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국립전시센터(ADNEC), 협단체 대상 공격적 마케팅 추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동이 신흥 MICE 개최지로 떠오르고 있다. 그 가운데, 아부다비국립전시센터(Abu Dhabi National Exhibitions Company, 이하 ADNEC)는 국제 협회행사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2024년에도 이미 다수의 국제회의가 예정되어 있다.

아부다비국립전시컨벤션센터 운영 개요

아부다비국제공항에서 약 15분 거리에 위치한 ADNEC는 150,000㎡ 규모의 유연한 행사 공간을 보유하고 있다. 기둥이 없는 13개의 전시관은 다양한 형태의 전시회 개최를 가능케 한다.
또한, 1,800개의 객실을 제공하는 자사 호텔이 연계되어 있어 국제행사 개최에 적합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전시장 옆에는 컨벤션 시설이 있는데, 중대형 회의에 특화된 국제컨벤션센터(ICC)는 2개의 큰 회의장과 21개의 회의실, 세련된 연회장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 개장된 마리나 홀(Marina Hall)은 10m 층고와 10,000㎡ 공간을 제공한다. 대형 야외 공간으로는 Waterfront Quayside와 ADNEC Marina가 있다. 
ADNEC의 고객 서비스 팀은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벤트 계획, 회원 관리, 서비스 제공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도움으로 ICC에서 최대 6,000명에서 확장 시 12,0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아부다비의 주요 이벤트 장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023년 아부다비국립전시컨벤션센터 운영 성과…“협단체 행사 유치에 총력”

ADNEC의 공격적 행보는 2022년부터 본격화되었다. 2022년 ICCA는 협단체 국제회의를 가장 많이 유치한 지역으로 중동을 꼽았다. 동기간 아부다비와 ADNEC는 의료, 에너지, 안전 및 보안, 금융 서비스&상업, 사회과학, 교통, 무역&물류,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행사에 대한 공격적 마케팅을 추진해왔다.
올해의 경우 국제 항공운송협회(IATA)의 ‘항공지상직컨퍼런스(Ground Handling Conference)’와 ‘제34차 국제연구컨퍼런스(34th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가 개최되었다. 올해 하반기에는 ’국제아카이브콩그레스(International Congress on Archives)’와 ‘세계항구컨퍼런스(World Ports Conference)’ 및 ‘세계투자포럼(World Investment Forum)’도 예정되어 있다. 현재 ADNEC는 주력산업 분야의 전문가 및 아부다비컨벤션뷰로와 함께 앞으로의 행사를 위한 입찰을 진행하고 있다. 장기적 국가개발계획을 담은 ‘UAE Centennial 2071’의세부사업에 따라 MICE 행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자국 주력산업의 비즈니스 기회 확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해당 계획은 국가 경제의 주요 수입 모델을 다양화하고 석유 의존도를 줄이며, IT산업과 엔지니어링 분야의 고도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19개 이상의 협단체들이 주도하는 국제회의 입찰 제안이 한창 논의되고 있다.
2024년에는 14개의 협단체 주최 국제회의와 5개의 중소규모 국내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세계환경교육콩그레스(World Environment Education Congress)’와 ‘제13차 WTO 장관부 컨퍼런스(13th WTO Ministerial Conference)’ 및 ‘국제이미지프로세싱컨퍼런스(ICIP –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등이 대표적 예시다. 
ADNEC 관계자는 “우리 센터는 필수 인프라 간의 훌륭한 연결성과 유연한 행사 공간, 전문적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협단체 행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내놓고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참고자료] UAE Centennial 2071이란?
아랍에미리트(UAE)의 100주년인 2071년을 목표로 하는 장기 국가 발전 전략이다. 2017년 두바이 통치차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이 발표하였으며 교육, 경제, 정부, 지역사회 4가지의 계획을 통해 UAE의 혁신을 도모하고 세계 최고의 국가가 되기 위한 비전을 선포하였다.

국제회의 유치에 팔 걷은 민관 협력체

UAE는 국제행사가 창출하는 막대한 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에 집중하고 있다. 협단체 주최 국제회의에서 지식이 교류되고 모범적 글로벌 표준이 탄생한다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즉, 자국의 기업들이 세계를 대상으로 그들의 전문성과 혁신을 보여줄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단체들도 국제회의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 지지를 매우 반기고 있다. 지식 교류의 장이 많이 마련될수록 정보공유도 활발히 일어날 수 있으며 협회 회원사도 늘리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아부다비는 지식 산업에 막대한 투자 강행하면서 어려 측면에서 국제경제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이에, UAE 정부와 관련부서는 VIP 대표단과 타 국가 정부 관계자 초청 및 방문 지원, 이들을 위한 투어 및 프로토콜을 주관하는 데 협력하고 있다.
민간 차원에서의 노력도 돋보인다. 중동 소재 DMO인 캐피털 익스피리언스(Capital Experience)는 진정성 있는 문화 체험과 여행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며 중동만의 독특한 경험을 기획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아랍에미리트 국적기인 에티하드 항공사와의 협약으로 국제회의 참가자에게는 할인 혜택이 제공되기도 한다. 아울러, ADNEC Services는 글로벌 이벤트 관리 회사인 케네스(Kene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다양한 분야의 전문 컨퍼런스와 전시회를 개발할 방침이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