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5일, 아부다비 정부를 대표하여 아부다비 문화관광청Tourism & Culture Authority Abu Dhabi(TCA Abu Dhabi)은 이벤트 라이센싱 시스템Events Licensing System(이하 ELS)을 선보였다. ELS는 아부다비의 모든 비즈니스, 레저 및 공공 행사를 개최하기 전, 이를 온라인상에 등록하고 원스톱으로 여러 정부기관으로부터 승인 및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2017년도 1분기와 2분기 사이 행사 개최 승인을 위해 이 시스템에 등록된 지원서가 무려 19.5% 가량 증가하며 이벤트 산업에서의 ELS의 역할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ELS가 도입되기 이전 아부다비의 이벤트 플래너들은 행사개최에 앞서 다수의 정부기관에 행사 개최를 승인 받아야 했으나, 이제는 ELS를 통한 단 한 번의 신청으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이는 ELS가 총 22개의 정부기관을 통합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 중 5개는 유형에 관계없이 모든 행사가 승인을 받아야 하는 기관이며, 나머지 17개는 행사 유형과 관련성에 따라 개최예정 행사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 작업을 진행하는 기관이다.
[ihc-hide-content ihc_mb_type=”show” ihc_mb_who=”reg” ihc_mb_template=”3″ ]
행사 승인 절차가 단일화되고 간단해지면서 아부다비 내에서 개최되는 행사건수가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2017년 상반기에만 ELS를 통해 개최지원서가 약 9,000개 제출되었는데, 이 중 1분기에 4,015개, 2분기에 4,987개의 지원서가 접수되어 19.5%의 성장세를 보인 것이다. 또한, 직접적으로 이벤트 개최건수가 증가한 것뿐 아니라, 관련 통계자료가 생성·관리되면서 ELS가 다방면으로 아부다비 이벤트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ELS는 이벤트를 준비, 구성, 운영하는 모든 장소와 기관을 함께 관리하고 있는데, 시스템 내에 이벤트 유형, 카테고리, 연사 및 다양한 활동과 관련된 데이터베이스가 통합·관리되고 있다.
ELS의 선전에 대해 아부다비 문화관광청 관광부 전무이사인 술탄 알 다헤리Sultan Al Dhaheri는 “이 라이센싱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현함으로써 이벤트 등록 및 승인 프로세스가 매우 간단해졌고 아부다비에서 개최되는 행사도 증가하는 효과가 있었다. 개최 행사의 증가는 아부다비 방문객 수 증가로도 이어져 에미레이트의 레저 및 비즈니스 산업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알 다헤리 전무이사는 “ELS는 계속해서 국내 관광산업의 가치를 성장시키기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 아부다비 문화관광청의 계획과도 일맥상통하다.”고 덧붙였다.
[/ihc-hide-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