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디지털 인프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G, 클라우드, 모바일, IoT를 통한 연결과 AI, BIG DATA, 딥러닝(Deep learning) 등 초지능이 구성요소다. 이러한 요소들을 토대로 가장 사람 중심의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매개체는 홀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그곳에 존재하지 않지만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공중에 뜬 형태, 홀로그램은 디지털 콘텐츠를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로 연결시켜 눈앞의 공 간정보를 초실감으로 전달하고,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실현을 위한 핵심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스마트폰 기반 증강현실과 AR 헤드셋, 고글과 같은 기기를 통한 홀로그램 경험이 가능해지면서 인간에 더 친근하게 구현되고 있고, 기업과 MICE 분야에서는 교육, 설계, 시각화, 그리고 원격회의를 위해 홀로그램을 투사한다. 홀로그램을 사용한 체험적 마케팅 캠페인과 고객 경험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을 매료시키 고, 전시회 플로어에서는 상품과 콘텐츠를 직접 운반하지 않고도 홀로그램을 투사하여 참관객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초연결·초지능·초실감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혁신 과 문화, 가치창출 구조가 MICE 분야에 가져올 효과를 살펴보았다.
<CONTENTS>
01 홀로그램 기술의 현재와 미래
02 홀로그램과 5G 기술
03 MICE 분야의 홀로그램 활용 효과
04 홀로그램 기술 전문 업체, ARHT 대표 인터뷰
01 홀로그램 기술의 현재와 미래
홀로그램(hologram)은 그리스어로 완전함을 뜻하는 ‘홀로스(holos)’와 그림을 의미하는 ‘그래마(Gramma)’의 합성어로, ‘완전한 그림’을 의미한다. 홀로그램은 빛의 파동을 똑같이 재생해내는 기술이기 때문에, 착시를 이용하는 3D 디스플레이 기술과는 달리 피로감을 주지 않고 현실감 높은 3차원 디스플레이를 구현한다. 특히 공간에 연출되는 홀로그램은 가상현실(VR)에서 경험하는 것처럼 멀미를 느끼거나 방향감각을 잃지 않고 인간의 감성을 직관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홀로그램을 이 용한 인공지능(AI) 기술 활용이나 실시간 라이브 공연 등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은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의 미래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글로벌 산업 분석 보고서(Global Industry Analysts)에 따르면, 글로벌 홀로그램 시장은 2018년 160억 달러로 추산되며, 2022년 에는 205억 달러로 연평균 6.8% 내·외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는 지속적인 성장세로 743억 달러의 시장 규모가 전망된다. 국가별로는 2022년 기준 미국이 105달러 수준으로 가장 큰 시장점유를 할 것으로 전망되며, 다음으로 유럽 33억 달러, 일본 24억 달러 순으로 추정되고 있다. 과거에도 보안, 인증, 인쇄 등의 분야에서 아날로그 홀로그램 기술이 활용되 어 왔으나, 최근 디지털 홀로그램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향후 의료기기, 광학소자, 전시 분야의 활용 성장으로 관 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홀로그램 시장규모는 삼성, LG 등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면 매우 협소하지만,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2025년 1조 4,000억원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국내 역시 의료기기 등 산업장비 분야에 홀로그램 시장이 편중되어 있으나, 세계적인 산업 트렌드와 5G 등 관련 제반 기술의 발전에 따라 KPOP 스타의 홀로그램 공연, 스포츠 경기 등 미디어로의 적용이 확산되어 현재 각광받고 있는 VR·AR 시장의 성장과 함께 폭발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에는 디지털 홀로그램 생성 및 재현 기술이 발전하고,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과 접목한 다양한 응용사례가 등장하면서 인간 친화형 서비스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대용량 데이터와 모든 사물을 연결시키는 5G 환경이 구축되면서 홀로그램 회의, 전시, 공연, 체험 등 일상적으로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부분에도 다양하게 시도 중에 있다. 해외에서는 인도, 프랑스 등의 선거유세에 활용되어 선거유세 가능지역과 횟수를 획기적으로 늘리거나 ‘미래기술 친화형 인물’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하여 호감도를 이끌어 내기도 하며, 기존에 음성으로만 구현되던 AI서비스에서 홀로그램을 접목하여 실재감과 현실감을 주는 컨시어지 홀로그램 서비스 구현, 3개국 이상이 연결되어 동시 진행되는 원거리 세미나, 영상 보여주기를 넘어 모션센서를 활용한 터치와 움직임을 통해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을 실현하는 인터랙션 홀로그램 서비스 등이 기존 한계를 뛰어넘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홀로그램 기술의 미래는 영화에서 다루어지는 모습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미래에는 ‘스타워즈’에서 보던 3D 홀로그램 방식의 화상통화가 가능해질 수 있으며, ‘스파이더맨 : 파프롬홈’에서 보던 것처럼 현실과 구분이 힘들 정도의 가상공간과 분위기를 연 출하는 것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현재 3D 홀로그램의 개발과 상용화 시점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하다.
[ihc-hide-content ihc_mb_type=”show” ihc_mb_who=”reg” ihc_mb_template=”3″ ]
02 홀로그램과 5G 기술
5G의 핵심이자 잠재적 가치는 빠른 연결속도를 통한 초저지연과 초연결성이다. 5G 기술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송속도 (20Gbps)와 전송지연시간(1000분의 1초)을 통해 더 많은 장소와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홀로그램 전송이 가능해 질 수 있다. 대용 량 홀로그램 영상이나 데이터는 4세대(4G)나 LTE 네트워크로는 전송이나 저장이 어렵다. 5G는 LTE 속도 400~500Mbps보다 무려 40~50배 빠르고 처리 용량도 100배나 많아 홀로그램 전송에 적합하다. 더욱 다양한 상황에서 보다 더 많은 수의 기기에, 훨씬 더 안정적으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은 홀로그램의 실시간 구현을 위한 관점에서 산업에 생명을 불어 넣는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아날로그 홀로그래피와 달리 디지털 홀로그래피를 이용하는 방식에서는 디지털 화소로 구성된 장치에 의해 디지털 홀로그램을 획득 및 생성하고 파면(波面)의 복원이 가능하며, 이는 한 방향성을 가진 단면 사진과는 달리 모든 각도에서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사진을 비롯한 문서, 음성, 영상 등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저장하고 전송할 수 있는 차세대 스토 리지(저장장치)로서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동반되는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은 5G를 만나면서 응용과 확산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이미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렸던 세계 최대 규모 모바일기술 박람회 MWC 2019에서는 일본 통신회사인 NTT 도코모가 5G 이동통신을 활용해 홀로그램 밴드 합주 공연을 시연했고, 이에 앞서 SK텔레콤은 ‘MWC 2018’에서 홀로그램 기술을 결합하여 사람 모습을 한 인공지능 아바타를 구현하여 대화할 수 있는 홀로박스를 선보이면서 시선을 잡았다. KT는 홀로그램 기술과 지니뮤 직의 연출로 유재하와 선후배 뮤지션들이 음악적인 교감을 나누며 공연하는 모습을 완성시켰고, 라이엇게임즈는 2018년 Lol 월 드 챔피언십 결승전을 통해 홀로그램 걸그룹 K/DA (케이디에이)를 데뷔시키는 등 5G의 킬러 콘텐츠 중 하나로 홀로그램을 활용 하는 방식은 계속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03 MICE 분야의 홀로그램 활용과 효과
MICE 업계에서 홀로그램의 사용 범위와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기존의 화상회의보다 진보된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 기술을 통해 강연을 진행하거나 직관적인 홀로그램 전시 콘텐츠를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홀로그램은 3차원(3D) 영상으 로 재생되는 입체사진으로, 홀로그램 영상은 실감 미디어 영상의 궁극적인 단계로 꼽힌다. 텔레프레젠스는 ‘텔레’(tele·원거리) 와 ‘프레젠스’(presence·참석)의 합성어로, 실물 크기의 화면으로 상대방의 모습을 보며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한다.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는 텔레프레전스 기술에 홀로그램 기술이 더해진 것으로, 킹스맨, 어벤저스 등과 같은 공상과학 영화에서 나왔던 홀로그램 회의의 모습을 연상해 볼 수 있다.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 활용에는 여러 이점이 있다. 빅샷(유명인사)의 초청에 있어 소요되는 연사비, 항공비, 숙박비와 기타 제 반 비용은 예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행동 촉구를 주창하는 스웨덴 출신의 청소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 처럼 비행기 이동을 거부하거나, 일정 상 참여가 불가한 경우도 빈번하다. 그런데 조직위와 사무국에 서 이 인사를 꼭 초청하고 싶다면 바로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다.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를 통해 실시간 원격 강연을 진행하면 여행경비 일체를 보존할 수 있고, 국내 연사에 준한 연사비 책정으로 비용을 절약하는 경우도 가능하다. 가장 큰 이점은 연사의 사무실이나 인근지역에서 원격스튜디오를 통해 캡쳐(촬영)를 진행할 경우, 해당 연사는 단 2~3시간만 할 애해도 행사에 참여가 가능하므로 섭외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것이며, 연사의 이동과 체류에 따른 교통, 숙박, 식음료 이용 등의 발생이 없어 친환경 활동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현재의 기술로는 실제 현장에 있는 것처럼 질문자를 지목하고, 지연시간 없이 패널이나 참가자와 대화 또는 토론하는 것이 모두 가능하므로, 행사 참가자들에게 놀라움과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부가적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홀로그램 전시콘텐츠 활용에 있어서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기기에 홀로그램을 접목하는 사례가 증가하 고 있으며, 특히 전시장 내에 직접 옮겨오기 힘든 콘텐츠 및 상품을 홀로그램 전시콘텐츠화 하여 관람객들에게 확장된 경험으로 제공하거나 상품 콘텐츠에 대한 경험 기회 및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일반 로드숍 등에서도 홀로그램 팬 방식의 상품 쇼케이스나 매장 디스플레이도 심심찮게 볼 수 있게 된 만큼 전시장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정부는 2023년까지 5G 실감 콘텐츠산업에 1조 3천억원을 투자하기로 발표했다. 이를 위해 홀로그램 분야 조기 사업화가 가능한 분야를 실증하고, 특히 VR, AR 기술을 적용한 상용화가 가능한 문화, 관광, 산업부문에 대해 각종 프로젝트와 서비스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글로벌 5G 킬러 콘텐츠 창출을 위한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2020년에는 정부가 550억원을 투자해 실감콘텐츠 육성을 위한 펀드를 조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삼성이 세계 최초로 모바일 기기를 통한 홀로그램 영상과 HMD용 홀로그램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는 소식도 있고, 미디어 및 교육 서비스 등 우리 일상의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 삶 의 질을 증대시킬 수 있는 홀로그램 콘텐츠 기술이 활용되고 있으므로, 향후에는 더욱 다양한 기기들을 기반으로 다채로운 홀로그램 생활 콘텐츠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04 홀로그램 기술 전문 업체, ARHT 대표 인터뷰
AQRHT의 홀로그램 서비스 소개
ARHT Media의 홀로그램 기술은 연사가 라이브 홀로그램 구현체로 등장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청중과 양방향 소 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치 연사가 현장에 있는 것처럼 청중들과 질문을 주고받으며, 때로는 특정 개인 을 지목하여 대화를 이끌어 갈 정도로 구현되어 실제로 같은 장소에 있는 것 보다 한층 더 강하고 흥미로운 임팩 트를 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또한, 사전 녹화된 영상과 3D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재생하여 풍부하고 유니크한 홀로그램 경험을 온디맨드(on-demand)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통해, 거리를 초월한 대면 의사소통 방식의 활용을 현실화 해나가고 있습니다.
ARHT Media의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 솔루션은 한 사람이 한 번에 두 개의 다른 장소에 나타나게 함으로써 시 간적, 지리적 장벽, 즉 시공간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궁극적으로는 회의와 이벤트의 형태, 우리가 서로 소통하고 청중을 자극하며 지식을 공유하는 일련의 행사 진행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글로벌 MICE산업 분야 활용 현황 및 사용자 반응
세계 각국의 글로벌 브랜드 기업을 비롯한 사용자들은 우리 기술에 열광하고, ARHT 미디어 홀로그램이 구현된 현장에서는 “무대로부터 압도당한 것 같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시드니에서 도쿄, 런던과 상하이, LA와 서울, 토 론토에서 아부다비 등 지구 반대편의 도시들을 연결할 때마다 이벤트 기획자들은 우리의 홀로그램 기술을 사용할 때 더 높은 관객 참여도와 만족도를 보였고, 만족감이 더 오래 남는다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관객들은 생동감 넘치는 홀로그램 기술에 놀라곤 합니다. 많은 참가자들이 멀리 떨어져 있는 연사가 홀 로그램으로 나타나 관객들과 같이 현장에 있는 것처럼 느껴져 훨씬 인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홀 로그램 강연이 이번 행사의 화제거리였다.”는 게 일반적인 반응입니다.
홀로그램 서비스 구현 사례 소개
ARHT Media의 기술은 매년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행사를 통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작년에 우리 기술을 활용했던 주요 행사는 중국 우한의 5G 및 스마트 교육산업 활용 회의(5G+Smart Education Industry Application Conference), 두바이의 세계 정부 정상회담(World Government Summit), 영국의 기술 분야 여성 인재 회의(Women in Tech : The Inside Story), 말레이시아 커뮤니케이션 및 멀티미디어 위원회 주관(Malaysian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Commission, MCMC)의 5G 쇼케이스, 영국에서 개최된 소시에테 제너럴 은 행의 리스크 및 파생상품 연례회의(annual Societe Generale and RISK, Derivatives Conference), 캐나다 명예의 전당 시상식(CANADA’S WALK OF FAME AWARDS) 등으로 현장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10년을 맞이하면서, ARHT는 이미 전 세계에서 개최 예정된 행사에 참여할 계획이 많으며 우리 기술의 사 용 사례는 전 세계에 걸쳐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홀로그램 기술 활용을 위해 필요한 장비 및 인프라
ARHT는 과거의 다른 관련 기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쌍방향 소통형 라이브 홀로그램 기술을 제공하고 있 습니다. 또한 아주 작은 설치 공간을 필요로 하므로 어떤 행사에나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 방식은 홀로그램 스크린 설치를 위한 복잡한 설비가 필요 없고, 세계 각지에 분포한 지사들과의 협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 세 계 어느 지역에도 동일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기존 홀로그램 서비스들에 비하여 절반 또는 그 이하의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유명 연사 섭외 시 발생하는 항공 및 체제비용 등 제경비의 절감액을 고려하면 그와 유사하거나 경우에 따라 여행경비액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서비스는 ARHT가 보유한 특허 기술을 통해 캡쳐스튜디오(또는 당신의 사무실)에서 촬영된 연사를 독점 방송 서 버를 통해 홀로그램 형태로 디스플레이 하는 방식이며, 현재는 15Mbps 이상의 기존 인터넷 라인으로도 충분한 구현이 가능하나, 5G 네트워크의 상용화 이후에는 훨씬 더 안정적으로 다 지역, 다량의 데이터 연결이 가능하여 다양한 시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이벤트나 공연 분야 이외에도 의료/보건 분야 의 회의와 같이 대용량 이미지와 함께 실시간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이 요구되는 분야에서도 이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당사의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는 초현실적인 홀로그램 및 모든 종류의 동적 3D 콘텐츠를 투사할 수 있고, 실시간 홀로그램으로 연결하거나 사전 촬영된 영상을 홀로그램으로 재생하는 형태로 사용하는 것 모두가 가능합니다. 디 스플레이 스크린의 경우 H5 (1.5m x 2.5m 높이), H10 (3m x 2.5m 높이), H30 (10m x 3m)의 세 가지 표준 사이 즈를 포함하여 최대 33m 폭의 맞춤형 사이즈까지 다양한 크기로 제공됩니다. 일반적인 회의, 컨퍼런스 및 이벤 트의 경우, 대상자를 실물 크기에 가깝게 표현하고 3D 콘텐츠를 매우 사실적인 선명도로 표현할 수 있는 H10 디 스플레이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MQICE산업 내 활용 전망 및 향후 전략
ARHT Media의 장기적인 목표는 전 세계에 대규모의 캡처 및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실시간 홀로그램 연결을 통해 소통하는 일련의 활동을 현재의 일반화된 화상회의처럼 대중화 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행사 제작자 및 주최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그들의 행사에서 홀로그램을 통해 독특한 경험을 남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세계적 브랜드의 프리미엄 이벤트를 기획중인 기획자가 있다면 이들은 반 드시 우리와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 세계에 걸쳐 핵심 시장으로 주목받는 분야에서 우리 기술이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공식 파트너사 및 협력사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한국 공식 파트너
(주)엠더블유네트웍스 http://www.mwnetworks.co.kr
[/ihc-hide-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