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1. MICE방문객지원센터의 기능 및 효과
2. 브뤼셀 인포 플레이스(BRUSSELS INFO PLACE, BIP)
3. 뉴욕 방문객 지원센터(OFFICIAL NYC INFORMATION CENTER, ONIC)
4. 볼티모어 방문객 센터(BALTIMORE VISITOR CENTER, BVC)
5. 시카고 방문객 지원센터(CHICAGO VISITOR INFORMATION CENTERS, CVIC)
6. 마드리드 콜론 관광센터(CÓLON TOURISM CENTRE, CTC)
7. 대구 MICE관광진흥센터
MICE 참가자들은 행사 및 교육 참가 또는 미팅 등을 목적으로 개최지를 방문하는 만큼 비즈니스 일정을 토대로 방문지에서의 동선을 계획하고 활동하는 등 일반 관광목적의 방문객과는 차별적인 활동적 특성 및 소비지출 패턴을 보인다. 이들은 쇼핑, 식음료, 문화, 오락, 관광으로 연계되는 MICE 특화 프로그램이나 상품, 적확한 정보습득의 용이성 등의 영향에 따라 개최지에서의 체험활동 범위와 행사 및 개최지에 대한 만족도를 다르게 평가한다. 따라서 이들 참가자의 부가활동에 대한 참여 정도에 따라 개최지역이 기대하는 부가가치 창출 수준이 결정된다. 이를 위해 해외 주요도시의 경우 MICE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개최지에서의 즐길거리, 먹을거리, 놀거리에 대한 정보와 예약, 할인 및 편의 서비스 등 다양화 된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One-Stop Service Zone으로서 MICE 방문객지원센터를 운영하는 사례가 많이 있으며, 이를 통해 MICE 방문객의 편의를 확대하고 소비를 적극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여도를 극대화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MICE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전략의 관점에서 MICE 방문객지원센터의 기능 및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브뤼셀, 뉴욕, 시카고 등 해외 주요 MICE도시들의 MICE방문객지원센터(또는 유사시설) 운영사례와 국내 대표적 유사시설인 대구 MICE 관광진흥센터의 운영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1. MICE방문객지원센터 기능 및 효과
MICE방문객지원센터의 개념
MICE방문객지원센터는 방문객의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방문객안내센터(Visitor Information Center)와 유사한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지만, 주요 타겟 이용층이 일반 관광목적의 방문객이 아닌, 비지니스 목적의 방문객(MICE 참가자, MICE 주최자 및 주최기관, 관련업체 종사자)이라는 점에서 보다 전문화된 기능을 보유한다는 특성이 있다. 이로 인해 MICE방문객지원센터는 기능적 측면에서 방문객 안내센터보다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MICE방문객지원센터는 방문객안내센터의 기본적 기능인 ‘방문객 지원서비스와 도시 홍보의 기능을 갖는 동시에 MICE주최자, MICE주최기관을 위하여 행사 유치 및 개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며, MICE참가자를 위한 행사정보와 교통, 관광, 숙박 안내 및 예약 서비스 제공, 관련 업계 종사자를 위한 비즈니스 공간 등을 갖춘 시설이라 할 수 있다. 즉, MICE방문객지원센터는 MICE산업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 활동이 원스탑(one-stop)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지원시설로 정의할 수 있다.
MICE방문객지원센터의 필요성
전시컨벤션센터 등 MICE전문시설 인접지역 내에 MICE 참가자를 위한 편의제공 서비스의 일환으로 방문객 지원센터 운영하는 경우, MICE참가자들이 개최지역에 관한 관광, 숙박, 교통, 식음, 쇼핑, 오락 등에 대한 정보습득 및 활용성이 배가되어 지역 내에서의 부가적 활동이 확대될 수 있고, 특히 소비 촉진을 유도하는 지역 내 각종 시설 이용정보 및 할인혜택 등을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로 유입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증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해외 주요 MICE도시에서는 지역마케팅전담기구인 컨벤션뷰로(CVB)를 통하여 MICE방문객의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MICE방문객지원센터와 같은 MICE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MICE방문객의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설들의 주요 기능은 MICE방문객 대상 관련 정보와 서비스의 제공 (쇼핑/숙박/교통/공연 예약 및 할인 등)에서부터 회의실, 사무공간 및 휴식공간 제공, 관광세일즈, 관련기관 및 협력사의 투자·유치 활동 지원 등과 같이 다양화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의 동력
국내에서도 MICE·관광산업이 국가 17대 신성장동력으로 선정(2009년)된 이후 지역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수단으로서 의의를 가지게 되면서 이를 위한 촉매제로서 MICE방문객지원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광역자치정부 중 일반 방문객 대비 국제회의 참가자 비율이 타 도시보다 높은 대구의 경우, 타 지역에 비해 MICE 산업이 관광객 유치증대 및 지역 내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큰 만큼, 지역경제 발전을 선도해 나갈 전략산업으로서 MICE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의 일환으로 대구 MICE관광진흥센터를 건립하여 대구컨벤션뷰로를 중심으로 운영 및 활성화에 주력하도록 하고 있다.
MICE경쟁력 강화 및 서비스산업 발전
지역 내에서 컨벤션 등 MICE유치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컨벤션시설, 숙박시설, 접근성 등의 MICE 인프라
경쟁력과 함께 도시 컨벤션뷰로가 제공하는 서비스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 따라서 도시 차원에서는 차별화된 서비스경쟁력 강화를 통해 MICE산업의 성장기반을 확고히 하기위한 효과성 있는 방안으로 MICE산업 분야에 대한 지원적 토대가 되는 지원시설의 건립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지역정부의 지원과 지역 공동체의 적극적 협조가 요구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1) 대구 컨벤션유치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용역(2009,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
지역경제 활성화의 동력
세계 경제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세계 주요 MICE 도시들의 컨벤션센터, 숙박시설, 접근시설 등 기본 인프라에 대한 확충 및 개선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경제적 불안요인과 센터 건립사업의 지속기간 및 투자대비 회수율 등의 사안으로 인해 사업진행이 지연되거나 난항을 겪는 경우 역시 많이 발생되고 있다.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산업의 발전기반 조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로 중장기적 접근이 필요하며, 단기간 내에 산업의 발전기반 강화를 위한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MICE방문객지원센터와 같이 원스탑 서비스 지원인프라에 대한 투자 및 지원 노력을 적극적으로 강화하여 차별화된 서비스경쟁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MICE경쟁력 강화 및 서비스산업 발전
지역 내에서 컨벤션 등 MICE유치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컨벤션시설, 숙박시설, 접근성 등의 MICE 인프라 경쟁력과 함께 도시 컨벤션뷰로가 제공하는 서비스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 차원에서는 차별화된 서비스경쟁력 강화를 통해 MICE산업의 성장기반을 확고히 하기위한 효과성 있는 방안으로 MICE산업 분야에 대한 지원적 토대가 되는 지원시설의 건립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지역정부의 지원과 지역 공동체의 적극적 협조가 요구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MICE방문객지원센터 운영의 효과
지역 MICE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시설
지역 MICE방문객지원센터는 기존의 관광 안내센터나 홍보관과 같이 단순하게 방문객지원 기능을 하는 시설과는 다르게 도시의 MICE산업과 관련된 모든 개별 구성요소들이 집적화 되어 유기적인 시스템 형태로 운영됨과 동시에 MICE방문객, MICE주최자, MICE관련·유관 업계 종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및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등 총체적 기능 수행 공간이다. 회의참가자, 전시참가자, 전시참가업체 등 MICE방문객을 비롯한 비즈니스 관광객은 음식, 교통, 숙박, 공연, 여흥 및 오락 등과 같은 일반 관광객들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요소를 함께 지니는 동시에 특정 패턴 및 비즈니스 거래로 이어지도록 하는 활동적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 방문객들의 니즈에 부합하고 이들의 소비지출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당 지역은 단순한 정보제공의 차원에서 기존 방문객지원센터나 관광정보센터 보다는 전문적이고 MICE분야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서 MICE방문객을 지원하는 독립적 역할을 수행하는 시설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
지역경제 발전의 견인차
MICE방문객지원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 및 사업 분야가 다양하고 포괄적인 만큼 이를 통해 해당 도시는 MICE산업 분야를 넘어서 서비스산업 분야의 경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이 같은 서비스 플랫폼은 지역 내 MICE 개최건수 증가 및 국내외 참가자 유치 증가에 기여할 수 있게 되고, 이로 인한 소비지출 관련 수요 창출 및 사회·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활성화는 지역의 경제 역량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 수 있다. 즉, MICE행사 유치에서부터 개최까지 원스톱서비스(One-stop service)를 제공함은 물론, 컨벤션센터에서부터 MICE관련 서비스분야까지 모두 아우르는 포괄적 부문으로 부가적인 가치창출이 이어지도록 하는 구조적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MICE방문객지원센터는 이해당사자 간의 연계 시너지를 창출 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서비스 교류의 장으로서, 해당 도시의 MICE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유인함으로서 지역 산업구조의 고도화 및 경제발전의 견인차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해외 선진 MICE 도시들의 경우 전형적인 형태의 MICE방문객지원센터는 아니지만 이와 유사한 컨셉을 지닌 시설로, MICE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문객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브뤼셀 「Brussels Information Place」, 뉴욕 「NYC Official Information Center」, 시카고 「Chicago Visitor Centers」, 볼티모어 「Baltimore Visitor Centre」, 스페인 마드리드 「Colon Tourism Centre」가 그러한 사례라 할 수있다.
2. 브뤼셀 인포 플레이스 (Brussels Info Place , BIP)
브뤼셀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브뤼셀 인포 플레이스(Brussels Info Place, BIP)는 브뤼셀 컨벤션뷰로 (BI- TC, Brussels International – Tourism&Congress)가 브뤼셀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운영하는 방문객 종합정보센터로, 4개동의 건물이 하나의 복합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센터는 브뤼셀시에서 지정한 5개의 컨벤션 특구(Convention District)중, 예술, 산업, 문화 중심지의 기능을 겸하고 있는 시내 중심지인 ‘몬데자르(Monte des Art)’에 위치하여 대중교통이 편리하며, 넉넉한 주차공간을 제공하여 접근성이 뛰어나다.
브뤼셀 인포 플레이스는 지역 방문객에게 지역 역사, 문화 관광 관련서적 판매를 통해 문화·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처, 휴식처 및 기획 공간으로 여행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일반적인 방문객 안내센터일 뿐 아니라, 관련사업의 부가가치창출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컨벤션을 진행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도시 마케팅 비전을 제시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컨벤션 참가자 등 비즈니스 여행객의 업무상 편의를 돕는 다목적 시설, 도시의 과거, 현재, 미래상을 보는 도시 홍보전시관, 멀티미디어 시설 등 비즈니스 방문객 유인시설을 갖추고 있다. 언론단 초청 리셉션을 개최하는 등 도시 이미지 제고하는 마케팅 행사를 운영한다. 또한 MICE 참가자 DB를 구축하여, 설문조사를 하고 관광 및 MICE 관련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등 고객관리(CRM)를 통해 재방문을 이끌어내는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
브뤼셀 BIP 주요 특징
■ 브뤼셀컨벤션뷰로(BI-TC, Brussels International – Tourism & Congress)가 브뤼셀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운영하는 방문객종합정보센터로, 4개동의 건물이 하나의 복합시설로 관리 및 운영되고 있음.
•로이드 빌딩 (Lloyd-building) : 브뤼셀 문화 및 관광정보제공, 홍보 및 휴식 공간 등 종합지원센터
•랄라잉 호텔 (The Hôtel de Lalaing-building) : 브뤼셀시 공무관련 공간
•로이드빌딩 및 랄라잉 호텔 사이공간 (The builing inbetween the “Lloyd” and “Hôtel de Lalaing”) :교육활동
• 빌딩 “1930” (The building “1930”) : 호텔시설
■ BIP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브뤼셀 시내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넉넉한 주차공간을 제공하는 등 접근성이 뛰어난 특성을 보임.
•고속열차터미널인 중앙역(Central Station)까지의 소요시간 5분 내외
•브뤼셀공항까지의 소요시간 약 20분 내외
■ BIP는 브뤼셀시에서 지정한 5개의 컨벤션특구(Convention District) 중, 예술, 산업, 문화 중심지의 기능을 겸하고 있는 ‘몬데자르(Monte des Art : 예술의 언덕 – 역주)’구 내에 위치하고 있음.
브뤼셀 BIP 시설현황
■ 주요시설
• 브뤼셀컨벤션뷰로(BI-TC, Brussels International – Tourism & Congress) 사무소
• 브뤼셀시 홍보관 및 상시전시관 (BIP EXPO, 929㎡)
– B컨셉 : 브뤼셀시의 역사, 현존하는 사회·문화적 모습과 미래의 청사진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을 추구함.
• 서점 (BIP Bookshop)
• 카페테리아 (283㎡, 110석 규모)
• 멀티미디어시설 및 체험관
• 프레스룸 (55㎡, 30석 규모)
• 회의 및 세미나 공간 (6개 회의실, 총면적208㎡)
• 임대 공간 : 여행사, 매거진출판사, 정치·미술·음악 등 관련 재단 및 협회, 전문가그룹 토론 공간 보유 및 임대
■ 지원서비스
• 6개 다국어 지원 서비스
• 오디오가이드투어
• 도시·관광·문화 관련 가이드북, 브로슈어 제공
• 행사 및 공연 예매·발권서비스
■ 시설특성
• 지역 방문객에게 문화·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처, 휴식처 및 기획공간으로 기능하여 여행객의 편의를 도모할 뿐 아니라, 컨벤션 참가자 등 비즈니스 여행객의 업무상 편의를 돕는 등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시설임.
• 건물자체를 브뤼셀컨벤션뷰로에서 운영 및 관리하며, 각 시설을 도시마케팅을 위한 공간으로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 도시 홍보·전시관, 멀티미디어시설 등 방문객 유인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언론단 초청 리셉션 개최 등 도시이미지 제고 및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함.
3. 뉴욕 방문객 지원센터 (Official NYC Information Center, ONIC)
뉴욕 맨하탄 중심부에 위치한 NYC & Company에 소재한 NYC정보지원센터(Official NYC Information Center, ONIC)는 미국 뉴욕시의 데스티네이션마케팅 담당기구(DMC)인 NYC & Company가 지역거주자, 외부방문객 및 사업체등의 관광·문화·레저·사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뉴욕시에 거주하거나 뉴욕시를 방문하는 모든 개별주체 및 NYC&Company의 회원사 또는 협력사가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수요 예측 조사를 바탕으로 센터를 건립하여 방문객의 관점을 최대한 반영하여 운영하는 점이 독특하다.
기존의 지도, 책자와 같은 일(one)방향적인 자료제공이 아니라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대화형 지도 및 휴대폰 단말기 다운로드 프로그램 서비스(Interactive Map Tables and Mobile Application)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한 후 휴대폰으로 전송하여 체험 일정 기획할 수 있는 사용자 맞춤정보제공(user-generated contents) 서비스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후원사 및 협력사를 통한 서비스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가능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travelocity’는 호텔, 관광지, 휴양시설 등의 예약 정보를 제공하며, ‘Telecharge’는 공연티켓 구매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OpenTable’은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Google Map’에서 지도 검색 및 핸드폰 전송시스템 지원하고 있고, ‘AT&T’에서 통신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융합되어, 방문객을 위한 쌍방향 맞춤서비스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자사 후원사 및 협력사에게 홍보 공간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미팅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뉴욕 출신의 유명작가의 지역 관련 글 기고 및 지역 출판사의 지역관련 서적 및 간행물 출판 활동을 지원하며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흥미로운 정보탐색 및 사업 기획 공간으로서 운영되고 있다.
뉴욕 ONIC 주요 특징
■ 지원서비스
• 핸드폰 다운로드 가능한 정보 패키지
• 실시간 지도 찾기 서비스
• 관련 정보 다운로드 소프트웨어 지원
■ 시설특성
•다양한 후원사 및 협력사 활용한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음.
– Travelocity: 호텔, 관광지, 휴양시설 등 예약지원
– Telecharge: 공연티켓 구매정보 제공
– OpenTable: 레스토랑 예약서비스 지원
– Google Map: 실시간 지도검색 및 핸드폰 전송시스템 지원
– AT&T: 통신서비스 지원
• 사용자 맞춤정보제공(user-generated contents): 필요한 정보를 검색한 후 휴대폰으로 전송하여 자유로운 체험일정을 기획할 수 있도록 정보 및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음.
• 뉴욕 출신 유명작가의 지역관련 글 기고 및 지역출판사의 지역관련 서적·간행물 출판활동을 지원하며, 필요한 공식 정보를 제공함.
•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흥미로운 정보탐색 및 기획공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방문객의 편의를 최대한 지원하고 있음.
• 뉴욕 시민의 공식·비공식적인 참여를 유도 및 지원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노력과 인식을 고취시키고 있음.
뉴욕 ONIC 운영현황
■ 운영주체
• 뉴욕시 공식 마케팅·관광전담기구 NYC & Company*
(* NYC & Company는 뉴욕시의 지원을 포함하여 연간 미화 3천9백9십만 달러(2008년 기준, 원화 약 400억원)의 예산을 운영하는 민관협력회사임.)
– NYC & Company는 뉴욕시내에 4개의 방문객정보센터(Information Center)와 2개의 정보부스(Information Kiosks)를 운영하고 있음.
– 이 중 ONIC는 2008년 12월 뉴욕시내 중심가 7th Avenue에 재오픈한 최신식·최고급 방문객지원시설임.
– 주이용객은 뉴욕시에 거주하거나, 뉴욕시를 방문하는 모든 개별주체 및 NYC & Company의 회원사 또는 협력사임.
■ 운영목적
• 뉴욕시 방문객 및 거주자를 위한 체험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보다 더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 제공처로서의 기능을 담당함.
• 자사 후원사 및 협력사의 참여 및 공간 활용을 통해 사업기회를 제공함.
■ 운영체계 및 소요예산
• 기본적으로 센터 재건사업은 운영주체 NYC & Company의 2008년 전략기획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뉴욕시 관련 정보를 총망라하는 발판(platform)을 구축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되었음.
• 방문객정보센터(ONIC, Official NYC Information Center) 개관과 함께 가상공간에는 공식 웹사이트(www.nycgo.com)를 새롭게 개편하였음.
• 전략사업추진과 동시에,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정보지원도구(Tool)나 자료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통신미디어 (Interactive Media)부서의 기능을 강화하였음.
4. 볼티모어 방문객 센터 (Baltimore Visitor Center, BVC)
시내 중심에 위치한 볼티모어 방문객 센터는 컨벤션센터, 컨벤션호텔, 박물관, 과학관, 수족관, 야구 경기장 등이 소재한 복합단지 내에 소재하여 관광객의 접근이 용이하다. 센터 건축물이 디자인 및 건축부분에서의 수상실적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친환경적이고 아름다운 시설이어서 볼티모어의 관광지 역할도 하고 있다. 센터는 방문객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는 미국 메릴랜드주의 볼티모어지역 컨벤션뷰로에서 담당하며,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회원사 홍보활동 증대를 위한 이해관계자간 상호교류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볼티모어 BVC 시설현황
■ 주요시설
• 터치스크린 정보제공기기 및 예약발권기기
• 미디어상영관 (50석 규모, 볼티모어시 소개 및 관광지관련 필름 상영)
■ 지원서비스
• 지역행사 및 방문지 티켓구매지원
• 브로슈어 제공
• 호텔 및 식음료시설 예약지원 서비스
• 도시 역사, 문화, 연계지역, 쇼핑시설에 관한 정보제공
• 지역공동체 구성원의 자원봉사활동 지원
■ 시설특징
• 방문객지원센터의 시설은 100여개 회원사의 홍보활동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센터는 이와 관련된 상품정보를 방문객에게 제공하는 정보교류처의 기능을 담당함.
• 방문객 원스탑쇼핑이 가능한 체제를 기반으로 센터에서 직접 티켓구매 및 예약을 하는 방문객에게는 추가적인 옵션을 제공하고 있음.
• 시설이 컨벤션센터, 컨벤션호텔, 박물관, 과학관, 수족관, 야구경기장 등이 소재한 복합단지 내에 소재하여 접근이 용이함.
• 자원봉사 및 홍보대사활동을 지원하는 등 지역주민과 공동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음.
• 센터건축물은 디자인 및 건축부문에서의 수상실적을 보유하고 있음.
– AIA, Baltimore Chapter, Public Building of the Year, 2005
– AIA, Potomac Valley, Honor Award, 2005
– Masonry Institute of Maryland, Inc., Design Award, 2005
– AIA, Maryland Chapter, Honor Award, 2004
★ 센터의 기본설계는 볼티모어 도시개발 프로젝트를 담당한 전문 건축설계기업인 ‘The Design Collective, Inc. (볼티모어소재)2)’가 담당함.
★ 미국 매릴랜드주의 볼티모어지역 컨벤션뷰로(Baltimore Area Convention and Visitors Association, www.visitbaltimore)가 방문객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방문객지원센터(Visitor Center)임.
특징적으로 뷰로 조직 내에 센터 운영 및 관리자를 두어 조직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그 성과 및 효율성을 평가하며, 자원봉사기회 및 관광홍보대사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 자원봉사자를 고용하여, 지역공동체의 참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관련 산업의 정규직 채용 이전에 업무자질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볼티모어 BVC 운영현황
■ 운영주체
• 볼티모어시 산하의 볼티모어 컨벤션뷰로(Baltimore Area Convention and Visitors Association3))
■ 운영체계
• 볼티모어 컨벤션뷰로에서 재무 및 경영관리부서 하에 별도의 센터전담부서 및 직원을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음.
• 방문객지원센터(Visitor Center) 전담직원은 직원 8명 및 봉사자 45명임.
– 운영책임자 1명 (Director of Visitor Center Operations)
– 운영관리자 1명 (Manager of Visitor Center Operations)
– 감독관 2명 (Visitor Center Supervisor)
– 판매 및 정보전문가 4명 (Sales & Information Specialists)
– 자원봉사자 45명 (Volunteers)
• 티켓판매 및 예약활동 지원을 위하여 숙박시설예약전담부서(Housing Bureau), 콜센터, 웹사이트와의 연계활동구축
★ 미국 매릴랜드주의 볼티모어지역 컨벤션뷰로(Baltimore Area Convention and Visitors Association, www.visitbaltimore)가 방문객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방문객지원센터(Visitor Center)임.
3) 센터소개동영상: http://baltimore.org/visitor-center
4) 자료원: Destination Marketing Association International, Temple University, BACV
볼티모어 방문객 센터는 터치스크린 정보제공 기기를 제공하고 예약발권기기를 통해 원스탑 쇼핑이 가능한 체제를 만들어 센터에서 직접 티켓구매 및 예약이 가능하게 하여 시간이 촉박한 비즈니스 방문객이 효율적으로 관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직접 예약하는 예약자에 한해서 추가적인 옵션을 제공하는 프로모션 이벤트를 하고 있다.
또한 볼티모어시 소개 및 관광지원관련 필름을 상영하는 미디어 상영관을 통해 회원사의 기업 홍보활동을 돕고 있다.
5. 시카고 방문객 지원센터 (Chic ago Visitor Information Centers, CVIC)
시카고는 시 문화부(Department of Cultural Affairs) 산하의 컨벤션뷰로인 시카고관광사무소(COT, Chicago Office of Tourism)가 시내 중심부에 시카고 워터워크 비지터 인포메이션 센터(The Chicago Water Works Visitor Information Center)와 시카고 문화센터 비지터 인포메이션 센터(Chicago Cultural Center Visitor Information Center)등 2개의 방문객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건물 내부 공간 임대 및 티켓 구매, 숙박 및 투어 관련 예약 활동은 모두 시카고관광사무소 (COT)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24시간 전화 상담 서비스와 함께, 웹사이트를 통한 정보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 시카고컨벤션뷰로(Chicago Convention & Tourism Bureau)
■ 시카고컨벤션뷰로는 시카고공식관광기구(COT, Chicago Office of Tourism)와 달리 주정부나 지역관할기관 소속이 아닌 독립·비영리적 성격의 컨벤션전담기구임.
■ 1907년 시카고 상업협회(Chicago Association of Commerce)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위원회를 조성하면서 최초의 컨벤션 유치 기능을 담당하였고, 이후 1943년 공식 컨벤션전담기구(CCVB, Chicago Convention and Visitors Bureau)를 설립, 1970년 지역관광위원회와 그 기능을 통합하면서 지금의 시카고 컨벤션전담기구(Chicago Convention & Tourism Bureau)를 출범함.
■ 뷰로는 맥코믹플레이스(McCormick Place) 컨벤션센터의 핵심 판매채널로 센터 내에 소재하고 있으며, 컨벤션 및 방문객 유치를 위한 도시마케팅 및 지역경제효과 창출을 위한 판매활동을 지원하는 기능을 담당함.
시카고 워터워크 비지터 인포메이션 센터는 지역 행사 및 전시회 관련정보를 제공하며, ‘Hot Tix’라는 공연/행사 티켓을 절반 가격에 판매 서비스를 통해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숙박, 전시, 투어, 휴일 패키지 등의 할인 기회 제공 및 서비스 이용관련 상담 및 예약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쇼핑센터 바로 옆에 소재하고 있어 방문객 관심을 유발하고 접근이 용이한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시카고 CVIC I 개요
■ 공식영문명 : The Chicago Water Work Visitor Information Center
■ 위 치 : 시내 중심가인 Magnificent Mile 인근 쇼핑 지역 163 E. Pearson Ave.에 소재
■ 운영시설 : 기념품점, 카페테리아, 영화 및 공연티켓 박스오피스(Hot Tix)
■ 운영시간 :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신정 휴무)
•월 ~ 목 : 오전 8시 ~ 오후 7시
•금 : 오전 8시~ 오후 6시
•토 ~ 일 : 오전 9시 ~ 오후 6시
•공휴일 : 오전 10시 ~오후 4시
■ 특징
• 센터는 본래 미시건 호수의 물을 끌어올리기 위한 급수 시설 및 소방시설로 1896년에 지어졌으며, 기본설계는 건축가 William W. Boyington이 담당함.
■ 지원 서비스
• Hot Tix, 영화 및 공연티켓 박스오피스 (시중의 절반가격으로 티켓 판매)
• 지역 행사, 전시관련 정보 지원
• 브로슈어 및 숙박 전시 투어 휴일 패키지 등 티켓 할인권 제공
• 호텔, 투어 및 식음료 시설 예약지원
• 통역 및 다국어 지원 서비스
■ 시설특징
• 공연 및 행사 티켓을 절반 가격에 판매하는 Hot Tix를 운영하며, 방문객에게 각종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음.
• 시설이 고딕스타일의 역사적 건축물 Chicago Water Tower와 함께 웅장한 외관을 갖추고 있으며, Water Tower Place 쇼핑센터 바로 옆에 소재하고 있어 방문객의 관심을 유발하고 접근이 용이함.
• 숙박, 전시, 투어, 휴일패키지 등을 이용을 위한 상담 및 예약서비스와 함께 방문객에게는 다양한 할인기회를 제공함
시카고 문화센터 비지터 인포메이션 센터는 문화센터 내에 위치하여 다양한 문화관련 정보 및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도시를 홍보할 수 있는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닌 지역의 대표적 상징물로서 관광지로도 명성이 있으며, 전시, 회의 등 행사개최를 위한 임대 공간으로도 활용되어 운영 주체의 수익원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시카고의 명소를 홍보하는 전시공간을 갖추고 있다.
시카고 CVIC II 개요
■ 공식영문명
•Chicago Cultural center Visitor Information Center
■ 위 치
• 시내 중심가인 The Loop 인근 77 E. Randolph St.에 위치한 문화센터 내에 소재
■ 운영시설
•카페 공연장 댄스시설, 기념품점, 미술관, 전시관, 회의실 등
■ 운영시간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신정 휴무)
•월 ~ 목 : 오전 8시 ~ 오후 7시
•금 : 오전 8시 ~ 오후 6시
•토 ~ 일 : 오전 9시 ~ 오후 6시
•공휴일 : 오전 10시 ~오후 4시
■ 특징
• 건축물은 1897년 시카고시립도서관으로 설계 및 건립 되었음.
• 최초설계는 보스톤 소재의 건축회사 Shepley, Rutan and Coolidge사가 시행하였음.
• 1977년 Holabird and Root사가 건물 전체 개보수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1991년 시카고문화센터로 그 기능 및 공식 명칭을 변경하면서 방문객지원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함.
■ 지원 서비스
• 전시 및 행사 관련 정보 제공
• 센터 내 회의 공간 임대
• 지역 식문화 관련 정보제공 (Culinary Concierges 배치)
• 시민 봉사자의 무료 시내 투어 서비스 (Chicago Greeters, InstaGreeter Service)
• 시카고시의 명소 및 랜드마크 홍보 전시 공간
• 전시회의 등 행사개최를 위한 임대 공간 제공
■ 시설특징
• 문화센터(Cultural Center) 내에 위치하여 다양한 문화관련 정보 및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음.
• 건축물은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닌 지역의 대표적 상징물임.
– 본래 시카고 최초의 시립도서관으로 건립되었으며, 외관은 화려한 귀족풍 스타일을 갖추고 있음. 내부는 스테인드글라스 소재의 반구형(dome) 천장과 대리석소재의 모자이크 등 르네상스풍의 정교한 예술작품으로 장식 되어있음.
• 전시, 회의 등 행사개최를 위한 임대공간을 제공하고 있음.
• 시카고시의 명소 및 랜드마크를 홍보하는 전시공간을 갖추고 있음.
6. 마드리드 콜론 관광센터 (Cólon Tourism Centre, CTC)
마드리드 시내 콜론광장에 소재하고 있는 마드리드 콜론 관광 센터는 도시 마케팅을 위한 DMC(Destination Marketing Company)인 마드리드 관광기구(Empresa Municipal Promocion de Madrid, S.A.)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센터 내에서 마드리드 카드(Madrid Card) 구입이 가능하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관광 안내시설과 마드리드 홍보 및 행사 소개 홍보물을 상영할 수 있는 시청각실, 옥외 스크린 등이 있는 도시 홍보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옥외 스크린을 통해 마드리드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공연, 콘서트 등의 행사를 소개하고 마드리드를 홍보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마드리드 콜론 관광센터(CTC) 운영현황
■ 운영주체
• 마드리드 관광기구 (Empresa Municipal Promoción de Madrid, S.A.)*
* 마드리드 관광기구하에 마드리드 컨벤션뷰로 (MCB, Madrid Convention Bureau) 존재, 마드리드 시의회(Madrid Council) 회의를 통해 민관 협의 하에 1984년 설립됨.
• 기구는 마드리드의 도시 마케팅을 위한 DMC (Destination Marketing Company)로서, 관광안내센터(2개소), 관광안내소(4개소), 이동차량 관광안내소(1개소)를 관리함.
• 관광안내센터 : 마드리드 관광센터(Madrid Tourism Centre), 콜론 관광센터(Colon Tourism Centre)
• 관광안내소 (Tourism Information Point)
– Plaza de Cibeles 관광안내소
– Plaza de Callao 관광안내소
– Paseo del Arte 관광안내소
– Madrid-Barajas Airport (Terminal 4) 관광안내소
• 이동차량 관광안내소 (Tourist Information Mobile Office)
• 관광안내센터 외에도, 마드리드 시의회(Madrid Council)가 디자인한 다음의 정보교류 채널을 관리함.
– esMADRID (www.esmadrid.com) : 정보포털 서비스
– esMADRID4u : 정보 교류 웹사이트
– esMADRIDtv : 디지털 TV 채널
– esMADRIDmagazine : 무료 월간지
– esMADRIDmóvil : 모바일 매거진
– esMADRIDmusic : 음악 제공
7. 대구MICE관광진흥센터
대구 MICE의 새로운 원스탑 서비스 – 대구MICE관광진흥센터와 대구MICE정보시스템
2003년 4월, 우리나라 1호 컨벤션뷰로를 설립한 대구가 MICE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야심차게 준비하며 2012년 또 한번의 ‘최초’를 시도하였다. 아직은 이름도 생소한 ‘대구MICE관광진흥센터’와 ‘대구MICE정보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름이야 어찌 되었건 MICE 주최자와 참가자들에게 최고의 One-Stop-Service를 제공해서 말 그대로 최고의 MICE도시를 만들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국내 최초 컨벤션 마케팅 전담기구인 대구컨벤션뷰로는 대구를 국제회의 개최도시로 마케팅 하며 그동안 2012 세계곤충학회 총회, 2013 세계에너지총회, 2015 세계물포럼 등 주요 국제회의를 유치해왔다. 그러나 관광 및 숙박 인프라 부족, 후발 컨벤션 도시들과의 경쟁 등 여러 가지 환경적인 어려움을 풀어야 하는 숙제를 또한 안고 있었다. 그러한 여건 속에서도 2011년도 UIA에서 발표한 국제회의 개최 순위 국내 5위를 달성한 배후에는 바로 ‘최고의 서비스’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대구컨벤션뷰로는 ‘대구MICE관광진흥센터’ 구축을 통한 대구의 ‘지원 서비스’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고 MICE, 관광 정보 부족 등 그동안 지적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컨벤션 유치를 활성화 하고 참가자 만족도를 높이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를 기대하고 있다.
주요 시설 및 서비스
대구컨벤션뷰로는 2012년 국제회의 주최자 및 참가자들을 위해 온오프라인 원스탑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바로 ‘대구 MICE관광진흥센터’와 대구MICE정보시스템이다. 대구MICE관광진흥센터의 위치는 EXCO(대구전시컨벤션센터) 정문 맞은편 패션디자인개발지원센터 3층이며 주 방문객은 MICE 주최자, 참가자, 그리고 대구경북 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이다. 대구MICE관광진흥센터는 대구의 MICE 인프라, 관광, 숙박 등 MICE 개최지로서 대구를 보여주는 공간으로 이곳의 방문객들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대구 호텔 및 관광 예약서비스, 대구 관광 홍보 브로슈어, 기념품 안내 및 전시, 정보검색, Wi-Fi 서비스, 무상 회의실 서비스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행사 기간중에는 라운지를 전통문화 체험, 리셉션 등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오프라인 공간과 함께 구축된 대구MICE정보시스템 또한 MICE 주최자와 참가자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MICE 주최자들에게 제공되는 사이트에서는 대구에서 국제행사를 계획하는 주최자들에게 꼭 필요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구 MICE 정보시스템은 각 행사에 맞는 MICE 개최시설을 빠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Smart 컨벤션파인더’, 본 시스템을 활용해 행사별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마이크로 사이트’ 제작 서비스, 대구만의 숙박 및 MICE관광 예약 서비스 등이 특징적이다. 대구 곳곳에 매력적이고 재미난 요소들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MICE 주최자 및 참가자들에게 홍보가 잘 되지 않았던 문제점을 단번에 해결 할 수 있는 대구의 ‘MICE 포털 사이트’로 운영될 예정이다.
올 한해 대구의 원스탑 서비스 강화를 위해 대구MICE관광진흥센터 구축을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MICE 관계자 및 주최자 뿐 아니라 프로젝트를 위한 각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의 자문을 토대로 이뤄낸 성과라 할 수 있다. 국내 1호 대구MICE관광진흥센터로서 진짜 성공을 위해서는 앞으로가 더욱 중요하다. MICE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시스템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2013년도에 개최되는 세계에너지경제학회, 세계에너지총회 등 주요 국제행사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우리의 서비스 목표는 단 한가지 이다. MICE의 목적으로 대구를 방문하는 모두에게 진짜 대구를 보여주고 ‘좋은 기억’을 선물하는 것. 그리고 고객의 자발적 재방문율을 높이는 것. 이번에 구축한 대구MICE관광진흥센터를 새롭게 선보일 2013 년도가 참으로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