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시회 브랜드를 강화하여 지속 발전 가능한 전시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으로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두 개 이상의 회사가경영자원과 조직 역량을 공유함으로써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협조전략-의 한 형태인 유사 전시회간 공동개최와관련 산업분야 전시회간 공동개최를 꼽을 수 있다. 전시회를 공동개최하게 되면, 전시회간 경쟁관계에서 협력관계로의 관계구축을 통해 규모를 확장하고, 홍보효과를극대화시켜 성공적인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으며, 분산되어 있는 전시회를 하나의 전시회로 통합하여, 참가자들의 혼란을 경감시키고, 집약적인 전시회를 추구하는전략이다. 각각의해외사례를통해알아보자.
1. 유사 전시회간 공동개최(Co-location) 사례
매년 3월 북경에서 개최되었던 두 개의 세계적인 전시회가 하나로 통합되어 처음으로 전시회를 공동개최하였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주관하는 냉난방 전시회(ISH CHINA)와 중국 베이징 비앤디 타이거 엑스비션(B&D Tiger Exhibition)에서 주관하는 국제 난방, 통풍, 에어컨설비전시회(CIHE)가2011년3월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공동개최 되었다. 이번 공동개최는아시아 최대 규모의 위생, 난방, 에어컨 설비 트레이드쇼로 기록되었으며, 아시아의 대표 전시회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
메쎄 푸랑크푸르트 중국지사 총 책임자인 리차드 리(Richard Li)는 난방, 환기, 공기조화 산업(HVAC 산업)분야에서 최고의 전시회가 되었고, 중국과 해외에서 선두적인 전시회 브랜드를 구축하게 되어만족감을표하였다. 또한, 이번공동개최는새롭고확장된 전시회로의 발전이라고 재차 강조하였다, 비앤디 타이거 엑스비션 총 책임자인 리 홍보(Li Hongbo)는 아시아 난방, 환기, 공기조화 산업 분야의 판매, 네트워킹, 지식교류의장을마련하며, 참가업체와참관객모두에게이로운전시회였다고설명한다.
2. 관련 산업분야 전시회간 공동개최(Co-location) 사례
독일 뒤셀도르프 메세(Messe Dusseldorf) 그룹은인도네시아에서의 플라스틱, 포장, 인쇄산업의 기하급수적 성장에 따라, ‘인도네시아 플라스틱 전시회(Indoplas)’, ‘자카르타 포장박람회(Indopack)’, ‘인도네시아 프린트전시회(Indoprint)’등 관련 세 전시회를 통합하여 2012년 공동개최한다고 공고하였다.
이번공동 작업은 인도네시아 지역 협력체인 전시회 기획사와케니(WAKENI-PT Wahana Kemalaniaga)와 함께 주관하며, 2012년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자카르타 국제 엑스포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로써, 뒈셀도르프 메세 아시아는 세 전시회를 공동개최하는데 있어 주도적 역할을 하며, 인도네시아 뿐 만아니라국제사회를 대상으로 세계적이고,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관련 산업 업체들을 초청하여 높은 수준의 전시회를제공할것이라고공언하고있다.
자카르타 국제엑스포 전시장 소개
Jakarta International Expo (JIExpo)
센츄럴 십타 머르다야(Central Cipta Murdaya) 그룹이 관리하는 50개의 지주 회사 중 하나인 자카르타국제 엑스포(JIExpo)는 5개의 넓은 전시장, 트레이드 마트로 불리는 5층 규모의 무역 전시시설, 10,000㎡의외부행사를 주관할수 있는 감비르(Gambir) 엑스포, 컨벤션 센터 등을 제공하는 인도네시아의 대표 전시장이다.
자카르타 국제 엑스포 전시장은 국제 규모의 전시, 컨벤션, 세미나, 회의 등 동시 개최가 가능하며, 충분한주차공간과 숙박시설, 인근 5성급 특급호텔을 갖추어 전시 및 회의 참가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다. 자카르타 국제엑스포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대표적인 전시회로는 자카르타 가구 전시회, 인도네시아 플라스틱 전시회, 자카르타 식품 포장가공기계 전시회,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엑스포 등 인도네시아의대표전시회의개최장소 이기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