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56 인터뷰]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 회장 겸 CEO 줄리아 심슨

▲ WTTC 회장 겸 CEO
줄리아 심슨(Julia Simpson)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여행관광협회(World Travel & Tourism Council, 이하 WTTC)는 공항부터 항공, 호텔부터 관광 사업자, 크루즈 라인부터 기술업체까지 글로벌 여행 및 관광 분야를 대표하는 국제기구입니다. 현재 WTTC는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와 협력하여 여행 및 관광 산업의 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포브스(Forbes), 블룸버그(Bloomberg News) 등 여러 매체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행 및 관광은 전 세계 GDP의 10.4%(약 9.2조 달러), 전 세계 일자리의 10.6%(약 3억 3,400만 개)를 창출하는 등 세계 경제에 있어 막대한 영향력을 자랑합니다. WTTC의 회장이자 CEO로서 이처럼 중요한 산업을 대표할 수 있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2023년, 여행 및 관광 부문은 전 세계적으로 견조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해외여행 부문에서는 모든 지역에서 해외 입국자 수가 2022년 수준을 넘어섰으며,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도 더욱 빠른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WTTC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Economic Impact Research, 이하 EIR)’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업계는 2019년도 당시 최고점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대다수 국가가 팬데믹 이전으로 회복하거나 그 수준을 능가하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위기와 도전에도 불구하고, 여행 및 관광 부문의 완전한 회복은 곧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여전히 팬데믹으로 인한 인력의 부족이 가장 큰 도전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2019년 당시 약 3억 3,400만 개로 전 세계 일자리 비중의 10.3%를 차지하던 여행 관광 부문 직원 수는 지난 2020년 21.2%(약 70만 개) 감소하였고, 2022년에는 약 2억 9,500개로 일부 회복하였습니다.
여행 및 관광 부문의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인력의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근로자들에게 여행 및 관광 부문을 매력적인 선택지로서 인식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위기를 통해 업계는 부족한 전문인력이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여실히 체감하였으며,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거듭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자 절차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약 가능 여부, 처리 및 승인에 소요되는 시간, 비자 승인율 등 업계의 빠른 회복을 방해하는 문제점들이 다수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요 데스티네이션에서는 이미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2024년에는 여행 및 관광 부문의 지속 가능한 관행 육성이 주요 초점이 될 것입니다. 갈수록 진화하는 업계와 무수한 변화 속에서도 환경 의식과 책임 있는 관광 문화는 여전히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제 성장과 환경 보호의 조화로운 균형을 보장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은 지속적으로 업계의 주요 우선순위로서 자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여행 및 관광 부문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가장 큰 촉매제는 의심할 여지 없이 ‘기술’이 되겠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몰입감 있는 여행 경험을 위해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이 널리 채택됨으로써, 여행지를 결정하기 전에도 관광객들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여행지를 둘러볼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올해 WTTC는 야심 차고 다각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과 민간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고 분야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지속가능성’은 친환경 실천을 촉진하고 지역사회 참여를 증진하는 WTTC 이니셔티브의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2024년의 주요 계획 중 하나는 ‘지속가능한 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 이하 SAF)’의 개발 및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 생산자, 투자자 및 관련한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지난 2023년 11월 두바이에서 개최된 ‘제3차 항공 및 대체 연료 회의(Third Conference on Aviation Alternative Fuels, 이하 CAAF/3)’에서 새로운 글로벌 프레임워크가 채택되면서,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SAF 사용을 통해 2030년까지 항공기 탄소 배출량을 5% 감축하자는 목표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해당 이니셔티브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WTTC의 탈탄소화 노력과 연계되며, 여행 및 관광 부문의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데 있어 대체 연료의 본질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WTTC는 이처럼 애드보커시(advocacy) 및 연구 활동,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등을 통해 업계의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고 환경을 의식하며 여행 및 관광 부문의 회복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목표합니다.

[참고자료]

WTTC and Oxford Economics(2023). Travel & Tourism: Economic Impact 2023

error: Content is protected !!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