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Conventions & Meetings, Exhibitions, Global Perspective

세계 1위 MICE 도시 싱가포르 6대 성장요인 분석

2009년 싱가포르는 글로벌 국제회의 시장에서 세계 최고의 자리를 지키며 다시 한 번 글로벌 MICE도시로서 위력을보였다. 지난 3년간 UIA기준 국제회의부문에서 줄곧 랭킹 1위의 자리를 지켜온 싱가포르는 이제 연간 600여건의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명실상부한 국제적 도시로서의 입지를 굳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싱가포르는 아시아 MICE 허브(Hub)의 입지도 단단히 굳혔다. 지난 26년간 단 한 번도 아시아주 1위 국제회의도시로서의 자리를 내어 준 역사가 없으며, 2009년 기준으로 아시아 주에서 개최된 국제회의의 1/4이상 즉, 26.56%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권역을 넘어 그간 국제회의시장을 주름잡아 오던 유럽과 미주 도시들을 제치고 세계 최고의 국제회의 도시로성장한 싱가포르. 당당히 1위 자리를 거머쥘 수 있었던 요인은 과연 무엇일까? 꾸준한 성장세를 달려온 아시아 신흥MICE도시 싱가포르가 글로벌 국제회의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이유를 짚어보고, 한국형 MICE산업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해보자.

최근 국제협회연합(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이 발간한『국제회의시장에 관한 통계보고서 20091)』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2009년 한 해 동안 689건의 국제회의를 개최하여 전년대비 5.2%, ‘07년 대비 41.5%의 성장을기록하였으며, 2005년 이후 지난 5년 간은 총 204.87% 성장하여 세계 도시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경우 121건 개최로 9위를 차지하여, 전년대비 5.2%, ’07년 대비 20.9% 성장하였다.

그간 국제회의 시장은 유럽 선진 도시 및 북미주 주요도시를 중심으로 발전해 온 것이 사실이다. 2007년 싱가포르가마침내 1위 자리를 차지하기 이전까지는 파리가 연간 400여건의 회의 개최로 시장의 3%를 차지하며 세계 선두자리를 지켰고, 비엔나, 브뤼셀 등 유럽 주요 도시들이 연간 300여 건의 회의를 개최하며 회의시장의 상위권 자리를 점유해왔다.

연간 600여건 이상의 국제회의를 개최한 싱가포르는 2위를 차지한 브뤼셀과 294건, 3위를 차지한 파리
373건 등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며 국제회의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가별 순위에서
도 싱가포르는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여 세계시장의 6%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IA 사무총장 Jacques de Mevius씨는‘이는 싱가포르 회의산업이 지난 몇 년에 걸쳐 집중(focus), 품질(quality),창의성(creativity)을 투입하여 꾸준히 성장해 온 결과’라며 싱가포르의 지속적인 노력을 높이 샀다2).

UIA가 제시하는 국제회의의 조건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만 한다. 즉, ▶국제기구가 주최하거나후원하는 회의로 참가자 수 50인 이상이거나, ▶국내단체 또는 국제기구의 국내지부가 주최하는 국내회의 중 전체참가자수가 300명 이상 및 이 중 해외참가자 40%이상) 또는 전시회 동반개최, 해외 참가국 수 5개국 이상이며 3일 이상 개최되는 회의 등의 집계 기준에 들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싱가포르가 국제회의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 UIA에서 제시하는 조건에 부응하는 활동만을 펼쳐 온 것은 아니다. 싱가포르는‘세계최고 회의도시’를 지향하면서 동시에지구촌 비즈니스 여행객들이 늘 방문하고 싶어 하는 도시로‘포지셔닝(positioning‘) 하기위하여, 국가수준의 거시적 목표와 장기적인산업육성정책 및 전략을 추진해 왔다.

이들이 추진한 전략 가운데 우리 중앙정부 및 광역지자체가 주목해야 할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을까? 본고에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싱가포르 회의산업의 전략을 6가지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우선, 좀 더 객관적인 시각에서 싱가포르가 갖추고 있는 경쟁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2003년 리치와 크라우치(Ritchie& Crouch, 2003)가 제안한‘데스티네이션 경쟁요인(Competitive Destination)’에 관한 이론적인 모델을 살펴보았다.

이들이 제안한 경쟁모델은 크게 다섯 가지 요인에 따라 피라미드형 구조형태로 분류 가능하며, 이는 ▲질적 향상 및 개선 요인, ▲지역 정책, 계획, 개발, ▲지역 관리, ▲핵심자원 및 유인요소, ▲지원체제 및 부가자원 등으로 단계별 항목을갖춤에 따라 데스티네이션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하여 싱가포르관광청 및 싱가포르컨벤션뷰로 등의 공식기관을 통해 수집한 2차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데스티네이션 싱가포르’의 경쟁요인은 다음과 같이 피라미드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항목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를 토대로 하여 싱가포르관광청 및 싱가포르컨벤션뷰로 등의 공식기관을 통해 수집한 2차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데스티네이션 싱가포르’의 경쟁요인은 다음과 같이 피라미드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항목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의 경우, ▲안전하고 위생적인 친환경도시(질적 향상 및 개선 요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전략적/통합적네트워크 강화(지역 정책, 계획, 개발), ▲결과중심의 전문 인력 구성(지역 관리), ▲국제적 수준의 서비스 문화(핵심자원 및유인요소), ▲인프라 투자 공조체제 구축(지원체제 및 부가자원) 등 여섯 가지 요인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따라서 이를 중심으로‘MICE 데스티네이션-싱가포르’의 성장요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안전하고 위생적인 친환경도시(Qualifying and amplifying Determinants)

싱가포르는 아시아 주변국에 비해 안정된 정치·문화적 배경을 가진 나라이다. 지정학적인 관점에서도 아시아 대륙의끝자락에 위치함과 동시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 주요 도서국에 둘러싸인 도시국가로서, 독립적인 문화기반을 창출하고 동서양 교통의 관문으로서 다국적 문화에 접근 가능하기에 유리한 전략적 위치에 있다.

1829년 영국이 동서양을 잇는 무역거점지로 개발한 후, 싱가포르는 전 세계 사업가 및 전문가 중심의 글로벌 교류가빈번한 자유무역도시로 번창해왔다. 무역상 및 이민자를 주축으로 발전하게 된 이 도시국가는 종교, 인종, 언어가 각기 다른 이들의 분쟁을 막고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 의료, 주택, 치안 등 복지에 주력한 다각적 정책을펼쳐왔다.

사실상 이 같은 노력은 국가의 안정 및 위생적 발전을 이끌고 대내외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큰 기여를 해왔다. 아울러, 오늘날 싱가포르가 글로벌 리더 및 전문가들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이슈에 대해 다양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MICE도시로 포지션닝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싱가포르 전시컨벤션뷰로(SECB)가 국가기반산업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추진하는 새로운 사업전략 중의 하나는 의료와 교육을 중심으로 한 엘리트 사업 행사를 유치하는 것이다. 이미 STB는 Singapore Medicine4) 및 SingaporeEducation 등의 기관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Citycape Asia, BioMedical Asia, Carbon Forum Asia외에도Singapore International Water Week 등의 행사유리 확정을 보도한 바 있다.

이는 친환경, 보건 등 국제적인 이슈로부각되고 있는 안정 및 위생적 요인 등에 대해 뛰어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싱가포르가 생태도시의 이미지를 톡톡히 발휘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싱가포르는 의료관광 대국을 노리고 싱가포르 병원을 찾는 외국인환자에게 관광 연계 상품을 제공하고 관련 행사를 유치하기위한 서비스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를 위해 싱가포르 40여개의 병원들은 국제병원인증(JCI, JointCommission’s International) 등을 받아 환자들에게 믿음을 심어주고 있으며, 당국의 보건환경에도 크게 신경을 쓰고 있다.

4)€싱가포르 보건부(Ministry of Health) 산하에 설립된 의료관련 공무기관 간 협력체제로,싱가포르의 선진의료기술을 통해 전 세계에서 방문하는 의료 환자들 치료하여 아시아의 메디컬허브로도약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2. 정부의 적극적 지원(Destination Policy)

국제회의 유치를 위한 정책적·제도적 전략 추진

◆ 시장세분화 – BTMICE 그룹

싱가포르 정부는 국제회의 유치 지원에 매우 적극적이다. 이를 위해 싱가포르는 국제회의시장을 세분화하고 분석하여MICE보다 한 단계 넓은 범위인‘BTMICE(Business Travel과 MICE그룹)’을 타깃시장으로 선택하고, 자국을 전 세계적지식·정보·상업 교류의 장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한 제도 및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 전담기관

싱가포르 관광청(STB, Singapore Tourist Board)은 산하에 싱가포르 전시·컨벤션뷰로(SECB,
Singapore Exhibition and Convention Bureau)를 두고, BTMICE 행사와 관광산업을 동시에 유치지원 및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이 부문이 싱가포르의‘핵심 경제 동력(key economic driver)’의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유관산업과의 협업 기반을 조성·지원하는‘전략적 클러스터 I, II(StrategicCluster I, II)’를 적극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 STB- 3대 핵심업무

싱가포르의 경제는 관광부문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글로벌 경제위기 등 불확실한 거시환경으로 인한 시장수축에 대비하기 위해 Tourism 2015 Blueprint를 상정하고, STB를 중심으로 한 경쟁력 강화 전략을 추진해 오고 있다.

STB는 이와 관련하여 3가지 핵심 업무를 담당한다.

▲ 아시아 최고 MICE도시 및 세계 교역의 장으로서 싱가포르의 위상 제고
▲ 독득한 체험을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싱가포르를 아시아 선두 레져도시로 개발
▲ 싱가포르를 건강·교육 등 고품질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아시아 서비스 중심지로 육성

◆ SECB- 4대 핵심업무6)

STB 산하의 SECB는 보다 공격적인 전략적 업무와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며,그 주요 역할은
1) 기업행사유치
2) MICE 산업개발
3) 글로벌 마케터
4) 체험상품 개발 등 4가지다.

① 기업행사유치
기존 컨벤션·전시행사를 성장시키고 새로운 기업행사를 유치함으로써, 비즈니스와 지식의 중심지인 싱가포르의 위상을 강화한다. 특히, 의료과학과 디지털미디어, 환경과 수질기술, 은행권과 금융·재정, 교통 및 운송과 관광과 같은 부문들의 상호연계적인 관계형성을 돕는다.

② MICE 산업개발
MICE 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부문의 비즈니스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 또한 SECB의 역할이다. 따라서강력한 산업관계자로서 건강한 글로벌 동맹관계를 구축하고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시설을 확보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③ 글로벌 마케터
싱가포르의 위상을 프리미엄급 ‘비즈니스 ·MICE 데스티네이션’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④ 체험상품 개발
비즈니스 및 MICE 행사 참가자를 위해 독특하고 예외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상품을 개발한다. SECB는 비즈니스 행사에관한 기획과 실행업무를 촉진하고 조정하며, 다양한 상품과 경험을 개발하기 위해 사업관계자들과 업무를 협력하도록 한다.

5) Singapore Tourism Board Annual report 2007/2008 online [ttp://www.stbannualreport.com.sg/main.html]
6) Singapore Tourism Board, BTMICE FACT SHEET [http://www.stb.com.sg]

ZOOM IN

1. STB 프로젝트 – 서비스 디지털화 지원, iDigital Scheme

STB가 2010년 3월 5일부터 향후 2년간 추진하는 5백만 달러 프로젝트로, 싱가포르 관광산업 관련 기업 및 기관의전자상거래 기반구축 및 디지털화 실현(B2B 및 B2C 등)을 지원한다. 참가대상은 싱가포르에 등록된 호텔, 여행사, 행사기획자, 유인시설, 관광쇼핑, 관광식음료 부문의 사업체, 기업, 기관 등으로 제한되며, 사업 분야는 반드시 관광부문에 주력하는 업종이어야만 한다. 지원은 관련 기반 구축비용의 50% 상당의 자금을 보조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자금 전문서비스 지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교육훈련, 초년도 호스팅 비용 및 싱가포르관광청 공식게시판 첫 회 게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한된다.

2.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 YourSingapore

STB는 2010년 3월 사용자중심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디지털방식을 적극 도입한 형태의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고객맞춤형+차별화+브랜드 매니지먼트>를 동시에 추진하여 방문객 증가 및 관련 경제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싱가포르의 야심찬 프로젝트다.

기존에 추진했던“Uniquely Singapore”와 다른 가장 큰 두 가지 차이점은 1)전형적인 데스티네이션광고에서 벗어나, 싱가포르만의 독특한 특성을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Personalisation)으로 제공하고, 2)잠재고객을 발굴 하기위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이다.

프로젝트 실행의 일환으로 웹싸이트 www.yoursingapore.com를 구축, 방문의향이 있는 개별주체의 예약 및 기획활동 지원기능을 강화한 지식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교두보로 방문객의 방문 전, 중, 후 활동을 지원하는온라인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이 같은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블로그연계, 검색엔진마케팅,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모바일, 여행관련 전자상거래 등을 지원하고 있다.

Tip1: 웹싸이트 재구축
메인화면을 역동적이며 흥미로운 영상으로 구성, 싱가포르관광청 등 전담기관 및 관련기관 담당자,MICE주최자, MICE참가자 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실제로 데스티네이션 싱가포르를 체험하는 모습과 각자가 싱가포르에 대해 갖는 이미지, 인터뷰 등을 반복적으로 보여줌.

Tip2: 웹싸이트를 통한 홍보

클라이언트 인터뷰 영상(with Singapore Future Ready)

◆ 전략적 클러스터 (Strategic cluster Approach)

이 같은 전략적 접근은 2006년 SECB가 설립된 이후로 국가 전반의 핵심 경제 클러스터로 성장하여 의료과학, IT 및디지털미디어, 환경 및 수질과학, 은행 및 금융, 교통 및 운송, 관광 산업부문 지원 및 관련회의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SECB산하에 ‘Busines Event (BE) in Singapore’라는 기획 부서를 추가함으로써 MICE산업의 재빠르고다양한 니즈(needs)를 수용하기 위한 체제를 갖추었다.

170만 싱가포르 달러(SGD)를 투입하여 추진한 이 프로젝트는 지역 MICE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기반 구축을목표로 인센티브 유치경쟁을 지원하면서, 굵직한 비즈니스 이벤트 유치 및 정착을 위한 확고한 산업기반을구축하였다.

◆ 입증된 아시아의 MICE리더

UIA, ICCA, WEF등 국제기관이 발행하는 공식기록은 싱가포르가‘프리미엄 비즈니스 트래블 & MICE 데스티네이션’임을 입증해준다.

2007년 UIA와 ICCA 집계기준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아시아권에서 단연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국제회의도시로 평가된다. UIA 기준으로는‘세계 1위 도시’의 순위에 랭크되어있다.

국가경쟁력으로는 다보스포럼(WEF)의‘세계 국가경쟁력 공식집계 2008’순위에서 아시아권 1위, 세계 5위의 순위를기록하였다. 이는 싱가포르가 차지하고 있는 도시 및 국가적 위상이 세계적 수준이며, 국제회의를 개최하기 위한 경쟁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 최고의 기업도시

아울러 각종 기관에서 2007년에 이어 2008년에만 3관왕을 달성한‘기업도시’임을 보여주는 결과도 비즈니스 행사 주최자 및 참가자들을 유인하는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2008년의 경우 Business Traveller매거진이 선정한‘세계 기업 도시’와‘동남아시아 최고 도시’부문에서 모두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World Bank에서 선정한‘사업하기 좋은 도시’부문에서도 1위에 등극하는 실적을 보였다.

그 이전 해인 2007에도 CEIAsia에서 독자들을 상대로 한 투표결과로 수상한 ‘MICE경험 종합부문 최고 도시’, TTGTravel 매거진에서 수상한 ‘최고 MICE 도시’와 Destination Reader‘s Choice가 수상한 ’최고 비즈니스 데스티네이션도시‘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는 실적을 보였다.

3. 전략적·통합적 네트워크강화(Supporting factors – Industry collaboration)

싱가포르 정부는 BTMICE그룹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회의 개최 및 외국인 방문객 유치 사업을 국제 시장을 무대로 하는 자국의 경제개발 사업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 수준의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하고 주변국과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제개발국(EDB, Economic Development Board), 투자자들이 싱가포르에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거나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당국은 전 지구적 영향력을 가진 혁신적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국제 기업을 상대로 공동 투자나 초기 투자자금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벤쳐 캐피탈 자금, 인큐베이터, 비즈니스ACCELERATORS, 투자개발 및 TEST BEDDING FACILITIES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싱가포르는 전문기업을 위한 세금제도나 최적의 물리적, 제도적, 재정적 기반시설을 제공하고 있어, 투자자들은
싱가포르의 광범위한 우호 무역 연계선상에서 자금에 대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International Enterprise Singapore(IE Singapore)는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회사가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국제기업의 협동운영을 촉진하기 위해 IE 싱가포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전략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네트워크를 이용한 정부, 유관기관 간의 전략적 동맹관계 구축
▲사업관련 그룹들을 위한 정기적 행사 개최

STB는 싱가포르가 기업회의 및 행사를 위한 전문적인 기획·주최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이상적인 도시임을 홍보한다. 이를 위해 2006년 말 Corporate Outreach Programme (COP)을 실행하고, 국제기업공동체를 상대로 한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것이 기업행사관련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싱가포르에 위치한 7,000개이상의 다국적 기업을 상대로 문을 두드리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기업 및 무역협회, 상무부, 해외무역연합, 도시단위의 정부관계부서와도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여 정보와 지식을강화하고 기업회의와 행사를 유치하거나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는 향후 이들의 회의개최지 및 관련 서비스에관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SECB가 보다 구체적인 업무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4. 결과중심 지향의 전문 인력구성(DMO or DMCs)

싱가포르는 전 세계 25%, 28억 이상의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신흥 아시아 시장에 둘러싸여 있다. 이 지역을 국제적인비즈니스 요지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국제수준의 실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실제로 지난해에도 비즈니스 여행 및 회의산업 분야에서 핵심적인 기업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기업이 잇따라 세 개나 싱가포르에 둥지를 텄다.

◆ 협회경영관리기업 Kellen Company

《Kellen Company》는 전 세계에 100개 이상의 협회고객을 둔 세계 최대의‘협회경영관리기업(Associationmanagement businesses)’중 하나로 최근 싱가포르의《CMA International Consultants》사와 동맹관계를 맺고 그곳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본부를 오픈했다. 이 협력관계를 통해서 양사는 국제협회 및 국가정부기관들에게 국제적 수준의 업무를 제공할 예정이며, 자사 고객들이 싱가포르에서 행사를 개최하도록 적극적으로 장려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 게임전시 전문기획사 Leipziger Messe

《Leipziger Messe》는 유럽지역 최대의 쌍방향형 게임전시 전문기획사로 역시 최근 싱가포르에 아시아 태평양 본부를설립했다. 이 회사는 싱가포르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아시아지역의 게임 산업 컨벤션을 좀 더 개발하고 활성화 시킬 것이며, 싱가포르에서의 게임행사 유치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목표다.

◆ 의료행사 전문 기획사 Kenes International

《Kenes International》은 의료회의행사를 전문으로 하는 전문회의기획업체로, 의료관광대국을 노리는 싱가포르가 더욱 다양한 의료관련 행사를 개발하고 아시아의‘생물의학 중심국’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있다. 특히 정보 교류의 향상을 위해 전문 회의기획 및 협회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5. 국제적 수준의 서비스 문화(Attractors)

최근 싱가포르에서 행사를 개최한 국제 간질(Epilepsy)·간질퇴치국제기구 국제협력 팀장 리차드(Richard Holmes)는‘동서양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서비스 문화가 싱가포르를 MICE 특별시로 이끈 최대의 전략적인 강점’이라고 밝혔다.

25,000명의 해외 참가자를 동반한 CommunicAsia2007 주최자는, 싱가포르가 꾸준한 성장세에 이어 최고의 국제회의 도시에 오른 데에는 뛰어난 조직력 및 기획력, 친절한 서비스 마인드 및 영어권 문화의 배경이 연계적인 장점으로 작용했다고 언급했다.

◆ 회의기획 인턴프로그램(CAP, Conference Ambassador Programme)

실제로 STB에서는 2006년 말 이래로 회의기획부문 인턴쉽프로그램 CAP를 운영해오고 있다. 이는 향후 싱가포르의국제회의를 기획하고 주최하게 될 아마추어기획자들을 상대로 하는 프로그램이며, 유치경쟁에 필요한 능력 및 폭넓은 자질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SECB는 싱가포르의 핵심 경제성장 동력인 MICE산업을 이끌어 갈 전문가와 리더 풀(Pool)을갖추어 세계최고의 MICE 데스티네이션 자리를 놓치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2007년 말경 500인의 인재를 확보하고 2008년 말에는 1,000명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들 아마추어들은 싱가포르가 회의도시로 성숙할 수 있도록 대내외적인 자질을 갖춘 핵심인재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6. 인프라 투자 공조체제 구축(Resources)

싱가포르는 Suntec과 같은세계적 수준의 컨벤션 센터 외에도 도시 자체를 통합 MICE 데스티네이션으로 조성하기 위한 인프라시설 구축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개발노력에 있어 회의산업뿐 아니라 자국에서 발생하는모든 글로벌 비즈니스 활동의 가치 창출에도 집중한다.

이에 따라, 비즈니스와 여가활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관광 도시 인프라 측면과 투자 활동의 가치적인부문을 고려하여 유관기관 및 해외 투자업체들이 공조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대형 프로젝트에는, 총 1억 6천 7백만 유로( ) 규모의 리조트형 복합단지 프로젝트‘Marina Bay Sands’와‘Resort World at Sentosa’가 있으며, 단지내 개별시설들은 2010년이후 단계별로 개장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싱가포르 _ Resorts World at Sentosa

Resort World at Sentosa는 싱가포르 남부해안 부근의 Sentosa섬 위에 건설 중인 대형복합리조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Genting Group사의 해외투자전략으로 추진되어, 현재 121acres 토지위에 40억달러 규모로 진행 중이다. 2010년1차 완공예정으로 10,000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싱가포르 _ Marina Bay Sands

Marina Bay Sands의 경우, 세계 최대의 겜블링 회사인 미국 Las VegasSands사의 투자로 진행되어 2010년 6월공식 개장한 <비지니스+휴양>형 리조트다.Sands사는 이 시설에 싱가포르 최초의 카지노를 갖추기 위한 사업계획을 제시하였으나, 범죄율 증가 등을 우려한 싱가포르 정부측의 심의로 사업 시행이 다소 지연되기도했다.

결국 싱가포르 정부 측은 이 같은 세계적 규모의 복합단지를 통해 세계 최고의MICE 및 관광방문지로서 위상을 드높이기위해 카지노 건립을 허용하고, Sands사는총 50억 달러 이상의 투자비용 중 약 77%인 3십8억5천 달러를 투입하여 시설을 건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완공 마무리 시점에 있는 이 복합시설은 향후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자산 가치를 지닌 카지노-컴플렉스가 될 전망이다. 컨벤션 센터만 1,200,000ft²규모이며, 시설 총 내부 면적은 600,000,000ft²에 이르는 이 복합단지는 2,500실을 보유한 3개 동의 호텔타워 외에도 컨벤션센터 면적 1/6 수준(200,000ft²)의 전시박물관도 갖출 것으로 설계되었다. 한편 이 회사는 프로젝트 착수와 동시에 일자리 10,400여개가 창출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 독특한 시설 – 스카이파크

200m 높이의 타워 1, 2, 3 타워를 배모양으로 연결하여 수영장<infinity-pool>을 포함한 휴식공간으로 구성함. 대륙 밖에서 싱가포르 도심을 한눈에 조망하고 야경을 감상하기에 좋아 도심과 휴양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장소로 부각되고 있음.

◆ 참고문헌
-UIA, International Meetings Statistics for the year 2008, 2009.
-ICCA, Statistics Report: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Meetings Market 1999-2008, 2009
-STB 웹싸이트, www.stb.gov.sg, www.visitsingapore.com/businessevents, www.yoursingapore.com
-STB, Newsletter, 18-September-2008
-STB Annual report 2007/2008 online http://www.stbannualreport.com.sg/main.html
-STB, idigital factsheet March. 2010
-STB, yoursingapore factsheet March 2010
-Ritchie, J.R.B. & Crouch, G. (2003). The competitive destination: A sustainable tourism
perspective. Wallingford: CABI Publishing.
-The World Bank Group, Doing Business Rankings 2008
-Marina Bay Sands Singapore 웹싸이트 www.Marinabaysands.com
-Resort World Sentosa 웹싸이트 http://www.rwsentosa.com/
-Bestcities Global Alliance, Singapore-Fast-Facts
-Google Earth http://earth.google.com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