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편집장 칼럼

[편집장 칼럼] Insights from Abroad

2011년 새해가 시작되었다. 이번‘Global MICE Insight’에서는 신년을맞아 국제적인 컨벤션산업 미래연구 프로젝트인‘Convention 2020 GlobalStudy’의 연구책임자이자 영국소재 컨설팅회사인 ’Fast Future Research’의 최고경영자로 재직하고 있는 로히트탈워(Rohit Talwar)로부터「MICE산업의 미래 변화방향과 대응방안」이라는주제로 특별기고문을 받아 게재하였고,MPI 일본지부 대표를 맡고 있는 신아사이(Shin Asai) 씨로부터도「일본MICE산업의 발전전략과 미래방향」이라는 주제로 기고를 받았다. 이들이 직접 전달하는 생각과 이야기를 통해MICE산업의 미래 변화방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특히, 로히트 탈워는 향후 10년내에 MICE업계 지형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한 주요 변화요소를12가지로 정리하였는데, 주요 키워드만제시하면‘침체된 경기로 인한 저비용·고집약적 행사구성’, ‘참가자 중심의 행사설계’, ‘고령화로 인한 세대의다양화’, ‘소셜미디어’, ‘활발한 상호협조(collaboration)’, ‘네트워킹’, ‘지식캡쳐 및 재사용’, ‘개인화된 학습경험제공’, ‘투자수익률(ROI)’, ‘비즈니스모델 변화’, ‘행사장 디자인의 혁신’,‘MICE의 경제적 가치 입증’을 들 수있다.

이 외에도 이번 호에서는「세계 1위국제회의 도시로 성장한 싱가포르의 6대 핵심 성장전략」을 깊이 있게 분석하여 제시하였고, 「북미 전시산업을 주도하는 Top 3 전시장」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최고 수준의 전시장이면서도각각 차별화 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상위 3대 전시장의 성장배경 및연혁, 특성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다루었다. 한편,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혹은 가치를 입증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는 추세임을 고려하여, 해외 MICE산업 경제효과 분석의 첫 번째 사례로「호주의 MICE산업 경제효과 분석」내용을 제시하였다.

또한, ‘Strategy+’ 섹션을 통해서는「MICE산업을 통해 경제부흥을 꿈꾸는 태국의 전략과 정책」도소개하였다. 이번에 마련된 해외 MICE산업의 다양한 사례와 주제에 대한 분석내용과 해외 인사로부터의 특별기고문을 통해‘Global MICE Insight’독자들이 자신의 분야에 적용가능한 통찰을 얻게 되기를 기대한다.

이창현박사

편집장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
(ICEM) 연구위원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