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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시대의 MICE인력과 교육

 

4차 산업시대의 MICE인력과 교육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손정미 겸임교수

최근 중요한 화두의 하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이다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기술혁신과 인구 절벽 일자리 경쟁 로봇과의 공생 등 사회변화에 대한 전망과 예측이 쏟아지 면서 4차 산업 혁명시대의 변화에 대비한 글로벌 차원의 협력과 공조의 필요성도 증대하고 있 다 MICE가 미래변화의 주역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기술과 사회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습득 learning 하고 상호 교류 networking 하며 지속적으로 동기 motivation 부여될 수 있는 場 을 제공하여 미래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우리의 MICE 인력도 이러한 시대 적 변화에 맞는 역량을 갖추어가고 있을까 MICE 분야 교육자로 오랜기간 인력을 양성해 온 손 정미 교수는 4차 산업시대에 우리가 준비해야 경쟁적 역량으로 Contents 서비스를 제시한다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성장동력으로서 콘텐츠의 생산 기획 관리 역량 강화하고 MICE 파급효과 의 범주를 확대함으로써 MICE 업계의 전문성과 비중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1. 인류의 미래와 MICE산업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세계 최대 가전 IT 전시회 CES 2019 에 전 세계 18만 명이 참관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기술 교류 및 개발을 위한 기업 간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 하게 이루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CES는 시대의 변화를 이끄는 기술과 사회변화에 대비하여 글로 벌 차원의 협력과 공조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장이다 새로운 기술 개발과 교류 가 이어지고 예측하기 힘든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이 같은 MICE 시장의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 으로 예상된다

 

“솔베이 컨퍼런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완성의 장”

이와 같이 MICE산업은 인류미래의 중요한 장을 여는 산실과 같은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비단 오늘 날뿐만 아니라 이미 세계 역사 속에서도 그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벨기에 사업가 어 니스트 솔베이가 1912년 창시한 솔베이 컨퍼런스는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을 완성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27년 브뤼셀에서 개최된 제 5차 솔베이 국제컨퍼런스에서 아인슈 타인은 마담퀴리를 비롯하여 29명의 과학자와의 네트워킹 을 통해 상대성이론을 탄생시키는 성과 를 거두었다

 

1927년 브뤼셀에서 개최된 제 5차 솔베이 국제컨퍼런스1 의 참가자 단체사진이다 29명이 참가한 이 컨퍼런스는 소규모의 행사이지만 후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탄생시킨 산실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 맨 앞줄에 아인슈타인과 퀴리부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당시 참가한 29명의 과학자 중 17명이 노벨상 수상자이거나 후일 노벨상을 수상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시카고 박람회, 에디슨의 영사기 사업성 확신”

1893년 시카고박람회에서 T A 에디슨은 영국의 사진작가 E 마이브릿지 Eadweard Muybridge 의 주 프락시스코프 Zoopraxiscope 를 보고 영사기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키네토스코프 kinetoscope 를 창안하였다 주프락시스코프는 동물의 움직임을 고 高 속도로 촬영하는 사진기였는데 마이브릿지는 당시 동물의 활동사진을 보여주는 유료영화관을 주프락시스코프 홀 Zoopraxiscope Hall 이라고 이름 짓고 운영하였다 이를 본 에디슨이 영사기의 사업성을 확신하고 동기부여 되어 개발진행 중에 있던 키네토스코프 완성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펠탑과 페리스휠의 등장 ”

이외에도 세계적 관광 명소인 파리의 에펠탑은 1889년 파리박람회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오늘날 놀이공원의 대표적 놀이기구라고 할 수 있는 대관람차 페리스 휠 Ferries Wheel 은 1893년 시카고 박람회 때 대형 건축물로 만들어져 100여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지금 세계 대부분의 나라 도 시에 지어졌고 그 명칭 또한 일반 명사화되었다

1) 솔베이 컨퍼런스는 1912년 벨기에 사업가 어니스트 솔베이가 창시한 것으로 후일 물리학의 역사를 새롭게 쓰 는계기가된것으로평가받고있다.매년브뤼셀에서개최되어물리학과화학분야의뛰어난학문적업적을탄 생시키는데 공헌하였다.

이 같은 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MICE는 150년이 넘 는 세월 속에서 인류에게 학습 과 네트워킹 그리 고 동기부여 의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 술 문화와 문명을 창안하는 산실의 역할을 담당했 을 뿐만 아니라 이를 대중에게 전파하고 인류의 미 래를 이끌어나가는 매개체 역할을 해왔다고 해도 과 언이 아닐 것이다 즉 인류에게 MICE란 혁신과 미래 창조의 場이며 나아가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고 더 나 은 미래를 준비하는데 MICE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

 

 

 

2. MICE산업의 미래와 신경쟁력 ‘Contents’ 서비스

이 같은 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MICE는 150년이 넘 는 세월 속에서 인류에게 학습 과 네트워킹 그리 고 동기부여 의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 술 문화와 문명을 창안하는 산실의 역할을 담당했 을 뿐만 아니라 이를 대중에게 전파하고 인류의 미 래를 이끌어나가는 매개체 역할을 해왔다고 해도 과 언이 아닐 것이다 즉 인류에게 MICE란 혁신과 미래 창조의 場이며 나아가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고 더 나 은 미래를 준비하는데 MICE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이렇게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MICE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4차 산 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MICE산업의 기능을 강화하고 신 新 경쟁력 체제를 확보함으로써 새롭게 성 장동력화 할 수 있는 채비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MICE산업의 서비스는 상당부분 참가자 편의를 위한 서비스 즉 hospitality 에 집중되어 있다 호텔 회의장을 예약하고 식사메뉴를 계획하며 등록 연회 및 관광 교통과 의전을 원활하게 진 행하여 참가자가 편하고 안전하게 행사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질 높은 hospitality 서비스의 제공은 참가자의 만족도를 높여 재방문으로 이어지고 개최지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 성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그간 MICE산업은 교육과 인력양성 등을 통해 hospitality 서비 스의 전문화 글로벌화를 추진해 왔다

“contents 서비스란,
MICE 활동을 통한 학습내용,
교류 대상, 동기와 성과의 종합적 기획·관리”

한편 hospitality 분야와 달리 아직 체계적으로 개발 관리되지 않고 잠재되어 있는 MICE의 또 다 른 영역이 있다 contents 분야이다 contents 란 MICE 개최목적에 근거하여 행사기간 동안 발 생되는 모든 활동이다 따라서 contents 가 없다면 MICE를 개최할 이유도 참가자가 MICE에 참가 할 이유도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contents 는 MICE의 존재 이유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MICE를 개최하나 참가자는 왜 MICE에 참가하는가 크게 세 가지 이유로 요약된다 Learning 학 습 Networking 교류 Motivation 동기부여 이의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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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ontents’ 서비스의 역할과 필요성

4. ‘Contents’ 서비스의 인력과 교육

5. ‘Contents’ 서비스 전문가의 ‘등장’을 기다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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