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56, 리서치, 전략

2024년 MICE산업 트렌드 전망

새해가 밝았다. 지난해는 혁신의 첫발을 내딛는 한 해가 되었다면, 청룡의 해를 맞이한 2024년에는 고도화를 위한 도약이 필요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23년을 휩쓸었던 지속가능성, 포용성과 다양성, 인공지능은 올해도‘ 여전히 핵심 트렌드가 될 예정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발전 수준이겠다. 지난해는 3대 요소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시행착오를 경험하는 등 살짝 적셔가는 단계였다. 반면,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구체화된 실행모델과 사례가 등장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만 해도 나날이 발전속도를 더하면서 새로운 기능과 더 편리한 서비스로 활용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니, 느슨했던 MICE산업과 디지털 전환의 융합도 더욱 긴밀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가능성도 마찬가지다. 범국가적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논의를 거쳐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면, 이제는 실천만이 남았다. 
본격적 도약을 앞둔 MICE산업은 어떤 성장 흐름을 가지고 가게 될까? 본 고는 글로벌 MICE산업을 대표하는 주요 연구기관과 단체 등에서 발간하는 2024년 트렌드 보고서를 분석하여 올 한 해의 방향을 미리 살펴보았다. 여러 자료를 종합해본 결과, ‘D.R.I.V.E.S’라는 핵심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글로벌 MICE 인사이트』가 제안하는 2024년 MICE산업 트렌드

  •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다양성(Demographic and Diversity) 
  • 인공지능으로 완성하는 MICE산업의 로보틱스(Robotics and AI)
  • 확대되는 MICE 행사 수요(Increasing the meeting activities)
  • MICE 서비스와 프로그램 다각화(Vary the event contents by customer segments)
  • 참가자 경험의 중요성(Experience value to attendees)
  • 지속가능성 강화(Sustainability practices)

글로벌 관광‧MICE산업을 조망하는 아멕스(AMEX)는 “2024년은 ‘긍정적 모멘텀’의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장의 회복세도 꾸준히 이어지는 동시에 내실 강화를 위한 움직임도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처럼 2024년에도 낙관적 전망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제회의산업은 앞으로 어떤 당면과제를 해결해야 할까? 다음 4개 기관의 자료를 바탕으로 올해 트렌드를 분석해보았다. 

[참고자료] 자료 개요

  • 2024 글로벌 미팅 및 이벤트 산업전망(자료: AMEX GBT)
  • 트렌드 리포트 2024(자료: IBTM World)

  • 2024년 12대 이벤트 산업 트렌드(자료: SPOT ME)
  • 2024년 이벤트 산업 채용 트렌드(자료: C&IT)

[트렌드 ①] 다양성과 포용성이 촉구되는 이유…“인구구조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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