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도시마케팅협회(Destination Marketing Association International , 이하 DMAI) 는 도시마케팅 인증프로그램 (Destination Marketing Accreditation Program, 이하 DMAP) 을 도시마케팅산업 내 실적이 우수하고, MICE산업 실행기준 및 의무사항을 준수한 전 세계 20개의 도시마케팅기관(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 이하 DMO)에게 수여하였다.
DMAI는 2007년 1월부터 DMAP를 시작하였는데, DMO가 준수 해야 할 의무사항과 더불어 DMO가 자발적 기준 설정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달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DMAP의 기준은 DMO 경영 및 마케팅 관리방식, 재정, 인적관리, 영업, 커뮤니케이션, 목적지 개발 및 조사 등 경영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잭 월트(Jack Wert) DMAP 의장은 “DMAP 인증은 그저 DMO의 정책과 절차를 확인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기관의 기조를 확인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DMO의 중요성을 명확히 하는지를 평가한다. DMO들은 16개의 규율을 어떻게 준수 하고 있는지와 53개의 규제 사항을 기관에서 어떻게 이행하고 있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더하여 “DMAP를 취득한 뛰어난 DMO들은 전 세계의 DMO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전 세계 180개의 DMO가 DMAP 인증 획득에 성공하였고, 그 중 35개의 DMO는 DMAP 인증을 갱신하여 앞으로 4년 동안 인증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국제도시마케팅협회의 인증부장인 발렌시아 범브리(Valencia Bembry)는 “기존 DMO가 DMAP 인증을 갱신한다는 것은 도시마케팅 산업에서의 DMAP 프로그램의 실효성과 위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DMO들은 DMAP 획득을 통해 기관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잭 월트 DMAP 의장은 DMO들이 DMAP에 참여하여 기쁘고, 성공적으로 DMAP 인증을 갱신한 기관에게 축하를 전했다. 뿐만 아니라, 도시마케팅 내에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DMAP를 획득한 DMO들의 활발한 활동과 세계무대에서의 활약을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새롭게 DMAP 인증을 획득한 DMO들의 명단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