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 KOREA, 지속가능 혁신을 해야 할 때
MICE산업의 명운이 달린 “Sustainability”, 지속가능한 MICE KOREA를 위해 섹터별로 실천할 수 있는 역할들이 있어 이를 몇 가지 실천방안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정부의 역할 | “지속가능 MICE KOREA” 기준 수립 및 인증시스템 도입
태국컨벤션뷰로 TCEB(Thailand Convention & Exhibition Bureau)에서는 마이스 역량 개발부서를 별도로 두고 태국의 마이스 지속가능행사 경영기준 (Thailand MICE Sustainable Event Management Standard, TSEMS)을 수립하였다. 이 부서는 지속가능 역량 개발을 위해 지속가능 MICE 가인드라 인과 아카데미를 운영함으로써 MICE 산업에 전파시키고 선 도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MICE 운영사가 지속가능행사를 실천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지원해주기도 한다.
도쿄컨벤션뷰로 TCVB(Tokyo Convention & Visitors Bureau)에서는 2020 도쿄올림픽을 대비해서 작년에 “비즈니스 행사를 위한 지속가능성 가이드라인(Sustainability Guidelines for Business Events in Tokyo)”을 발간했다. 가이드라인은 1) 행사공급자(Organizer), 2) 행사시설(Venue), 3)숙박시설(Accomodation), 4)식음료(Food & Beverage) 공급업체, 5) 교통편(Transport) 등의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각각이 1) 경영 및 인사, 2) 구매와 조달, 3) 에너지와 물 보존, 4) 쓰레기 관리, 5) 지역 사회 참여 카테고리별로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2 협회의 역할 | 지속가능행사 사례집 발간 및 아카데미(수료시스템) 제공
무역전시회 중심의 전시산업 분야 글로벌 협회인 UFI(The Global Association of the Exhibition Industry)에서도 지속가능발전을 향한 미션을 담은 그린뷰(Greenview) 보고서를 내고 있다. 2019년 6월 첫 버전을 공개한 같은 해 12월에 두 번째 버전의 보 고서 “전시산업계와 UN SDGs : 사람을 연결하고 임팩트를 확대하다(Connecting People, Multiplying Impact)”에는 전시산업 계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실천하고 있는 전 세계 25개 사례를 UN SDGs 목표별로 소개하고, 이들의 주요 공통 행동을 분석 하여 담아냈다.
25개의 사례분석을 통해 발견된 공통 행동은 아래 5가지로 소개되고 있다.
- UN의 지속가능발전 목표에 대한 인식을 전파하고, 지속가능 산업을 발전시킨다.
- 의식 있는 소비행위에 대해 중대하게, 로컬공급업체를 우선적으로 취급한다.
- 협력을 통해 쓰레기 문제에 대응한다.
- 친환경 관련 조항을 계약서에 명기한다.
- 에너지 보존을 중시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도록 노력한다.
이처럼 MICE 산업계 전반적으로나 세부 섹터별로 실천할 수 있는 덕목들이 많이 있다. 협회는 MICE 관계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사례를 계속해서 발간하 고 좋은 사례를 소개하여 공유함으로써 지속가능행사가 실천 가능함을 알리 고, 지속가능행사 전문가를 육성하고 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지속가능 MICE KOREA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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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CO의 역할 | 지속가능행사 담당부서(팀) 운영
지속가능행사를 운영하려면 행사 기획 단계에서부터 구매/조달, 예산 운영, 직원교육, 현장 관리까지 디테일하게 챙기는 것이 필 요하다. 지속가능전략과 계획을 담당하는 전문 부서를 운영하거나 행사 사무국별로 1-2명의 슈퍼바이저를 배치하는 것부터 시 작해보면 어떨까. 협회가 제공하는 아카데미나 워크숍에도 참여하고 전문가 자격증을 받아서 전문 역량을 키우고 검증받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4 도시의 역할 | 글로벌 목적지 지속가능성 지수(GDS-Index) 등 국제적 이니셔티브에 동참
글로벌 목적지 지속가능성 지수(Global Destinations Sustainability Index)는 회의, 이 벤트, 비즈니스 여행 목적지 등에서 수립한 지속가능성 전략과 성과를 측정하여 효과적 인 발전전략을 추진하도록 돕는 글로벌 프로그램이다. 세계의 상위 20위권 도시들은 명 확한 지속가능전략을 가지고 있다. MICE 목적지가 지속가능성 파급효과를 고민하고 이 도시의 삶 속에 도시관광유치 전략을 도입하는 것은 글로벌 트렌드이다.
전 세계 50개 이상의 도시가 GDS-Index 네트워크에 가입해 있다. 일본의 경우 교토와 사포로가 그 안에 포함된다. 멤버 중의 하나인 시드니 시정부는 GDS-Index가 제언하는대로 호텔, 베뉴가 환경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웨덴의 칼스타드 (Kalstad)는 도시 전체 호텔의 97%가 환경인증을 받았다.
GDS-Index 커뮤니티에 가입은 유료제다. 지속가능 목적지에 대한 세부적인 컨설팅을 받고, 행정 담당자가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으며, GDS 로고를 사용할 수 있고, GDS 공식 웹사이트에 도시가 소개되는 등의 서비스를 받는 것 등에 대해 벤치마크 레벨은 2,500 유로, 브론즈 레벨은 6,000 유로를 지불하도록 되어 있다.
5 행사주최자의역할|지속가능행사보고서발간+참가자체크리스트운영
이제는 행사의 성공 척도에 지속가능성 효과가 빠질 수 없는 것이 글로벌 트렌드이다. 따라서 지속가능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 천해내는 것은 행사 주최자의 필수 임무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속가능행사 보고서는 국제 협회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증제도 와 어워즈(awards)에 참여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기에, 행사 결과물에 지속가능행사 보고서를 포함하기를 제안한다.
행사 현장에서는 ICCA Congress 2019가 시도한 ‘참가자용 셀프 지속가능성 체크리스트’를 벤치마킹해서 운영해보면 좋을 것 같 다. 이는 행사 주최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다짐과 노력을 참가자들에게 확실하게 공감시킬 수 있는 좋은 홍보 효과를 줄뿐 아니 라, 참가자 스스로도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함을 인식시켜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참가자 스스로가 이 행사에 참석해 ‘세상에 조금이라도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느꼈다면, 지속가능행사로서 성공한 것이지 않 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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