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IT&CM China가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중국 상하이의 상하이국제소싱컨벤션센터(Shanghai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of International Sourcing)와 상하이 메리어트호텔 파크뷰(Shanghai Marriott Hotel Parkview)에서 열렸다. 매년 봄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이 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 전 세계와 중국 전 지역의 유력 바이어, MICE 전시 참가업체, 참관객 및 미디어가 한 데 모인다. IT&CM China는 오랜 기간 참가자들에 투자 대비 최상의 결과를 제공하며 어느새 “믿고 참가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1. IT&CM China 2017 개요
IT&CM China는 IT&CM 전시회 시리즈 중 하나로, 매년 태국에서 개최되는 IT&CMA(Asia), 인도의 IT&CM India의 중국판 전시회다. 그렇지만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국내(domestic) 시장을 가리지 않고 중국 전역을 비롯한 전 세계 MICE 시장을 아우르는 국제 MICE 산업 전시회 역할을 하고 있다. 매년 ‘비즈니스, 교육, 네트워킹’이라는 세 축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MICE 전시, 세미나 세션, 공식 네트워킹 행사 및 투어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IT&CM China는, 싱가포르에 위치한 아시아 대표 MICE 산업 미디어그룹 TTG Asia Media의 자회사 TTG Events가 씨아이티에스(CITS), 엠피인터내셔널(MP International)과 함께 주최하고 운영하고 있다.
올해 행사는 약 6,000㎡의 규모로 개최되었는데, 400명의 공식 초청자를 포함하여 총 48개국에서 3,000여 명이 참가하였다. 전 세계에서 288개 업체와 단체가 부스로 참가하였고, 바이어는 작년 대비 20% 증가한 540명이 참가하였는다. 특히, 중국 바이어 비율이 70%로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참가업체와 기관에게 효과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IT&CM China는 또한 사전 비즈니스 매칭률 100%를 목표로 3일 간 총 14,000건의 미팅이 진행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참가업체의 77%가 전시회 종료 후 사업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하였고, 전시회 기간 동안에만 총 2억 3백만 달러의 계약 가치가 창출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2. 행사 프로그램
➊ 비즈니스 프로그램
1) 공식 프레스 컨퍼런스
주최 측은 공식 행사의 포문을 열기 전 미디어를 초청하여 공식 프레스 컨퍼런스를 진행하였는데, IT&CM China의 공동 주최사인 TTG 아시아 미디어의 상무이사 대런 엥(Darren Ng), CITS 본사 부사장인 쩡 리주안(Zheng Lijuan), MP International 전무이사 제이슨 엥(Jason Ng)이 참석하여 이번 행사의 목표와 주요 내용 및 프로그램, 현재까지의 성과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자유로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향후 상하이가 아닌 다른 도시에서 IT&CM China를 개최할 생각이 있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MP International의 제이슨 엥 전무이사는 “그럴 계획이 없다”면서, “일 년 동안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행사가 일본 전역에서 개최되는 행사보다 많고, 중국 내 개최 국제행사의 40%가 상하이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상위 500대 기업 중 2~300개 기업이 상하이에 지점을 두는 등 글로벌 도시로서의 위상이 매우 높아, 상하이가 국제 MICE 산업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한 최적의 도시라고 전했다.
2) 바이어–셀러 사전 예약 미팅
IT&CM China 주최 측은 수 년 동안 바이어와 참가업체간 효과적인 상담 진행을 위해 노력한 끝에, 행사가 시작되기 전 참가자들이 최대 100%의 비즈니스 미팅을 사전에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참가자들은 “사전예약시스템(Pre-Scheduled Appointment System)”과 “온라인 일기장(Online Diary)” 시스템을 활용하여 행사 참가 전에 온라인상에서 참가자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행사 기간 동안 만나고 싶은 바이어와 셀러에 대한 조건을 입력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이에 맞춰 적절한 바이어-셀러들을 맺어준다. 이렇게 사전 매칭 된 인원들은 행사 기간 동안 별도로 마련된 장소에서 계약과 관련한 미팅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사전 매칭 시스템은 이제 대부분의 MICE 전시회에서 채택되고 있는 시스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3) 데스티네이션 프레젠테이션 및 미디어 브리핑
IT&CM China 기간 동안 총 6번의 데스티네이션 프레젠테이션과 13개의 미디어 브리핑이 열렸다. 특히 데스티네이션 홍보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이 전년보다 두 배 많이 개최되는 성과를 올렸다. 올해 홍보 발표에 참가한 도시는 상하이, 스코틀랜드, 말레이시아, 태국, 항저우, 청두였다.
상하이 데스티네이션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 베키 리우는 상하이의 매력으로 접근성, 안전성, 외국어 친화성, 다양한 숙박시설, 정부 지원, 10개의 전시장과 2개의 컨벤션 센터를 꼽으면서, 상하이에서 행사를 개최하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과 상하이 시정부 차원의 지원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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➋ 교육 프로그램
1) 기조연설(Keynote session)
이번 행사의 기조연설은 게이닝엣지(Gaining Edge)의 CEO인 개리 그리머(Gary Grimmer)가 ‘중국 MICE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진행하였다. 주로 막강한 수요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MICE산업이 성장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업게와 정부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산업수준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리기 위한 핵심 동력은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발표하였다.
기조연설 후 진행된 토론에서 패널로 참가한 항저우컨벤션전시여행의 로져 슈 차장은 2016년 항저우에서 G20 정상회담을 개최하며 배운 네 가지 요소(도시의 명성 확립, 삶의 질 향상, 각종 시설 및 인프라 구축, 정부의 컨벤션 산업 중요성 인식)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하기도 하였다.
2) “협회의 날(Association Day)” 포럼
전시회가 진행되는 동안 한편에서는 협회의 날 포럼 행사가 열렸다. 총 4번의 세션으로 진행된 포럼에서 여러 분야의 협회 관계자들이 모여 그들이 겪고 있는 현안에 대해 토론하였다. 먼저 지정 패널들이 특정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함께 토론한 다음, 참가자와도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었다. 올해의 포럼 주제는 “협회회의 수난 시기”, “해외로 나갈 것인가, 지역에 머무를 것인가”, “새롭게 부상하는 협회회의 개최지”, “올바른 개최지 선정법” 등이었다.
3) 캠프파이어 세션
캠프파이어 세션은 마치 캠프파이어를 하는 것처럼 말 그대로 작은 공간에 모여 앉아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으로, 각 주제 별 전문가가 먼저 발표하고, 참가한 사람들과 자유롭게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세션은 10명 정도가 참가하는 소규모 행사로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과 네트워킹이 가능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올해의 주제로는 “B2B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치 창출하기”, “컨벤션 센터를 건설할 때 고려할 사항들”, “산업전시회 최대한 활용하기”, “능력 있는 CVB를 위한 강력한 기반 구축하기”, “중국의 기업 여행 이해하기”, “모바일 혁신을 통해 사용자 참여와 경험 증대시키기”를 다루었다.
➌ 네트워킹 프로그램
1) 개막식과 환영만찬
IT&CM China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개막식과 환영만찬은 행사 첫날 저녁 상하이 메리어트 호텔 파크뷰에서 열렸다. 약 4시간에 걸친 행사 진행 시간 동안 주요 관계자들의 환영사와 개막 세리머니가 펼쳐졌고, 중국 전통 코스요리가 쉬지 않고 제공되었다. 한편에서는 오페라 가수, 대중가수, 전통 무용단이 등장하여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이는 등 흥겨운 분위기가 자정까지 이어지며 참가자들이 행사를 즐기고 자연스럽게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2) 후원 네트워킹 행사
이번 행사에는 28개의 참가업체가 바이어와 미디어를 위해 개최하는 부대행사도 다양하게 개최되었다. 아르헨티나, 피지, 후쿠오카,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오찬 행사를 주최하였고, JW 메리어트상하이창펑파크(JW Marriott Shanghai Changfeng Park)과 아코르호텔(AccorHotels)은 두 번의 칵테일 행사를 열었다. 또한 마카오무역투자촉진기구(IPIM)가 주최하는 만찬 행사와 하이난관광개발위원회 상하이지부의 프로모션 행사도 개최되었다. 공식행사 시작 전에는 퍼시픽월드(Pacific World)가 후원하는 상하이 시티투어가 진행되었고, 행사 종료 후에는 항저우 관광청이 후원하는 투어가 제공되었다.
3. 전시홍보 부스
한국관의 부스 면적은 총 100㎡였는데, 마카오(204㎡), 홍콩(138㎡)에 이어 세 번째로 규모가 컸다. 한국관에는 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마케팅, 그랜드워커힐호텔 등을 포함하여 RTO, CVB, 여행사, 호텔 및 리조트 등 14개의 기관과 업체가 참여하였다. 부스 정면에서는 색종이로 한복 접기와 같은 이색적인 체험 행사도 선보이며 해외 참가자들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태국은 단연 가장 인기 있는 부스 중 하나였다. 전통적인 미를 살린 화려한 부스 디자인뿐 아니라 부스 직원의 의상과 각종 체험 프로그램 등 모든 것이 인상적이었다는 평가다. 특히 부스 방문객이 직접 만들고 집으로 가져갈 수 있는 금속 공예, 우산과 부채 공예 등이 큰 호응을 얻었다.
인도네시아 부스에서는 전통 옷을 입은 무용가들이 지루할 틈 없이 화려한 공연을 펼쳤다. 지나가던 참관객들은 멈춰서 박수 치며 호응하고 함께 사진을 찍기도 하며 분위기를 즐겼다. 이는 자연스럽게 부스 방문으로도 이어져 인도네시아 부스는 종일 바이어들로 붐볐다.
이번 행사에서는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항저우, 평창 등 다수의 데스티네이션 홍보부스에 비치된 VR 기기가 눈에 띄었다. 특히, 태국은 VR 기기를 비치하여 부스 방문객이 생생하게 방콕, 치앙마이, 코사무이 등 태국 주요 도시들로 여행을 떠난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대런 엥(61)은 여행 및 관광산업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풍부한 경력을 다진 베테랑으로, 1984년 입사 후 TTG 아시아 미디어(당시 Asia Business Press & Miller Freeman Pte Ltd)의 지역 내 성공적인 성장을 이끌어왔다.
대런은 밀러 프리맨 사의 전무이사직을 역임하다가 2000년 10월, 그룹을 선도하는 전담조직인 TTG 아시아 미디어의 상무이사로 취임했다. TTG 아시아 미디어는 대런의 지휘 하에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성장을 통해 이벤트경영, 관광 및 여행 트레이드 분야 출판 사업에서 수익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TTG 아시아 미디어가 아시아 지역에서 그 존재를 확장하게 된 것 또한 그의 업적 중 하나다.
행사가 끝나고 IT&CM China의 주최사 중 하나인 TTG Events의 모회사 TTG 아시아 미디어의 상무이사 대런 엥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지난 2014년 대런과 방콕에서 개최되는 IT&CMA 전시회의 사업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지 3년 만이다.
1. IT&CM China는 올해로 11번째를 맞아 이번에도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IT&CM China는 어떤 행사인가?
IT&CM China는 지난 2007년부터 “중국을 세계에, 세계를 중국에 알리다”라는 슬로건 하에 개최되었고, 이제 중국을 대표하는 국제회의, 인센티브, 컨벤션 및 전시회 (MICE) 비즈니스, 교육 및 네트워킹 행사로 자리매김하였다. 이 전시회는 중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온 MICE 참가업체와 바이어들이 하나의 역동적인 시장을 만들고, MICE 업계 대표 주자들이 중국 내 사업은 물론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련 모든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참가자들은 3일간 진행되는 행사에서 체계적인 비즈니스 미팅, 전시회 쇼케이스, 세미나, 공식 네트워킹 행사와 투어 등을 통해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2. 올해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특별히 겪었던 도전적 과제나 이슈가 있었는가?
가장 큰 과제는 경쟁이 치열하고 까다로운 이 비즈니스 세계에서 뒤쳐지지 않는 것이다. IT&CM 전시회는 다양한 구매자와 판매자들이 우리 행사를 통해 확실한 비즈니스 계약을 체결하도록 하는 데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있다. 즉, 판매자들이 적절한 구매자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고객의 요구가 끊임없이 진화하고 정교해지면서 모든 행사 주최자들은 효과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싶어 한다. 우리도 마찬가지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개최하는 행사들이 파트너십과 다양한 역량을 활용하여 고객이 일 년 내내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IT&CM 행사는 바이어와 참가업체들이 보다 확실한 비즈니스를 발굴할 수 있도록 그들의 특화된 기준에 부합하는 맞춤화된 소규모 행사를 제공하고 있다.
3. IT&CM China의 원형인 IT&CMA는 매년 9월 방콕에서 개최되고 있다. IT&CMA가 IT&CM China라는 이름으로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 중국 정부 혹은 상하이 시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이 있는가?
IT&CMA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 기회를 새롭게 발견하면서 시작하게 된 전시회이다. 우리가 처음 이 전시회를 런칭했던 1990년대에 레저 여행 사업은 성행했지만, MICE와 기업여행은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었다. 우리는 이 차이에 주목했고 그 간극을 채워 나가기로 결정했다. 우리는 2007년 중국에서도 이 같은 전도유망한 트렌드를 감지했다. 중국 MICE산업이 점차 성장하고 체계가 갖춰지고 있었으나, 당시 중국에는 이 사업 육성에 집중하는 양질의 국제 전시회가 없었던 것이다.
결과적으로 IT&CM China는 지난 10년 동안 중국의 MICE 공급업체와 구매자 모두를 국제무대에서 연결하는 최고의 플랫폼이 되었다. IT&CM China 2017은 해외 바이어가 개최도시인 상하이는 물론, 중국 전역의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 수 있는 기회와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이 중국 비즈니스를 개척하거나 중국에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는 무엇보다 중요한 기회를 만들었다.
지난 수년간 중국의 여러 지방 정부들은 MICE 사업의 가치를 인식하였고, 상하이 시 정부는 MICE 산업 육성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2010년 상하이 월드엑스포 2010,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등 대형 이벤트들을 중국에서 개최하는 것을 볼 때, 중국 정부는 분명히 MICE 시장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상하이시 관광청(SMTA), 상하이컨벤션/전시산업협회(SCEIA), 중국여행서비스협회(China Association of Travel Service)의 MICE 위원회를 비롯한 여러 단체들이 MICE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4. IT&CMA(IT&CM Asia)와 IT&CM China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IT&CMA와 IT&CM China 두 전시회 모두 독특하게 차별화되어 각자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한다. 이 때문에 매년 새로운 바이어와 참가업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에 참가했던 바이어와 참가업체들 역시 행사에 계속 참가하고 있다. IT&CMA는 전 세계, 특히 아시아태평양 시장에 관심이 높은 MICE 기업/단체와 바이어들을 유치한다. 따라서 전시회 기간 동안 다양한 지역의 참가업체와 바이어들이 참가한다. 반면, IT&CM China는 중국 국내시장과 아웃바운드 수요를 활용하고 있는데, 특히 참가업체들은 총 바이어의 80%를 차지하는 중국 바이어와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고 싶어 한다.
5. 중국에서 개최되는 다른 유사 국제 MICE 산업 전문전시회들도 있는데, 이들과 비교하여 IT&CM China가 갖는 강점은 무엇인가?
인센티브, 협회 및 기업체를 비롯한 여러 분야의 우수한 MICE 바이어에 집중
우리는 전담팀을 두어 바이어의 프로필을 검증하고 자격을 부여한다. 특히, 기준에 적합한 대상만을 초청하여 투자효율성을 높였고, 중국 바이어와 미디어에게 가장 많은 초청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이기도 하다. 우리 행사에는 실질적인 (MICE 행사, 서비스)조달 수요가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비즈니스 계약이 체결되고 미래 전망도 밝는 편이다. 이는 다른 IT&CM 행사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IT&CM China의 바이어와 참관객들은 사전에 참가 등록을 하고 등록비를 지불해야만 전시장에 입장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참가업체들이 검증된 바이어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보장한다.
강력한 업계 파트너십
행사 콘텐츠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이고 산업 성장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 위해 우리는 막강한 업계 파트너십을 활용하고 있다. 주요 파트너로는 CITS, 상하이시 관광청(SMTA), 상하이 컨벤션/전시산업협회(SCEIA), 유로믹(euromic), 중국여행서비스협회의 MICE 위원회와 세계 주요 컨벤션 단체인 ICCA, PCAAE, IAPCO, MPI, SITE 등이 있다.
완벽한 비즈니스 공식
올해는 참가업체와 바이어가 최대 100%의 비즈니스 미팅을 사전에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미팅 사전 예약제’를 도입한 지 네 번째 되는 해이다.
6. 국내외 바이어와 참가업체를 유치하기 위한 특화 프로그램이나 전략이 있는지?
컨퍼런스 개발을 위해 업계 리더, 전략적 파트너 기업, 다수의 데스티네이션 및 협회 파트너 참여에 투자하면서, 우리는 시장의 요구를 보다 잘 이해하고 파트너들과 전무후무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우리는 좋은 바이어들을 유치하는 것은 물론 이들이 속한 조직에 가치를 제공한다.
바이어에게 광범위한 교육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데, 특히 협회 바이어와 기업 여행 바이어는 각각 “협회의 날(Association Days)” 프로그램과 IT&CM China의 동시 개최 이벤트인 CTW(Corporate Travel World) China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는다. 또한, 바이어는 바이어 초청 프로그램 지원, 바이어와 미디어만을 위한 오만찬과 투어에 참가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린다.
한편, 참가업체는 IT&CM China가 제공하는 보너스 플랫폼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디렉토리 무료 수록, 미디어 브리핑 옵션, 데스티네이션 프레젠테이션 및 스폰서십 기회가 포함된다.
7. IT&CM China의 미래 전략은 무엇인가?
머지않은 미래에 산업전시회가 모든 방면에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3년 간 TTG Events는 특정 고객들이 “브랜드 구축 및 시장 활성화”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략적 캠페인들을 지원해왔다. 우리는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심층적 바이어 데이터베이스와 막강한 컨퍼런스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명확한 목표대상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계속해서 참가업체들이 목표로 하는 바이어들이 우리 전시회에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바이어와 참가업체 모두 우리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이 매우 의미 있고 생산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다수의 참가자들이 경쟁적인 마케팅 환경에서 브랜드 입지를 세우고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우리 전시회에 계속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러한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풍부한 데이터베이스와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참가자들에게 보다 목표가 분명하고 의미가 있는 연결고리를 제공하려고 한다.
우리는 많은 후원사들이 IT&CMA 및 CTW 아시아-태평양을 통해 자사의 리더십 포지션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업계가 우리 전시회 참가자들의 수준을 인정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는 참가자들이 업계 내 전문지식을 쌓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폰서들의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뒷받침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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