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44, 뉴스, 데스티네이션, 트렌드

[Vol.44_Cover Story] 2021 글로벌 MICE산업 트렌드 분석 및 전망

코로나 19 팬데믹. 인류 역사상 최대의 위기는 아닌 듯싶다. 하지만 인류 역사상 최대의 사건이라고는 할 수 있겠다. 이 사건이 기술과 정보의 융합에 힘을 싣고, 뉴 노멀이라는 이름의 과제를 양산해 내고 있다. 모든 분야의 도전과 선택에 속도가 붙었고, 실패와 위협을 두려워할 틈 없이 위기를 수용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생존의 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료한 전망을 내놓기란 대단히 어렵다. 2020년을 정리하면서 내년도에 관한 전망을 제시하는 전문 기관들도 여러 시나리오를 들고 나와 불확실성 변수에 따른 다른 예측치를 제시하였고, 전반적인 트렌드는 사실상 코로나로 인해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세부적인 동향에서는 주목할 만한 변화들이 포착되었다.
시장은 변화에 속도를 더했고, 그 중심에는 ‘고객(수요자)’ 즉, 사람이 있었다. 2021년 MICE산업도 이 산업 안팎의 다양한 영역에서 도전과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플레이어들이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다. 다만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한 건, 타 산업 분야와의 경쟁과 협력, 이를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과 가치 진화를 위한 능력치를 키워야 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에 글로벌 마이스 인사이트는 우리 산업의 주요 동향과 함께 다른 관련 분야의 트렌드와 주목할 만한 변화들 을 살펴보면서, 그 연결성을 토대로 한 발전의 기회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CONTENTS

01┃ MICE산업의 주요 동향
1.1 하이브리드 세상에 대한 요구
1.2 변화의 중점 요소 ; 활동, 비용, 공간
1.3 데스티네이션 선택 요인의 변화
1.4 행사 운영의 필수 고려 사항

02┃ MICE산업 분야별 동향
2.1 기업행사 부문 동향
2.2 협회회의 부문 동향 (2019-2020년 기준)
2.3 인센티브 투어 부문 동향
2.4 전시회 부문 동향

03┃ 관련 산업의 주요 동향
3.1 은행 및 금융업
3.2 e스포츠 및 게임
3.3 제약산업
3.4 정보통신기술

04┃ 대륙별 동향 및 전망
4.1 북미 지역
4.2 유럽 지역
4.3 아시아태평양 지역
4.4 중남미 지역

05┃ MICE산업 10대 트렌드 전망
5.1 주목해야 할 변화 트렌드
5.2 행사 분야의 10대 트렌드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