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King
CEO, Melbourne Conventi on and Exhibiti on Centre
피터 킹(Peter King)은 2012년 2월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의 CEO로 공식 임명되었으며, 그 전에는 MICE 시설관리에서부터 소비재 세일즈 &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다양한 민간사업 부문에서 다년간의 업계경험을 쌓아올렸다.
피터 킹은 과거 퓨마오스트레일리아에서 마케팅 부서 고위간부직을 지낸바 있으며 다국적기업인 US Sunbeam/Coleman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4개 사무국에서 CEO직을 9년간 수행하였다. 또한,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 CEO 임명 직전에는 시드니올림픽공원(Sydney Olympic Park) 소재 뉴사우스웨일즈 왕립농업협회(Royal Agriculture Society of NSW) CEO직을 맡은바 있다.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는 1996년 2월 전시장으로 개관되어 운영되다가 멜버른 내 전문컨벤션시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자 빅토리아 주정부가 지역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컨벤션센터 신규건립을 결정하였고, 마침내 2004년 4월 컨벤션센터 건립사업계획안이 대중에 공개되었다.
본 프로젝트에는 빅토리아 주정부가 3억 7천만달러, 멜버른 시가 4,300만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착공 5년만인 2009년 6월 컨벤션센터가 완공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민관협동 공공인프라구축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며, 민간 컨소시엄인 플레나리그룹(Plenary Group)이 개발 프로젝트 운영을 맡았다. 현재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는 전시장과 컨벤션센터가 유기적으로 통합 운영되고 있다.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는 전시컨벤션센터로는 세계 최초로 그린스타 6성급 시설로 지정되었으며 호주 소재 시설 가운데 최초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친환경성, 혁신적 첨단 기술도입 및 활용 측면에서 MICE업계 트렌드 세터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현재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에는 다양한 규모의 회의실이 52개 소재하고 있으며 무주 전시공간은 3만㎡ 규모이다. 지역 대표 MICE 전시회인 AIME가 개최되는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는 매년 1,500여개의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연간 방문객수는 25만 명을 상회한다.
Q. 글로벌마이스인사이트(이하 GMI) :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에 대한 간략한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피터 킹(이하 킹) : 멜버른전시컨벤션센터(이하 MCEC)는 MICE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가 “효율적
인 네트워킹”이라는 전제 하에 전문지식과 업계노하우를 갖춘 양질의 인력이 최첨단 테크놀로지, 고품격 인하우스 식음서비스 등 최상의 시설운영 및 행사개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CEC는 이와 같이 효율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아이디어의 공유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MCEC는 다목적실(multi-functional plenary)을 포함하여 회의실 52개와 3만㎡ 규모의 무주 전시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시회와 회의뿐만 아니라 콘서트, 갈라 디너 등 다양한 유형의 MICE행사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Q. GMI : MCEC의 궁극적인 운영목표가 궁금합니다.
A. 킹 : MCEC의 최우선과제는 고객만족입니다. 따라서 저희 MCEC는 고객이 흡족할 만큼 성공적인 행사를 개최한다는 목적 하에 세계적인 수준의 행사 운영 및 식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업계를 선도하는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겸비하고 있습니다.
Q. GMI : MCEC이 갖추고 있는 주요 특·장점, 다시 말해 “비교우위”는 무엇입니까?
A. 킹 : MCEC의 비교우위는 크게 3가지로 압축됩니다. 먼저 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테크놀로지, 센터 식음팀, 양질의 인적자원은 삼위일체로 행사 성공개최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특히 MCEC는 행사기획 및 세일즈에서부터 식음서비스, 시설운영에 이르기까지 각 부문별 전문성을 갖춘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행사운영 어드바이스를 제공합니다.
MCEC는 또한 멜버른의 도시 특성상 집약적인 형태로 MICE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행사개최에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멜버른컨벤션뷰로와 긴밀한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어 국내외 MICE행사를 유치함에 있어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Q. GMI : 대표님께서는 민간사업 부문에서 다년간 세일즈마케팅 경력을 쌓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민영부문 노하우를 센터의 성장전략 수립에 어떤 방식으로 반영하셨는지요?
A. 킹 : 향후 3년은 MCEC 역사에 큰 획을 긋는 중요한 시점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다가올 3년간 센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부임 이후 지난 12개월간 센터 조직구조를 재정비하고 행사운영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보유고객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와 중장기적 관계를 정립하고 긍정적인 경제효과를 창출하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Q. GMI : 2009년 컨벤션센터가 신규 건립된 이후 MCEC에 어떠한 변화(혹은 성과)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A. 킹 : 2013년 현재 MCEC는 센터운영을 통해 빅토리아주에 2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 경제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주요 MICE행사, 그 중에서도 국제회의를 대거 개최하여 멜버른을 호주 제 1의 국제회의 개최지로 성장시켰습니다. MCEC는 향후 3년간 모든 시설이 완전 예약된 상황으로, 가동률 100%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컨벤션센터와 전시장이 유기적으로 통합 운영됨에 따라 다양한 학술단체 및 협회들이 콩그레스 및 컨퍼런스 개최를 위해 우리 시설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올해 12월 <세계당뇨병콩그레스(World Diabetes Congress)>가 개최되어 참가자 1만 2천여 명이 센터를 방문할 예정이며, 참가자 1만 4천명 규모의 <국제에이즈컨퍼런스(International AIDS Conference)>가 2014년 7월 우리 시설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컨벤션센터 개관에 앞서 2005년 MCEC는 멜버른홍보대사클럽프로그램(Club Melbourne ambassador Program)을 발족하였는데요. 멜버른 내 과학, 의학, 전문분야의 저명인사들을 홍보대사로 모시고 상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재까지 주요 국제행사 70여건을 성공적으로 유치하였습니다. MCEC의 인프라 확충 및 세일즈, 마케팅 전략은 대내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데요. 지난 2월에 개최된 AIME에서 MCI그룹의 로저 톤저(Roger Tondeur) 회장은 MCEC를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전시컨벤션시설로 지칭한 바 있습니다.
Q. GMI : 향후 10년간 MCEC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미래성장계획이 수립되어 있으신가요?
A. 킹 : 향후 시드니전시컨벤션센터(Sydney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가 잠정적으로 센터 운영을 중단하게 되어 (*참조: 달링하버 지역재건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시드니전시컨벤션센터가 임시 휴관될 예정)
MCEC의 시장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빅토리아 주정부 예산안에 MCEC 확장예산이 별도로 책정되지는 않았으나 지속적으로 센터확장 예산확보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또한 MCEC 개최 행사 유형을 다양화하고 시설 활용도를 높여 센터의 지역경제 기여도를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MCEC는 앞으로도 센터가 보유한 테크놀로지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게 서비스를 개편하는 등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