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45, 아시아, 전략, 커버스토리

싱가포르-글로벌 표준 수립 및 다각적 역량개발 통한 체질 개선

▲ 싱가포르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B2B 행사를 개최하는데 요구하는 8대 안전 기준 분야 (자료: SG Event IRR)

MICE산업의 선도국가인 싱가포르의 컨벤션전시 기획자 및 공급자 협회(Singapore Association of Convention& Exhibition Organisers & Suppliers, 이하 SACEOS)는 싱가포르 관광청(Singapore Tourism Board, 이하 STB) 및 싱가포르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벤트 산업의 회복을 위한 로드맵(Event Industry Resilience Roadmap, 이하 IRR)을 수립하였다. 전체적인 핵심 가치는 미래 지향성에 두었다. 세부적으로는 B2B 행사 개최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글로벌 업계를 선도하는 표준을 수립하고, 업계와 지역사회, 기업의 회복 탄력성 강화를 위한 민관 협력을 촉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두각이 드러나고 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행사 방역수칙 가이드라인부터 다양한 지원금 정책까지 빠짐없이 준비하고 있으며, 각각의 이해관계자를 위한 다각도의 지원책으로 사각지대를 놓치지 않고 지원책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눈앞의 문제 해결에 급급한 임기응변적 정책이 아니라, 행사의 새로운 표준 수립과 역량개발 지원, 중장기적 수요 견인을 위한 마케팅 계획 등 코로나 이후의 미래를 세심히 준비하고 있다.

 

[정책 ① 안전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 세우고 표준화 절차 돌입]

▲ 싱가포르가 제시한 안전한 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실행 사례

싱가포르는 안전한 행사 개최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참가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SG 안전행사 표준(SG Safe Event Standard)’을 내놓았다. ‘SG 안전행사 표준’은 행사의 안전성을 보증하는 인
증 제도이자 가이드라인이다. 향후 싱가포르는 이를
‘국가 인증 프로그램’에 추가할 계획을 갖고 있을 정
도로 안전행사 표준화에 열의를 보이고 있다. 또한, WHO 지침 및 SG Clean과 같은 유관 분야의 표준을 함께 활용하여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행사를 기획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향후 ‘SG 안전한 행사 표준’을 받은 행사는 코로나 상황 속 방역 수칙, 규정 준수 등 필요한 요건을 충족했다는 것을 증명 받게 되는 셈이며, 참가자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표준화 가이드라인에는 행사 이해관계자(기획자, 베뉴, 서비스협력업체)를 위한 SG 안전행사 표준 체크리스트(SG Safe Event Standard Checklist)가 제시되어 있으며, 행사 기획과 참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각 이해관계자의 행사 전·중·후 상황을 구분하여 상황별로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방역 사항 및 행동지침을 안내하였다.

 

[정책 ② 정책적으로 추진되는 하이브리드 지원 계획]

▲ 하이브리드 행사에 관한 MICE 업계 수요조사 결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떠오르고 있는 하이브리드 행사에 관한
정책도 눈에 띈다. STB는 MICE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앞두고
하이브리드화에 관한 업계의 수요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
결과에 따르면, 행사 기획자의 91%가 하이브리드 모델 구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그 중 81.4%는 하이브리드 행사에 대해 학습 및 시험 중이라고 응답했다. 이처럼 수요가 높지만, 여전히 기획방식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었다. 이에 착안한 싱가포르 당국은 하이브리드 행사를 보다 원활하게 기획하도록 하고, 보다 장기적으로는 행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술연구 관련 지원책 및 보조금 정책, 역량개발 등을 중점에 두고 지원책을 수립하였다. 행사의 하이브리드화 및 디지털화 지원 사업은 다음과 같은 4개 목적을 토대로 추진되고 있다.

[ihc-hide-content ihc_mb_type=”block” ihc_mb_who=”all” ihc_mb_template=”4″ ]

#하이브리드 MICE 인프라 개발 관련 세부계획

① 혁신 기술 및 제품 개발 지원
싱가포르는 정부는 자국 MICE 업계가 보다 체계적으로 하이브리드 행사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제공함으로써 인프라 개발에 관한 투자를 촉진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해서 기업개발보조금(Enterprise Development Grant)과 기업가 역량 업그레이드(Technology for Enterprise Capability Upgrading)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업개발보조금은 싱가포르 기업의 성장과 변혁을 돕는 지원 제도로, 혁신 기술 및 제품 개발을 통해 성장하려는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성장과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기업가 역량 업그레이드 지원제도는 A·STAR(Agency for Science, Technology and Research)의 연구 엔지니어 및 과학자에게 최대 2년간 현지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개발 프로젝트는 실제로 구현하여 지역의 중소기업을 지원하도록 하는 구도로 운영한다. 관광 부문에 관한 기술 개발도 지원하고 있다. 경험증진기금(Experience Step-Up Fund)과 기업개선기금(Business Improvement Fund)이 그 예로, 경험증진기금은 싱가포르의 관광 매력도와 만족도 향상을 목적으로 관광경험 개발 및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다. 기업개선기금은 싱가포르에 등록된 모든 기업들을 대상으로 관광 중점의 역량개발 및 기술·서비스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② 혁신적 라이프스타일 분야에 관한 하이브리드 행사 개최 지원
싱가포르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상과 인류 문명의 변화를 다루는 행사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토대로 독특한 지원제도를 내놓았다. 바로 킥스타트 펀드(KF, Kickstart Fund)다. 킥스타트 펀드는 혁신적인 라이프스타일 컨셉의 행사를 지원 대상으로 한다. 다양한 소비자 및 바이어를 모으는 종합 소비재·무역 행사인 B2B2C(기업과 기업과의 거래, 기업과 소비자와의 거래를 결합시킨 형태) 전시·컨벤션을 비롯하여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하이브리드 행사를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싱가포르 정부는 해당 지원제도로 아트워크, 푸드투어 등 관광 잠재력과 확장성이 뛰어난 행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관광의 질을 높이고, 관광지로서의 활력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③ 디지털 MICE 비즈니스 역량 개발 지원

▲ 새로운 가치 제안 창출을 위한 싱가포르의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프레임워크 (자료: SG Event IRR)

싱가포르는 MICE산업의 하이브리드 전환을 지원하면서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항목도 포함하였다. 업계 종사자들의 비즈니스 역량을 개발시키기 위해 별도의 지원제도를 마련한 것이다. 특히 기업주도교육(CLT, Company-led Training) 프로그램은 ICT 기술 프레임워크에 부합하는 현장 교육을 통해 신입 및 중간급 근로자의 전문 교육 가속화를 목표로 개발되었다. 전문가 수준의 기술을 익히기 위해 중간급 인력을 신규 채용하여 교육시킬 수도 있고, 기업 내부의 중간급 근로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기술 훈련을 시켜 전문가 수준의 디지털 기술리더로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당국은 이러한 업스킬링(Upskilling) 제도를 통해 인력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 역량개발을 지원하며, 경제나 고용상황의 변화에도 탄력적인 적응력을 배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④ 민관협력 도모를 통한 전략적 생태계 구축

▲ 싱가포르의 공동체 역량 강화

IRR의 전략 목표는 MICE 및 이벤트 산업 전 분야의 협력 도모와 새로운 B2B 기회를 구축하기 위한 네트워크 창출에 두고 있다. 우선, SACEOS는 전시·회의·행사 기획자와 주최자, DMC와 시설 관계자, 자사의 기존 서비스 제공업자와 신규로 진입 중인 기술 및 솔루션 업체, 공연 및 콘텐츠 제작자 등외에 MICE를 도구로 활용하는 여러 산업 분야의 기업, 기관 및 단체를 아우르는 공동체가 힘을 갖도록 협력하고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그리고 이러한 산업간 연결이 수익 창출이라는 결과를 낳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과 교육 프로그램, 지원금 확보 등을 위해 전력을 다하자는 데에 합의를 도출하였다.

 

[정책 ③ 뉴 노멀 시대의 MICE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싱가포르는 팬데믹 상황에 따른 단기적 지원책으로 위생과 안전을 중시하는 하이브리드 행사 개최 시스템을 정비하기로 한 것과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산업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복원에 방점을 두고 새로운 기술 및 능력 개발에 집중하고자 한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 및 변경하였으며, 전문가 과정과 신규 인재 양성 과정을 구분하여 진행하고 있다. 특히 신규 유입인력은 새로운 가치창출자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뉴 노멀 고등교육’ 등 새로운 직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외에도 SACEOS는 STB, 기업단체 그리고 교육부와 협력하여 최근 관찰되고 있는 근무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참 고]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사항 예시
1. 싱가포르 경영대학(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의 15시간 공인 과정
2. 싱가포르 폴리테크닉 및 기술교육원(Singapore Polytechnic and Institute of Technical Education) 과정
3. 싱가포르 사회과학대학(Singapore University of Social Sciences)의 이벤트 매니지먼트 학사 (Bachelor of Science Events Management)
4. MICE와 연관 산업의 지식을 접목한 융복합 인턴십 프로그램

 

[정책 ④ 대외마케팅 파트너십 프로그램 지원]

STB는 코로나19 회복 전략의 일환으로 마케팅 파트너십 프로그램(Marketing Partnership Program, MPP)을 운영하고 있다. 핵심 목표는 선제적으로 국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여 싱가포르의 국제적 입지를 유지하고, 비즈니스 행사 개최지로서 포지셔닝을 지속하여 시장 회복시의 관광 수요를 견인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주체는 관광지 외, 숙박시설, 여행사, MICE 분야 등이다. 지원금은 업체/기관 당 4만 달러이며, 지원 항목은 마케팅 비용, 해외 무역박람회 및 로드쇼, 감사수수료 등이다. 모든 마케팅 도구에는 반드시 STB와 리커버리 캠페인 로고 및 메시지를 담아야 하며, 추가 지원금 부스터(Additional funding booster) 프로그램을 통해 타 산업 분야와의 협력 추진체로 활동한다면 10%의 추가 지원금 확보도 가능하다. 다만, 이 경우 인바운드 시장에 대한 영향과 창의성 등을 위주로 별도의 평가를 받게 된다. 지원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STB가 제공하는 팸트립, 전시회 및 행사별 지원 프로그램 등 기존 마케팅 지원금과의 중복 활용은 불가하다.

 

 

 

 

 

 

[/ihc-hide-content]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