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Conventions & Meetings, Exhibitions, Incentives, Korea, Special Issues

싱가포르와 서울 심층 비교 및 분석 : 관광연계 프로그램 비교분석

5. 관광연계 프로그램 비교분석

 

1) 싱가포르 참가자 관광연계 프로그램

SECB 내 비즈니스 관광개발 부서를 통해 참가자 지출 증대 목표의 관광연계 프로그램 개발

SECB는 BTMICE 관련 수용력, 얼라이언스, 인프라 등 MICE와 관광을 동시에 개발 및 육성하기 위하여 산하에 비즈니스 관광개발(Business Tourism Development) 부서를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략기획, 마케팅 및 PR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BTMICE 방문객 체험활동 극대화를 위한 관련 관광 프로그램 및 컨셉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관광연계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YourSingapore” 모토와 ”질적 관광(Quality Tourism)”을 지향하고 있으며, MICE 방문객들이 비즈니스/MICE 행사 외 부가활동 정보에 대한 접근성 및 활용성을 배가하기 위하여 홈페이지에 “비즈니스 그 이상의 즐거움(MORE THAN JUST BUSINESS)” 페이지를 연계되도록 구성하여 활동 유형별로 다이닝(Dining in the city), 쇼핑(shopping spree), 야간 활동(Late into the night), 체류증대(Extend your stay) 등의 섹션을 통해 관련 정보 제공 및 흥미를 자극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웹페이지를 통해 BTMICE 참가자를 위해 간단한 정보를 담고 있는 BTMICE 전용 포켓 가이드 북을 제공함으로써 싱가포르에서 “ALL WORK + ALL PLAY”의 모토에 맞는 질 높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사전 일정을 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는 6개 구역별로 구분하되 BTMICE 참가자가 시간이 되어 해당 지역을 방문하면 즐길 수 있는 활동(쇼핑, 식음료, 문화, 오락 등)과 “MUST DO, MUST BUY, MUST EAT”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면서도 구미가 당기도록 제시하고 있다.

 

55

 

2) 서울의 참가자 관광연계 프로그램

서울 시내 특화 관광지 안내를 통한 MICE와의 시너지효과 기대

STO는 MICE산업으로 인한 부가가치를 확대하기 위하여 참가자들이 서울의 수많은 명소들 중 가장 가볼 만한 장소를 선별하여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총 20가지 테마(쇼핑, 음식, 거리, 문화, 예술, 건강, 전통시장 등)로 구분된 추천명소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여행자 가이드 북을 통해서는 주요 방문지역을 5개로 구분하여 시청, 여의도, 용산, 강동, 강남 등을 소개하고 있다. 추천명소는 인사동, 국립중앙박물관, 경복궁 등 역사적 명소부터 홍대거리와 이태원 거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MICE 참가자들의 특성 상 비즈니스 및 행사 참가활동이 종료된 후 개최지 내에서 제한시간 내에 즐길 수 있는 방문일정에 대해서도 간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56

 

57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