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 Meetings

MICE행사 지출결제 방식의 변화, HBAA(The Hotel Bookings Agents Association) 조사결과

2011년 12월 HBAA(The Hotel Bookings Agents Association)가 발표한 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업계 내에서 행사대금결제 방법의 변화동향이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결과는 HBAA가 2011년 7월에서 8월 사이 회원사들을 상대로 진행한 설문 및 인터뷰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조사에는 협회 회원사 중 행사대행업체(Agencies) 회원사 24개, 시설운영사(Venues) 28개사가 참여하였다.

<참조> HBAA(The Hotel Bookings Agents Association) 개요

HBAA(The Hotel Bookings Agents Association)는 영국을 포함한 세계컨퍼런스(Conference), 미팅(Meetings), 숙박(Accommodation)업계의 운영(Management) 및 물품조달(Procurement) 부문 종사업체들의 이익을대변하는 무역협회단체로 현재 HBAA의 협회회원사들은 영국 비즈니스트래블 부문(Business Travel Sector)의 상당부분을 점유하고 있어실질적인 업계 파급력을 보유하고 있다. HBAA 회원사의 구매력(Buying Power)은 23억 파운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이러한 업계 파급력을 바탕으로 영국관광청(Visit Britain)의 협력기관으로 활동하고 정부 정책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현재 시설운영사 및 행사대행업체들이 선호하는 대금결제 방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시설운영사와 행사대행업체들 모두공통적으로 다이렉트 인보이싱, 즉 고객으로부터 송장을 직접 발부받는 방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운영사의 경우 본방식을 선호한다는 의견이 70%였으며, 행사대행업체들의 경우 응답 업체의 90%가 상기옵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팅카드 및법인카드를 포함한 카드대금결제방식에 대한 응답업체들의 반응은 상대적으로 회의적이었던 것으로 집계되었다.

<참조> 미팅카드(Meeting Card)

미팅카드는 「아메리칸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사가 2000년 최초로도입한 카드상품으로 개최장소대관, 식대, A/V렌탈 등 미팅행사에 필요한대금결제 특화 카드로 행사 주최/개최기관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개발된법인카드상품이다. 이후 마스터(Master) 및 비자(Visa)카드도 잇달아 미팅카드상품을 출시했다.

한편 향후 2~3년 안에 행사대금결제방식으로 카드사용량 변화추이에 대한 질문에는 시설운영사 및 행사대행업체들 중 과반수가현재수준으로 유지되거나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먼저 시설운영사들의 경우 52%가 향후 카드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답했으며 행사대행업체들 중 44%가 마찬가지로 카드사용량 증가를 전망한다고 응답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