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39, 뉴스, 전략, 커버스토리

AMC의 역할 및 중요성

 

 

 

미국협회임직원단체(American Society of Association Executives, 이하 ASAE)에 따르면, 글로벌 AMC들은 100년이 넘는 기 간에 걸쳐 3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대표하는 협회와 협력하여 600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성장을 지속해 왔다. AMC는 협회의 전사적 경영관리 기능과 빠른 대응, 유연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협회의 기능 강화를 지원한다. 만약 협회에 인력 이 부족하거나 웹사이트, 회원 데이터베이스, 복잡한 인센티브 프로그램, 커리어 센터 및 지속적인 교육 인증 프로그램을 유지하 는 데 필요한 자원을 감당할 수 없다면, AMC가 이러한 어려운 과제를 완수하는 데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 용하면 컨퍼런스 및 무역 전시회에서부터 금융 관리, 웹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특정 운영 영역에 대해서 전문화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1. 협회의 인력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

1886년에 최초 설립된 AMC인 펀리펀리(Fernley&Fernley)의 회장 트루디 브루너(Trudie Bruner)에 따르면 AMC는 본래 협 회 내 인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말한다. 취업난으로 인해 협회에서도 일자리를 충원하고 직원을 유지하는 것은 늘 어려운 문제로 이어져왔다. AMC는 불확실한 고용 환경 내에서 그들만의 공유 자원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협회 운영방식이 아닌 유연하고 연계적인 방법을 토대로 협회를 관리한다. 여러 협회를 관리하는 동안 얻은 연속성과 공유 자원의 이점을 활용 할 뿐만 아니라 모든 관리 영역에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는 대안을 제공하고, 여러 가지 솔루션 제공 경험을 토대로 유연한 대 처가 가능하다. 특히, 협회 운영을 AMC에 맡기면 직원이 갑자기 그만두게 되어 발생하는 어려움을 방지할 수 있다. 단기 프로 젝트가 발생하거나, 직원이 갑자기 휴가를 내는 경우에도 인력을 급하게 채용할 필요가 없다. AMC는 일반적으로 협회 관리의 특정 분야에 대해 타깃화 된 경험을 가진 개인을 고용하며, 이들의 전문지식을 여러 클라이언트의 조직으로 나눌 수 있으며, 협 회는고도의기술을갖춘주제별전문가의지식과노하우를기본으로하는 혜택을받는다.따라서협회는미팅계획,금융서 비스 또는 창의적인 서비스 영역의 인력 정도만 정규직으로 확보하면 되므로 인력 채용 및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혜 택을 누릴 수 있다.

 

2. 협회 구성원과 AMC, 상호간 신뢰와 이해가 필수

AMC와 함께 일한다는 것은 이사진들이 더 많은 시간을 협회 발전을 위해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력에 관한 세부 관 리업무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AMC의 이러한 특징은 인력 문제에 직면한 협회를 위한 완벽한 해결책이자 오늘날의 경직된 노동 시장에서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AMC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협회 이사회의 구성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운영상 변화에 대한 그들의 우려를 완화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트루디 브루너는 인력 문제 해결에 앞서 협회가 AMC에 대 한 신뢰를 쌓고 AMC의 직원들 또한 협회의 성공을 위해 큰 열정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라고 밝혔다. 협회와 AMC 직원 간의 관계 구축이 신뢰 형성과 원활한 협회 운영에 기초가 될 수 있다.

기관소개 ASAE

1920년 설립된 ‘미국 협회임직원단체(American Society of Association Executives, ASAE)’는 일명 협회를 위한 협회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협회 운영 전문가와 산업 파트너 4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이외에도 전 세계 50개국의 협회들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는 ASAE는 협단체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교육, 자격증, 관련 지식과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ihc-hide-content ihc_mb_type=”block” ihc_mb_who=”all” ihc_mb_template=”4″ ]

예측관리를 통한 협회의 안정적 임무 수행 지원

1. 비용 문제와 리스크에 대비하는 AMC

미국 위스콘신에 위치한 암 면역치료학회(The Society for Immunotherapy of Cancer, 이하 SITC)는 2007년 새로운 암 예방 치료법이 승인을 기다리고 있었고, FDA가 승인할 때까지 SITC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없었다. 당시에 SITC를 관리하고 있던 AMC인 EDI(Executive Director Incorporated)는 이러한 상황에 따라 학회 미팅 참석률이 줄고 중소규모 고객이 20-30%감소한 것을 파악하였다. EDI는 그 다음 해인 2008년 11월 SITC 연례회의에는 참석자 수가 더 많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EDI는 업계 판매자들과구축된 관계를 통해 호텔, 식음료, 시청각 시설 비용까지 줄이며 연례회의의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회의 참석을 유도하고자 기초 부문에대한 노력을 강화했고, 참가 등록비와 멥버십 회비 할인을 위해 AMC가 가진 모든 노하우를 발휘했다. 그럼에도 2008년 주식시장이 붕괴되어 SITC의 연례회의 참석률이 68%나 감소했다. 하지만 이런 상 황을 대비해왔던 EDI의 노력으로 협회가 감당해야 할 피해는 없었다. 이후 경제가 회복되고 SITC는 현재 7백만 달러 이상의 보 유고를 확보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례는 AMC가 어떻게 그들의 고객들의 비용을 절감하고, 나아가 그들이 어떠한 상황 속에서 도 안정되게 임무를 수행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EDI의 부사장인 타라 위싱턴(Tara Withington)은 협회경영을 위해서 AMC는 예측관리를 한다고 말한다.

2.큰구매력을통해협회에경제적인서비스제공

또한 AMC는 여러 협회 고객과 일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폭넓은 사안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트렌 드와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트렌드를 잘 파악한다 하여도 이를 통해 각각의 고객에게 의미있는 솔루션을 제공한 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AMC는 여러 협회의 비즈니스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구매력이 높고, 협회가 개별적으 로 지불하는 서비스 비용에 비해 저렴한 비용을 제공할 수 있다. 글로벌 AMC기업인 MCI 그룹의 운영파트 부사장인 미쉘 제롬 (Michele Jerome)은 AMC가 여러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력하고 있어 이를 위한 대량 거래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MCI 그룹의 한 고객은 파급력이 약한 언론 홍보를 위해 막대한 금액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MCI 담당자가 연결한 다른 매체를 통해 할인된 금액으로 보도자료를 언론에 공개할 수 있었다. 또한 AMC는 업계에서 인정하는 총 구매력과 브랜드에서 오는 좋은 평판 때문에 예기치 못한 변화가 발생했을 때 잠재적 피해를 완화할 수 있는 다른 해결책을 모색하거나 재협상할 수 있는 영향력을 갖 추고 있다.

 

3.협회의사업분석을통한비용절감전략및수익모델수립

AMC는 수많은 협회 클라이언트를 위해 일하는 만큼 협회의 사업 운영을 분석하고 비용 절감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다. 글로벌 AMC그룹인 EDI와 MCI 그룹은 협회의 지출을 분석하여 어떤 비용이 협회 사업과 멤버십을 위해 필 수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아닌 부분은 감축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예를 들어, 협회는 사무실 확보를 위해 건물이나 장기 임대 계약에 묶여 자유롭지 않을 수 있다. AMC는 이렇게 사업적으로 합리적이지 않는 점을 분석하여 자원의 재배치를 시도한다. 어 떤 분야에서는 협회와 회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나 프로젝트이지만, 동일한 내용도 어느 협회에서는 비용문제로 인해 감당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 이 경우, AMC는 비용을 분담하기 위해 같은 생각을 가진 파트너 협회와 연합하는 전략을 추천하기도 한다. 또한 AMC는 비용 절감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협회의 수익모델 구축을 돕기도 한다. 그간의 경험과 데이터, 축적된 노하우로 협회의 수익원을 다양화하고 증가시키는 혁신적인 방법 제공한다.

 

협회의 글로벌화 지원

 

1. 협회의 글로벌화를 위한 전문 컨설팅

국가 간 장벽이 낮아지고 서로 다른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확장되면서 많은 협회들이 다른 나라 로의 진출을 통해 협회의 영향력을 넓히려고 한다. 하지만 협회가 국제적인 확장을 진행하기에 앞서, 글로벌화를 진행하면서 마 주할 위험과 보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협회의 글로벌화에는 많은 투자비용이 따르게 되므로 단독적으 로 해외 진출을 성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해 미국과 유럽의 협회들 AMC를 활용한다. 이미 AMC의 관리를 받고 있 는 협회라면 이용 중인 서비스의 범위를 협회의 국제화 부문까지 확장하면 되어 더욱 수월하게 글로벌화를 추진할 수 있다.

 

2. 경험과 노하우 바탕으로, 협회의 해외진출을 위한 실무적 지원

미국의 컨설팅 업체인 글로벌 매니지먼트 파트너스(Global Management Partners, GMP)의 오너 조안 타이(Joann Taie)는 AMC 가 한 명 이상의 국제 고객을 대표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AMC는 여러 협회를 글로벌화 사업을 실제로 기획 및 경영하면서 글로벌 화 추진을 위한 템플릿을 개발해왔고, 이미 개발된 템플릿을 통해서 다른 협회의 글로벌 확장도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AMC 는 여러 차례의 해외 진출 성공사례를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3가지 강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현지의 노동법에 대해 익숙하다는 점이다. 아울러 이들은 여러 지역의 법률이나 관습, 문화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이러한 점은 협회의 신 규 회원을 모집하거나 현지에서 파트너십을 맺을 때 매우 유 리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AMC는 다양한 국가에서 법인 을 세우는 일에 능숙하다. 이를 통해 협회가 처음 다른 국가 에 진출하였을 때 소요되는 전반적인 법적 비용과 시간을 줄 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에 대한 풍부 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협회에 적합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 을 세우고 이를 기반으로 진출 가능한 국가, 시기, 규모 등에 관한 구체적인 플랜을 제시할 수 있다.

[/ihc-hide-content]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