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회의산업을 주도하는 10대 테크놀로지 트렌드
모든 산업 및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회의산업이나 MICE 산업 역시 기술의 발달함에 따라 산업구조 및 운영방식이변화한다. 즉,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회의 및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 기존의 방식은 점차 변화하며 진보하고 있다.이러한 맥락에서 2011년 회의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10대 테크놀로지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다채롭게 변화하는회의산업의 모습과 동향을 진단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10대 테크놀로지 트렌드 중 소셜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RFID 기술 및 모바일 기술 등은 회의 산업의 변화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치고 있고 향후 그 기술적영향력은 증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도 행사 기획 및 진행과정에 있어서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은 실로 새로운 현상이며 트렌드라 할 수 있다.소셜 네트워크는 행사의 직간접적 참여를 확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행사 기획자들은 자신들이기획한 행사를 일반 대중에게 알리고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를통하여 행사 이후 참가자들의 피드백을 이끌어 내고 사람들의 지원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과도한 이벤트 홍보 등은 오히려 많은 사람들의 거부감을 불러일으키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한편, 보다 발전된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 주파수를 이용한 신원 확인 기술)를 통해 보다 원활한행사 진행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행사 참가자들의 신분 확인을 위해 이용되는 RFID 기술은 기존에 카드등을 삽입하거나 카드 리더(reader)에 읽히는 방식에서 벗어나 참가자가 특정 리더에 단지 가까이 접근하는 것만으로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RFID 기술의 적용을 통해 행사 참가자들의 등록 절차를 간소화할수 있고, 또한 회의 참가자 관련 통계 자료 수집을 보다 원활히 진행할 수 있다.
아울러, 모바일 기술의 발전은 회의 및 행사 개최지 선정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 예로 기업체 바이어들의95%는 무료 Wi-Fi 인터넷 사용 가능 여부가 행사 개최지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2010년 현재 20억 명의사용자들이 Wi-Fi를 사용하였고, 2014년까지 110억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발전에 따른 네트워크 확장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확대가 오히려 이벤트를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벤트나 각종 행사를 기획,진행하는 과정에서 수요자의 니즈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기획하고자 하는 행사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고홍보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TEN MEETINGS TECHNOLOGY TRENDS IN 2011
1. Data
회의 참석을 통한 경험과 투자수의 증대를 위한 데이터의 중요성 증대
2. Mobile Apps
회의 프로그램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3. RFID
RFID와 위치 인식 응용 프로그램
4. Web-Based Spend Tracking Tools
보다 정교한 웹 기반 지출 지침 도구
5. 3D
3D 맵핑과 인터액티브 프로젝션 등을 활용한 보다 발전된 쇼 제작 기술 증대
6. Augmented Reality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경험을 통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실현
7. Wikis
행사 프로젝트 관리를 통한 Wikis 사이트의 이용 증대
8.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의 활용 증대
9. HD Video
화상 회의를 결합한 복합 회의를 위한 HD 비디오 기술 (Ex. Skype의 무료 HD Video 컨퍼런스 제공 서비스)
10. Web-Based Software
회의 기획의 전 과정에 있어서 보다 저렴한 웹 기반 소프트웨어의 이용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