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신흥 컨벤션 강국 대만과 태국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세계 시장 접수”
대만, 공격적인 프로모션과 인프라 확충으로 MICE 산업의 국제화 추진
1. 밋타이완(Meet Taiwan) 프로그램 통해 MICE산업 국제화의 계기 마련
대만중화민국경제부(MOEA, Ministry of Economic Affairs) 산하 기관인 대만해외무역청(BOFT, Bureau of Foreign Trade)은 지난 2009년부터 대만의 MICE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해왔다. 특히, 대만 의 MICE산업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더불어 대만 MICE 산업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2013 년부터 지금까지 MICE 프로모션 프로그램인 밋타이완(MEET TAIWAN)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대만의 MICE 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장기적으로 대만의 국가브랜드를 향상시키고 로벌 MICE 경쟁력을 갖춰 세계 MICE산업에서 대만의 위상을 높이고 로벌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는 태스크포스(Task Force)팀은 보다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밋 타이완 프로그램의 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대만 MICE업계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활용하여 국제 시장에서 대만 MICE 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통해 대만 MICE 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보다 많은 국제적인 행사를 유치하는 등 큰 성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만 MICE 산업 국제화를 위한 밋타이완(Meet Taiwan)의 주요 프로그램
대만의 MICE 프로모션 프로그램인 밋타이완은 보다 많은 MICE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산업 활성화 및 국제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해외 MICE업체와 파트너십 구축 지원
대만의 MICE산업 종사자들이 한데 모여 국제 컨퍼런스 또는 인센티브에 참석하고, 홍보를 위한 미팅이나 해외 관련업계를 방문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대만의 MICE기 업 및 업계종사자들이 국제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대만 기업들이 국제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 기업의 세계화에 기여 하고 있다.
목표시장을 겨냥한 ‘매치메이킹 미팅’개최
잠재력이 높은 신흥 MICE 시장을 겨냥한 프로그램으로, 중국과의 비즈니스 거래 활성화를 위해 대만과 중국 두 나라의 다양한 회사들 간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가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대만 MICE기업들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만 MICE기업들이 해외에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만 내 국제행사 지원
대만 MICE기업와 비정부기구(NGO) 등이 국제회의나 인센티브 유치 활동을 원활 히 할 수 있도록 입찰지원, 카운슬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쟁력강화
밋타이완 태스크포스 내 다양한 산업군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특별한 팀을 구성하여 MICE산업 관련 개별적 카운슬링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대만 MICE 산업의 수 준을 높이고 나아가 국제무대에서 대만의 MICE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새로운 행사와 컨퍼런스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포털사이트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모바일 응용서비스와 같은 유비쿼터스 인터넷 서비스는 MICE 산업에서도 활용성이 높은 주요 기술로 평가된다. 밋타이완 프로 그램은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행사나 컨퍼런스 진행자들이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산업 분야 산업전시회 기획/개최 지원
MICE기업들이 IT, 환경보호 등과 관련된 신산업 분야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산업전시회를 기획할 때 각종 인센티브와 지원을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신산업 분야 업체와의 교류 및 마케팅, 활동 등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는 대만 내 신산업 분야 MICE 행사 개발을 촉지는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MICE 행사 유치를 위한 보조금 지원과 단기간 내에 비자 발급 허용
더욱 많은 국제회의, 전시회, 인센티브 투어 유치를 위해 보조금을 제공하고, 비자 정책을 탄력적으로 운함으로써, 비자 발급이 필요한 MICE 행사 참가자가 보다 쉽고 빠르게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UFI 전시회 인증 지원
세계전시산업협회(UFI, The Global Association of the Exhibition Industry)의 인증 전시회는 국제적인 행사로 인정받고 주목을 받게 된다. 따라서, 대만 MICE 업 체가 UFI 인증을 신청하여 인증절차를 받는 경우 이와 관련된 필요사항에 대해 전 적으로 지원해 준다.
MICE 이벤트 및 개최지를 위한 에너지 절약 카운슬링 제공
그린 마이스(Green MICE)는 국제적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대만에서 개최하는 행 사 및 개최시설의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활동 수준을 국제적 트렌드에 맞추기 위 해 밋타이완 태스크포스팀은 관련 사항을 확인하고 해결방안 및 관련 서비스를 제 공한다.
밋타이완 카드(Meet Taiwan Card) 활용 지원
회의 및 전시회 참가를 위해 대만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발행하는 카드로 대만의 쇼핑, 레스토랑, 교통, 숙박, 관광 정보와 와이파이, 교통카드 기능을 담고 있어 현 지 상황을 잘 모르는 해외 방문객에게 대만에 관한 총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편의성 을 도모한다.
매년 대만 MICE 시상식 개최
대만국제무역국은 대만 MICE 산업의 서비스 품질을 개선 및 향상시키고 브랜드 이 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매년 ‘대만 MICE 시상식(Taiwan MICE Awards)’을 개최한 다. 이는 대만 MICE산업에 모범사례를 확산시키고 산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효과적인 행사로 평가받고 있다. 시상목록은 ‘컨벤션 그룹 A(500명 이상 참가자)’, ‘컨벤션 그룹 B(500명 미만 참가 자)’, ‘전시회 그룹 A(4회 이상 개최)’, ‘전시회 그룹 B(4회 미만 개최)’와 ‘기업회의 및 인센티브 투어 그룹’ 등 총 5가지로 나뉜다. 상위 3개 그룹에는 금상, 은상, 동상 이 수여된다. 올해 시상식은 9월 8일 아시아MICE포럼(Asian MICE Forum) 행사 의 일부로 개최되었다. 본 행사의 주요 참가자는 국제콩그레스컨벤션협회(ICCA), 세계전시산업협회(UFI), 아시전시컨벤션연맹(AFECA)에 속한 MICE 업계 전문가 들로 대만 MICE 산업의 발전을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2. 대만 MICE 행사의 국제화를 지원하는 ‘타이완 밸류고 ‘ 캠페인
대만 해외무역청 산하의 대만 MICE 프로젝트 사무국(Taiwan MICE Project Office)은 MICE 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해 ‘타이완밸류고(Taiwan Value Go)’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타이완밸류고’ 캠페인은 16 개의 시도에서 개최되는 24개의 추천된 행사를 방문하는 참가자에게 여행보조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캠페인에 신청할 수 있는 MICE 행사로는 기업회의, 국제회의와 해외전시 등이 있으며 참가인원, 그룹에 따라 지원되는 내역이 상이하다.
3. 대대적인 전시컨벤션센터 건립 투자로 인프라 대폭 확충
3만 5천여 명의 참가자가 대만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2021년 로터리세계국제대회(Rotary International Convention)를 비롯하여 대만의 MICE 행사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대만은 전시컨벤션시설 확충 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오고 있다. 수도 타이베이에 위치한 타이베이난강전시장(Taipei Nankang Exhibition Center)은 2008년 개관 이후 대만 MICE 산업의 상징이 되었다. 타이베이난강전시장은 45,360㎡ 규모의 돔 형 태의 무주식 전시장으로 최대 1만 8천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며,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제2전시장을 건립 중에 있다. 제2전시장 건립이 완료되면, 타이베이난강전시장은 총 5,000여개의 표준 부스(standard booth)를 제공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타이베이의 유명호텔인 W타이베이, 르메르디앙타이베이(Le Meridien Taipei), 험블하우스타이베이(Humble House Taipei), 메리어트타이베이 역시 MICE 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대만 남부의 최대도시이자 수출입 물동량이 세계 4위에 달하는 대표적 항구도시인 가오슝에 위치한 가오슝전시 장(Kaohsiung Exhibition Center)은 2014년에 개관하는데, 전시장 면적은 25,100㎡에 15개의 중소회의실 과 2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회의실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독특한 외관과 건축양식으로 건립 전부터 전 세계 에 주목을 받고 있는 타이중전시컨벤션센터(Taichu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er)는 2018년 4분기 에 완공될 예정이다. 이 전시장은 약 3,353개의 부스를 설치할 수 있고, 최대 3만 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4. 환경 친화적인 MICE 행사 운영에 적극적인 대만
대만은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경을 실천하고자 ‘그린 MICE(Green MICE)’ 홍보에 앞장서고 있는 데, 행사 주최자, 참가업체, 참가자 등 MICE의 모든 구성원이 대만에서 시행하는 ‘그린 MICE’ 개념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장려하고 있다. 특히 행사주최자에게는 ‘그린 MICE’의 취지대로 친환경에 부합할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되도록 프로그램 기획부터 장소 활용 등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또한, 그린 MICE 가이드라인을 통해 교통, 식음료, 숙박, 장식 재료 및 홍보물과 기타 사항 등 총 5가지 역에 대해 환경 친화적 으로 행사가 운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하고 있다. 대만의 그린 MICE 프로그램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5. 대만의 MICE 산업 인재 양성 프로젝트
대만해외무역청은 MICE산업 활성화 프로그램인 밋타이완(MEET TAIWAN)의 일환으로 MICE 인재 양성 프로 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인재양성 프로젝트는 MICE 전문가 인증 시스템을 비롯하여 관련 산업의 유능한 인재 를 양성하기 위해 시작되었는데, 수준 높은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MICE 분야의 전문지식과 다양한 경력을 갖춘 전문가들이 학생들을 지도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일정기간에 걸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인재양성시스템과 학습을 수료한 학생 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증시스템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만무역협회가 진행하는 인재양성 프로그램
대만무역협회(Taiwan External Trade Development Council, TAITRA)에서도 자체적으로 인재 양성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2014년에는 총 70개의 학습 코스 를 제공하여 2,600명의 인원이 수 료하고, 2015년에는 80개의 코 스를 제공하여 총 2,788명이 수료 하다. 또한 지난 2007년부터 대 만무역협회 주최로 MICE 전문가 를 위한 인증시험인 대만 MICE 인 증제(Taiwan MICE Certification)가 시행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약 1만 명에 달하는 인원이 시험에 합격하다.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는 인증 유효기간이 만료된 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인증 갱신제도가 도입되면서, 학습 능력 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다. 대만무역협회는 국내에서도 국제전시이벤트협회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xhibitions and Events, IAEE)가 인증하는 전시기획자자격증(Certified in Exhibition Management, CEM)시험과 컨벤션산업위원 회(Convention Industry Council, CIC)가 주관하는 컨벤션기획사자격증(Certified Meeting Professional, CMP)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현재까지 CEM은 72명, CMP는 22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다. 무역협회는 이들 2개의 자격증을 모두 취득한 8명의 인원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열린 SITE(Society for Incentive Travel Excellence)와 미국 LA에서 열린 IAEE 전시회 참석을 지원하여 국제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태국, 관광보다 MICE 산업 육성에 집중
1. 5년간 실행한 MICE 산업 육성 플랜의 성공으로 세계 순위 15위로 급등
태국의 공식 MICE 전담기구인 태국컨벤션전시뷰로(Thai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 이하 TCEB)는 태국의 MICE 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해 2004년 설립된 국무총리 산하의 국가기관이다. 태국은 TCEB 출범 이후, 컨벤션, 기업회의, 인센티브, 협회회의, 전시 등 모든 부문에서 비약적으로 성장하다. 2014년 UIA(국제협회연합) 기준 국제회의 개최순위에서 세계 15위에 올랐으며, 최근 5년간 성장률이 무려 242%에 달 한다. 방콕은 도시별 국제회의 개최순위에서 세계 9위에 오를 만큼 약진하다. 태국 MICE 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에는 2012년 수립되어 TCEB를 중심으로 실행되고 있는 ‘2012-2016 MICE 산업육성 마스터플랜(MICE Industry Development Master Plan 2012-2016)’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마스터플랜은 태국을 MICE 개최지로서의 선호도와 로벌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태국 MICE 산업의 경제적 효과 증대, 질적 성장, 세계적 역량 확보와 장기적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크게 유치(Win), 홍보(Promote), 개발(Develop)이라는 3개축을 토대로 한 8개 세부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현재까지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 태국 MICE산업 육성 캠페인, ‘타일랜드 커넥트’
태국은 MICE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타일랜드 커넥트(Thailand CONNECT: Your Global Business Events Connections)’라는 캠페인을 개발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3대 추진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시의 다양성 확보, 독보적인 비즈니스 기회 제공, 전문성 수준 제고로 구성된다. 도시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이미 충분한 관광 인프라를 보유한 도시이자 유명 관광지인 방콕, 파타야, 푸켓, 치앙 마이, 콘캔 등 5개 도시를 MICE 도시로 선정하여 육성하고 있다. 독보적인 비즈니스 기회제공 부분에 있어서는 아세안 경제협력체를 중심으로 하는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태국은 이미 동남아시아 지 역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국가이고, 빠르게 경제성장을 하고 있는데, 아세안 경제협력체 간 무역장벽 제거 및 무 역거래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이를 MICE 비즈니스와 연계시키고 있다. 전문성 수준 제고 측면에서는 서비스 품질을 보증하는 에너지 관리시스템(ISO50001), 식품위생 관리시스템(ISO 22000), MICE 보안관리시스템(TISI22300), 지속가능한 행사관리시스템(ISO20121)과 같은 로벌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3. M-I-C-E 섹터별 맞춤형 지원
태국은 ‘타일랜드 커넥트’ 캠페인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MICE 개최지로서 태국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 는 것은 물론, 미팅(Meeting), 인센티브(Incentive),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 등 각 MICE 섹터별 지원 내용을 차별화하여 시장에 따라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미팅과 인센티브 섹터의 프로모션 캠 페인은 ‘타일랜드커넥트비욘드더캐피탈(Thailand CONNECT Beyond the Capital)’, 컨벤션 부분은 ‘컨빈인파 라다이스(Convene in Paradise)’, 전시회 부문은 ‘커넥트비즈니스(Connect Business)’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각 부문에 맞춤화된 지원을 하고 있다.
‘타일랜드커넥트비욘드더캐피탈’은 미팅과 인센티브를 개최하는 해외 기업고객 행사에 대한 개최지원을 해 준 다. 지원 대상은 수도인 방콕 이외의 지역에서 미팅이나 인센티브 행사를 개최하고 태국 항공사를 이용하는 해 외 기업고객으로, 최소 100명이상의 참가자가 3박 이상 체류해야 지원한다. 참가자 1인당 1천 바트(약 3만2천 원)를 지원하며, 행사 당 최대 30만 바트(약 974만원)까지 지원해준다. 컨벤션 지원 프로모션인 ‘컨빈인파라다이스’는 협회, 정부기관, 교육기관, 비정부기구, PCO가 지원대상인데, 적 어도 2일 이상 개최되어야 한다. 해외 참가자 1,000명 이상이거나 헬스·웰니스(Health & Wellness), 농식품 (Food & Agribusiness), 인프라·물류(Infrastructure & Logistics), 자동차·전자(Automotive & Electronics), 에너지(Energy)와 관련된 국제회의이면서 해외 참가자가 500명 이상인 경우는 1백만 바트(약 3,283만원)를 지 원해주고, 해외참가자가 200명 이상인 경우는 30만 바트(약974만원)를 지원해준다. 전시회에 참가하는 바이어의 비즈니스 활동지원을 하는 ‘커넥트비즈니스’ 프로모션은 아세안플러스식스(ASEAN Plus Six)및 비스텍(BIST-EC) 국가의 연맹체, 비즈니스전문협회, 상공회의소, 비리기관 등을 지원 대상 으로 한다. 비즈니스 매칭 미팅이 3건 성사되면 100달러가 지원된다. 한 그룹 당 10명의 바이어로 구성되는데, 30건의 비즈니스 매칭 미팅이 달성되면 보너스가 일괄적으로 지급되고, 추가로 바이어 1인 당 최소 3건의 미팅 이 달성되어야 지급한다. 한편 각 그룹은 태국에서 최소 2박 3일 이상 체류해야 한다.
4. ‘창의적 MICE’ 프로젝트로 다양하고 새로운 MICE 행사 유치
태국은 국제 MICE시장에서의 내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MICE 모델(Domestic MICE)’을 구축하고 있 다. 특히, 기존에 잘 알려진 태국의 관광지나 숙박시설 등에 의존하지 않고 태국의 독특한 문화, 감을 받을 수 있는 장소, 친절하고 긍정적인 태국인들의 특성을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MICE 시장을 개발하는 데 집 중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관광지 이미지에서 벗어나 혁신과 창조성을 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 로 다양한 새로운 MICE 행사를 유치하고 개최하기 위해 ‘창의적 MICE(Creative MICE)’ 프로젝트를 실행하 는데, 전환(turn), 창조(create), 변화(change), 탈바꿈(transformation) 등 4가지 콘셉트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적 MICE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TCEB는 어드벤처, 역사와 문화, 전통체험활동, 친환경교육, 기업의 사회 적책임 활동, 럭셔리 등 6가지 주요 테마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성공적으로 평가받는 곳은 태국의 문화/예술 의 수도로 손꼽히는 치앙마이의 플레이하우스극장콤플렉스(Playhouse Theater Complex), 동부해안부에 위치한 촌부리(Chonburi)의 실내 경기장 등이 있다. 태국의 창의적 MICE의 지향점은 행사의 일부 주최자와 참가자만이 즐기는 행사가 아니라 태국 지역사회와 지역경제 모두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5. 차세대 MICE 전문가를 육성하는 ‘마이스캐이퍼빌리티(MICE Capability)’ 프로그램
태국은 MICE 산업의 미래를 책임질 현재와 미래 세대를 대상으로 MICE 전문가 육성 교육훈련 프로그램인 마 이스캐이퍼빌리티(MICE Capabilities)를 운하고 있다. MICE 산업 신흥국가인 태국이 향후 세계적인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MICE 교육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투자는 태국 내 인적자원 개발과 네트 워킹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평가받는다. 마이스캐이퍼빌리티는 확장(EXTEND), 고양(ELEVATE), 확대(EXPAND), 강화(ENHANCE) 등 4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행사 주최자, 행사장, 전시업체, 정부기관 그리고 태국 내 신흥 MICE 도시들이 국 제적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마케팅 기술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마이 스캐이퍼빌리티는 특별 교육과정을 통해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고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이는 태국의 미래 MICE 산업을 책임질 차세대 리더들을 육성하기 이한 것이다.
차세대 MICE 리더 교육 및 인재 양성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는 태국
태국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태국 대학생을 위한 MICE 교육 프로그램은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근무경험을 제공하여, 훈련이 잘 된 예비 MICE 전 문가로 양성한다. 태국은 이들이 탁월한 역량과 행사관련 전문 지식을 두루 갖추고, 태국이 MICE산업 선진국 으로 도약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전면적인 MICE 교육향상을 위한 노력
TCEB는 태국 주요 도시에서 MICE 교육을 추진하고 대학생들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 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은 산업 전문가들로부터 기초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TCEB와 민간협회 그리고 대학들의 협업으로 태국의 MICE 산업에 참여하도록 지원과 안내를 하고 있으며,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MICE 산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노하 우를 전수한다.
전문지식 강화를 목표로 한 MICE 교육과정
젊은 세대의 마케팅 기술과 전문지식 습득을 위해 TCEB와 태국 교육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 MICE산업 전문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교육 과정은 현재 관광연구를 바탕으로 한 MICE 경, 제2외국어, 커뮤니케이션, 실무경험 등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최상의 MICE 교재 개발
2012년 태국의 MICE교육위원회는 MICE 교육과정 교재인 ‘MICE산업 개론 (Introduction to the MICE Industry)’을 태국어와 문 버전으로 출판하다. 이 교 재는 총 13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국제 MICE산업에 대한 우수사례와 내용을 담고 있으며, 태국 내 주요 교육기관들은 이 교재를 교육과정에 도입하고 있다. 또 다른 MICE 교재는 현재 편집 중에 있으며, 태국과 해외 MICE 사례를 토대로 연구하고 분석 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새로 출판 될 ‘MICE 사례집(MICE Case Book)’은 업계 최고 전문가들의 노하우가 담겨있으며, 각 행사별 장단점이 기술되어 있다.
MICE 강사를 위한 교육
TCEB의 마이스캐이퍼빌리티는 대학교수와 강사들이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MICE 산업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3일간 집중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세계 MICE 전문가와 함께하는 MICE 학술교류
MICE 학술교류 프로그램은 해외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태국 MICE 교육과정과 산업 수준을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운된다. 특히 태국 내 MICE산업 관련 교수, 학 생, 연구원 등이 세계적인 전문가들과 교류하 면서 통찰력을 키우고, 태국 MICE산업 발전에 교두보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태국은 한국, 대만과 호주 등에 소재한 대학과 적극적 으로 MOU 체결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