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중국 정부의 MICE업계 예산지출 규제에 해당 기업들 대책 고심

중국 공안부(Ministry of Public Security)와 지방정부는 2013년부터 5성급 호텔에서의 예산지출을 규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내 5성급 호텔들은 매출 감소에 대한 대안으로, 기존 5성에서 4성으로 자체적으로 등급을 낮추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말까지 중국 내 56개 호텔들이 등급을 하향조정한 것으로 밝혀졌다.

중국일보(China Daily)는 5성급 호텔에 대한 공공예산 집행이 금지된 이후, 중국의 MICE업계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신화통신(Xinhua New Agency)는 중국 공안부의 회의 관련 예산이 2012년 대비 80.9%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예산지출 규제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중국 MICE시장에서 정부 관련 행사 거래액은 여전히 상위수준(4위)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대대적인 규제를 실행함에 따라 정부 및 관련 기관의 MICE관련 예산 지출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며, 이에 반해, 중국 내 민영사업자가 주최하는 전시회는 2010년도 40.9%에서 2012년 59.7%로 빠른 상승률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련 행사에 대한 예산지출이 규제됨에 따라 정부기관이 개최하는 회의 규모 또한 감소하여, 1,000명 이상 참가 회의는 2010년에서 2012년 사이에 75% 감소한 것으로 여행자협회를 통해 발표되었다. 그러나, 우 샤오위안(Wu Xiaoyuan) 중국컨퍼런스호텔협회 부회장은 최근 중국정부의 MICE산업 예산규제 경향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며 “정부 주최 행사의 감소가 동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는 의견을 밝혔다.

 

133

 

중국정부 차원의 예산 규제가 장기적으로 MICE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중국 MICE업계 민영사업자들은 정부의 회의 예산규제 시행에 대해 몇 가지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정부 주최 행사의 감소로 인해 많은 전시장들이 행사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민영사업자들은 전시회에 더 많은 투자를 함으로써, 더 많은 바이어와 참가업체들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해외 기관들도 장소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낮은 지출비용으로 인한 수익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례로, 지난 4월 상하이 국제 엑스포전시컨벤션센터(The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에서 개최된 ‘포상관광 및 컨벤션, 회의(Incentive Travel & Conventions, Meetings)’ 행사의 경우 DMC(Destination Management Company), PCO(Professional Conference Organizers) 등 3,000명의 MICE 전문가가 대거 참석하였으며, 특히, 전시회에 참가한 신규 해외바이어가 67% 상승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