PriceWaterhouseCoopers)사(社)는 연구조사를 수행하였고, Ogilvy PR사(社) 역시 우리의 파트너로서 연구결과 공식 발표 컨퍼런스를 위한 포인트 메시지를 개발하고, 공식 배포용으로 제작된 툴킷(Toolkit) 수록 정보를 기술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Q5. 추진된 캠페인 프로젝트를 통해 기대했던 효과와 실제 결과는 무엇이었나요?
프로젝트의 효과는 우리가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더 컸습니다. 2009년 기간 중 취합된 데이터는 미국 재정위기로 인한 경제침체와 이로 인한 회의행사의 취소 때문에 미국 회의산업 시장에 대한 최악의 결과를 반영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가 드러낸 실체는 기대치 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회의산업의 미국 전체 GDP에 대한 기여도는 280억 달러로 자동차산업 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놀라운 결과를 발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Q6. 협회(CIC)가 향후 추진 계획 중인 사업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회의산업 분야에 대한 스토리와 이 분야가 전미 경제, 고용창출, 세수효과 및 지출효과 부문에서 얼마나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알리는 일이 될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혁신적 성과를 측정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일을 통해 도전적인 질적 성장을 도모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는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역동적 회의진행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지식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계량적 데이터를 취합 및 분석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