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 AI Seoul 2023 사무국은 행사 개최에 앞서 “모든 기술은 인류 사회로의 파급력이 있어야 생존한다”고 운을 띄웠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AI 시장의 급격한 성장은 인공지능 기술의 엄청난 생존력을 파악할 수 있는 대목이다. 챗GPT의 폭발적인 반응을 토대로 주요 빅테크 기업의 혁신과 스타트업의 도전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생성 AI 산업은 전 세계 공중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산업 생태계와 함께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및 잠재성 등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중이다.
이러한 글로벌 동향을 조망하고자, 국내외 전문가들이 총출동한 Gen AI Seoul 2023 현장을 방문했다. 본 컨퍼런스에서는 생성 AI 분야의 주요 플레이어들이 모여, 비즈니스 적용 방안 및 신규 가능성 탐색, 기술 쇼케이스 및 테크 트렌드 등 생성 AI 기술의 시작과 현 시장의 흐름을 짚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세션이 순차적으로 소개되었다. 이에, 본 고에서는 Gen AI Seoul 2023에서 총망라한 전문가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생성 AI에 대한 기술적 구조와 생태계, 그리고 다양한 산업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영향력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AI 시대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국내외 기업들이 챗GPT를 비롯한 생성 AI를 어떻게 접목하고 있는지 살펴볼 기회가 열렸다. 지난 6월 2일, 양재동 엘타워(ELTower)에서 개최된 Gen AI Seoul 2023은 ‘생성 AI의 시대 개막, 생성 AI를 만나다’라는 큰 갈래아 래 총 13개의 세션을 펼쳤다. 주최사인 디엠케이글로벌(DMK Global)은 지식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매년 ‘디지털마케팅서밋(Digital Marketing Summit, 이하 DMS)’과 ‘콘텐츠마케팅서밋(Contents Marketing Summit, 이하 CMS)’, ‘AI서밋서울(AI Summit SEOUL)’을 개최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테크 매거진 ‘MIT 테크놀로지 리뷰(MIT Technology Review)’의 한국 에디션을 운영함으로써 최신 트렌드를 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행사 개최에 앞서, 디엠케이글로벌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본 컨퍼런스를 통해 최신 트렌드와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비즈니스 생태계의 디지털 혁신을 돕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징 ① |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 시대, 모두가 ‘생성 AI’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기존까지 인공지능 시장에서 주로 활용되었던 적응 AI(Adaptive 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델을 교육 및 학습시킴으로써, 초기 개발 단계 당시 존재하지 않았거나 예측 불가능한 상황 변화에 대한 신속한 적응을 목표하는 기술이다. 이에 따라, 실시간 피드백을 기반으로 학습 알고리즘을 터득하고 목표를 조정해 맞춤형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다.
반면, 최근 신예로 떠오른 챗GPT는 생성 AI(Generative AI) 서비스다. 배달 시간 예측, 스팸 메일 탐지 등 패턴 학습 중심의 기존 AI 서비스와 달리, 독립적으로 학습해서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의 대상 분석을 넘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대규모의 노동력 절감과 막대한 경제적 가치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이처럼 무궁무진한 활용성에 힘입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생성 AI를 통한 기술 혁신과 그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Gen AI Seoul 2023의 연사이자, AI 기반 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업인 몬드리안AI(Mondrian AI)의 음병찬 CBO는 “생성 AI는 여러 산업 전반에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각 산업 리더들이 이 기회를 잡기 위해 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 및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본 컨퍼런스는 분야별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각자의 깊이 있는 식견을 공유하는 자리로서 마련되었다.
특징 ② | ‘국내 기업 AI 성과 관심 쏠려’… 주제별 강연부터 실제 사례 공유까지
실제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각광받는 생성 AI의 영향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세션 프로그램은 크게 ‘기술 전망(Technology Outlook)’, ‘비즈니스 전망(Business Outlook)’과 ‘패널토크(Panel Talk)’ 등으로 구분되었고, 오피니언 리더들의 강연을 기반으로 기술 현황과 전망부터 비즈니스 적용 가능성까지, 생성 AI 분야 전반에 대한 굵직한 주제를 다루었다. 이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NAVER Cloud), CJ올리브네트웍스(CJ OliveNetworks), 삼성전자, LG AI 연구원, 카이스트(KAIST) 등 국내외 산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전했다.
특히 음악, 웹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쇼케이스(Showcase)를 통해, 실제 생성 AI 개발 사례와 시사점을 공유했다는 점에서 참가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AI 이미징 및 버추얼 셀러브리티 제작 전문기업 ‘펄스나인(Pulse9)’, AI 작곡 스타트업 포자랩스(Pozalabs), AI 웹툰 창작 솔루션 제공업체 ‘툰스퀘어(Toonsquare)’ 등이 있다.
일각에서는 연사 못지않게 참가자 라인업도 화려했다는 평가다. 스타트업부터 대기업, 공공기관까지 각 기관의 마케팅 전문가, 데이터 연구가, 기업 관계자 등이 생생한 현장 인사이트를 얻고자 행사장을 가득 채우며 자리를 빛냈다.’
추가 적인 내용은 회원님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